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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등산예절 |
1. 산에서의 예절 |
산에서의 예절은 일반사회에서의 예절과 조금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산을 바라보는 눈이 있다면 더 말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산은 우리들을 초대합니다. 그러나 내쫓기도 합니다. 때로는 죽음의 길로 이끌기도 합니다. 결국 이 이야기는 산을 대하는 우리들의 마음 가짐을 말합니다. 산을 대하는 우리들 마음 자리를 가난하게 가져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등산, 하산할 때 : 조용한 길을 조용히, 자연 속을 혼자 걷는 것입니다. 1) 라디오를 정도이상 트실 분은 이어폰으로 들으십시요. 2) 호젓한 산길에서 사람을 만났을 때, 그냥 스쳐 보내기에는 어쩐지 쑥스럽고 때로는, 이상하게 마음이 쓰입니다. 인사를 나눕시다. 「반갑습니다」「조심해 가십시요」 이 한마디의 인사는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안정감까지도 안겨줍니다. 3) 오르는 분에게 내려가는 분이 길을 양보하고, 연상의 분에게 길을 양보하는 것도 중요한 에티켓입니다
식사할 때 : 1) 산속의 옹달샘은 사막을 걷던 사람의 오아시스입니다. 한 컵의 물이 귀한 때가 있습니다. 다음 분을 위해서 그 주위까지 깨끗하게 해 놓아야 합니다. 2) 산속 계곡의 물은 상류나 하류에서 그대로 식사에 쓰입니다. 비누물을 푼다거나 쌀의 뜨물, 기름기, 채소 따위를 떠내려 보내서는 안됩니다. 3) 식사 후 또는 캠프 후에는 모든 쓰레기는 모아서 가지고 내려와 쓰레기를 버리는 곳에 버려야 합니다. 가지고 올수 없는 상황이라면 땅을 파서 불사르고 끈 다음, 흙을 덮어 원상 복구 합시다. 더구나 사람의 배설물은 말할 나위 없습니다.
자연 그대로를 : 어떤 외국 산악잡지는 북한산과 도봉산을 부러워 했습니다. 시외에서 당일 코스가 되는 산으로서 산이 갖출 모든 면을 지니고 있고 더욱이 사계가 완연히 변하는 산을, 한국 서울의 산악인들은 가졌다고 말입니다. 1) 생나무를 꺾는 일은 삼가해야 합니다. 낙엽이나 죽은 나무라 할지라도 우리의 산들은 밑거름이 아쉬운 때입니다. 2) 벼랑이나 바위에 새겨진, 어느 학교 어느 직장 그리고 아무개, 몇월 몇일 따위는 참말로 보기 싫습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어떤 기념이 될런지 알 수 없습니다만 대중을 위해서는 삼가해야 하고, 자연 그대로를 아낄 줄 알아야 합니다. 3) 더욱이 꽃을 꺾어 배낭에 꽂은 것이라든가, 심하면 나무 뿌리채 뽑아 짊어진 모습은 산악인으로서는 감히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당신의 생명처럼 : 산에 있는 시설을 파괴하는 행위는 누구의 생명을, 다름 아닌 자기의 다정한 친구의, 형제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입니다. 1) 친절하고 평화로움마저 안겨주는 산의 안내판을 파헤쳐 없애거나 더욱 악질적으로 두 군데 것을 바꾸어 놓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됩니다. 2) 보조철봉을 흔들어 두는 따위, 산장의 기물을 파손하는 일 따위는 모두 생명과 직접 관계되는 일임을 알아야 합니다.
산에서의 과음 : 이것은 자살을 초래하는 일입니다. |
2. 등산예절 |
등산인의 품위 등산인은 등반기술만으로 자격이 갖추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보다 등산인 다운 품위를 갖추어야 하는데 「겸허·협조·희생·양보·복종」의 미덕을 지녀야 하며 여기서 등산인의 품위가 풍겨지는 것이다. 우리는 등반의 곡예사가 아니며, 수도자와 같이 품위의 함양에 노력해야 한다.
자연풍치의 애호 등산인은 산의 자연풍치의 유지에 항상 마음을 써야 한다. 휘어잡는 나뭇가지 하나에 손상을 입힐세라 조심하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런데, 취사를 위해 마구 나무를 도끼로 찍어내는 패나 유리병을 깨뜨리고 휴지를 버리고도 뒤처리를 하지 않는 패는 마땅히 배격되어야 한다. 우리는 자연풍치가 산의 생명이요 자랑임을 깨닫고, 식목일에 자진 식목에 나선다든지, 나무를 마구 자르는 패를 타이르는데 까지 나아가야 할 것이다.
고적에의 이해 등산도중 우리는 흔히 유서있는 고적을 보게 된다. 우선 먼저 그 고적의 유래를 알고, 그것을 경건히 대할 줄 알아야 한다. 이 고적들은 등산도중에서 산의 견문을 넓히는 뜻에서 가치를 가지는 것인데, 발로 쳐보고, 흔들고 하는 행동은 등산인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 일제 때에 북한산 비봉의 신라 때의 비석(진흥왕순수비)을 발길로 차서 쪽이 떨어진 사건이 있어서 문제가 되었는데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있어서는 아니 된다.
사찰에서의 예의 근자 사찰에 따라서는 등산인의 왕래를 꺼려하고 있다. 이것은 불상에 대한 참배는 고사하고 소란을 피우고, 사찰의 경내를 더럽히는 등 그릇된 행동을 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그렇게 된 것이므로 등산인이 크게 반성할 점이라고 하겠다. 우리는 사찰을 찾아 취사용 물을 얻을 때라도 수도 방해가 안되도록 또는 그 경내의 정결을 더럽히지 않도록 정숙과 조심을 보여야 한다. 이러한 예의가 없다면 그런자는 진정한 등산인이 아닐 것이다.
이성간의 에티켓 남녀가 같이 등산할 때 일수록 서로가 지켜야 할 에티켓을 잊어서는 아니된다. 눈살을 찌프릴 언행은 스스로를 교양없는 계층으로 모독하는 행동이라고 보아, 부디 삼가해 주기 바란다. 특히 다른 팀의 이성을 희롱한다던가 부질없는 행동으로 시비를 벌이는 일 등이 있어서는 더욱 안되겠다. |
3. 산중도덕 |
1) 산중에서 만나는 등산인은 누구나 서로 인사를 나누자. 2) 좁은 산길에서 마주치면 오르는 사람에게 길을 양보하자. 3) 사찰에 들어서면 경건한 마음으로 본전에 배려하자. 4) 사찰 경내에서는 함부로 음주나 방성을 삼가하자. 5) 군사시설 근방에는 접근하거나 사진 촬영을 하지 않는다. 6) 수목을 함부로 꺾지 말고 자연 풍치를 보호하자. 7) 우물이나 샘 근처는 깨끗이 하여 서로의 위생관념을 높이자. 8) 취사 도는 식사한 장소의 오물을 흙 속에 묻어 청결하게 하자. 9) 공공시설이나 기물등은 손괴하는 일이 없도록 애호하자. 10) 산불이 일어나지 않도록 담배 불등 화기에 조심하자. |
Ⅱ. 보 행 법 |
1. 등산의 기본은 걷기 |
등산의 가장 기본은 걷기 이다. 무엇보다 처음 등산에 뜻을 두는 사람은 우선 익숙하게 걷는 방법부터 익혀야 점차 전문등산분야(암, 빙벽등반)에 까지 접근할 수 있는 만큼 걷는 법을 익힌다는 것은 등산의 기초과정을 배우는 것이다. 흔히들 말하는 전문적인 등반이라는 것도 사실은 이 걷기 운동의 연장이며, 록클라이밍(Rock Climbing: 암벽등반) 이라는 등반기술도 암벽 위에서의 걷기이고 아이스 클라이밍(Ice Climbing: 빙벽등반)도 알고 보면 빙면이나 빙벽 위에서의 걷기라고 할 수 있다. 산에서의 걷기는 평지에서 시작하여 점차 표고를 높여가고, 또 다시 내려와야 하는 반복운동이다. 일상생활에서는 보통 평지를 걷는 일(수평이동)만을 하지만 적어도 등산에서는 좀 더 경사지고 험난한 곳을 수직이동하게 되는 것이므로 기초요령과 적절한 훈련, 과학적인 지식을 알아두어야 익숙하게 걷는 즐거움을 얻게 되는 것이다. |
2. 산에서 걷기의 어려움 |
산에서 걷기와 평지에서 걷는 것의 차이는 우선 그 운동량에서 큰 차이가 있다. 우리가 평지에서 시속 6㎞로 걸을 때 심장의 박동 수는 1분에 100번(평시 성인 평균 맥박수는 분당 70전후, 호흡수는 16∼20회)이며 이때 신체에서 요구되는 산소섭취량은 안정시의 4배까지 된다. 한편 휴식시의 운동량 및 산소요구량을 1이라고 했을 때 산에서 경사를 오를 때는(9㎏ 정도의 배낭을 메고) 8.8배 정도의 산소 량을 요구할 정도로 아주 힘이 들며, 경사를 내려올 때도 휴식시의 5.7배 정도를 소모하게 된다. 이와같이 평지에서의 빠른 걸음걸이와 비교해 볼 때 내려오는 운동도 그리 쉽지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만치 산에서의 걷기란 오를 때나 내려올 때나 모두가 어려운 운동인 것이다. |
3. 올바른 보행법 |
등산을 처음 시작하면 경사를 오를 때 누구나 숨이 차고, 다리에 근육통이 오기도 한다. 그러나 속담에 첫술에 배 부를리 없다고 하였듯이 걷기에 숙련되기까지는 인내심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훈련을 쌓아야 한다.
1) 가까운 거리부터 시작하여 먼 거리까지 늘린다. 모든 운동에는 부하원리가 이용된다. 즉, 힘과 지구력을 향상시키려면 우리 몸에 저항을 증가시키면 된다. 쉬운 데서부터 시작하여 운동량과 속도를 점차 늘려 나감으로서 신체의 적응능력을 서서히 향상시키는 것이다. 우리의 육체는 자주 연습을 하면 좋은 컨디션하에서 훌륭히 작동할 수 있다. 근육의 힘이란 훈련의 반복을 통해서 강화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등산 첫날은 심장과 폐, 그리고 근육에 무리를 주게 되지만 차차 이런 상태가 적응되면 힘찬 걷기 운동도 즐겁게 느껴지게 된다.
2) 밸런스(Balance)와 리듬이 필요하다. 처음 등산을 시작하는 초보자일 경우 30분 걷고 5분간 휴식함이 바람직하다. 처음 등산을 시작하는 사람은 급한 마음에 빨리 가려고 보폭을 넓게 벌려 걷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이다. 무리하게 보폭을 넓히면 상하운동이 심해져서 쉬 피로해지기 쉽다. 보폭은 성인의 경우 보통 75㎝, 분당 114보 정도가 적당하다. 걸을 때는 밸런스(Balance: 평형)를 유지하며 일정한 리듬(Rhythm: 율동)이 있는 동작을 해야 한다.
3) 보행의 기본 자세 양 어깨의 힘을 빼고 편한 자세로 상체를 앞으로 조금 굽히며, 무릎은 조금만 올리면서 한 발짝을 내 딛는다. 내딛는 발바닥에 몸의 중심을 옮기며 땅을 밟는다. 땅을 밟을 때는 발끝이나 발뒤꿈치를 쓰지 말고 발바닥 전체로 안정감 있게 디뎌야 한다. 손의 위치는 산의 경사를 걸을 때는 손을 크게 흔드는 대신 양 어깨를 좌, 우로 보폭에 맞추어 리듬 있게 움직여야 한다. 양 손에는 아무 것도 들지 말고 들것이 있다면 반드시 배낭에 넣고 가야 한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발걸음에 맞추어야 하며,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은 꼭 같은 간격으로 한다. 숨이 가쁘다고 해서 계속해서 심호흡을 하면 과량의 산소섭취로 인해 현기증을 일으킨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야 쉬 피로를 느끼지 않는다. 처음부터 온 힘을 다해 허둥지둥 걷는다면 쉽게 지쳐버릴 뿐 아니라 한번 피로해진 후에는 아무리 휴식을 취해도 별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산행시 힘의 배분은 전체력을 10으로 보았을 때 등산시 3, 하산에 3을 소모하고 남아있는 4는 예비력으로 간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4. 보행속도와 휴식 |
처음에는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천천히 걷는 것이 좋다. 차차 속력을 내어 페이스(Pace)를 유지하게 되면 즐겁고 상쾌한 등반이 되는 것이다. 주위의 풍치를 관망하며 적당한 페이스로 걸을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심장의 펌프 작용이 빨라지며 피가 힘차게 돌고, 근육이 힘차게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이다. 훌륭한 보행자가 되기 위해선 어느 정도까지의 고통은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필요할 때 충분히 쉬면서 간다면 초심자라도 아무런 피로 감 없이 갈 수 있다. 훈련이 잘된 강인한 등반자라도 휴식은 필요한 것이다. 시간마다 몇 번 쉬고, 얼마나 쉬는가 하는 등의 공식은 정해질 수도 있으나 이런 것들은 규정된 체력과 일정한 짐을 지고 규정된 거리를 걸을 때 통용될 수 있는 것에 불과하다. 분명한 것은 필요없이 많이 쉬는 것은 시간 낭비라는 것이다. 너무 오래 휴식을 하면, 근육이 굳어지므로 다시 걷기가 힘든 점도 고려해야 한다. 산행 일정이짜여 있을 땐 쉴 수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쉬고 싶을 때 쉬어도 무방하다. 심한 경사를 오를 때는 서서 쉬는 것이 좋다. 나무나 언덕등에 기대어 서서 짐의 하중이 어깨에서 벗어나도록 하고 심호흡을 하여 숨을 들이마시고, 구두끈, 배낭등을 고쳐 매도록 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쉴 때의 정신적 자세이다. 가까운 거리에 정상이 있다던가, 목적지가 있다 해도 휴식을 할 때는 휴식을 한 후 침착하게 한 걸음 한 걸음 옮겨야 한다. |
5. 하산요령 |
하산은 등산만큼이나 힘든 것이다. 걷기가 쉽다고 해서 함부로 달리듯이 내려오면 안된다. 체중과 배낭의 하중 때문에 무릎 관절이나 발목에 갑작스럽게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무릎통증이 생기고 물집등의 원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척추에 충격이 가해지고, 오랜 동안 하산한 다음에는 두통이 일기도 한다. 하산시는 경사가 급할수록 걷기의 속도를 늦추어야 한다. 하산시 등산화는 끈을 꼭 매어 발이 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하산시의 보폭은 등산시보다는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발을 될 수 있으면 가볍게 땅에 접지시키고 무릎을 굽혀 충격을 흡수하도록 한다. 특히 너덜지대(잔 자갈이나 돌더미가 많은 곳)를 내려 갈 때는 더욱 조심하여 관절에 충격을 줄이고 발목을 삐지 않도록 한다. 등산 중 보다 하산 길 사고가 많은 것이 지금까지의 실례이다. 빠른 속도로 하산할 경우 곧잘 길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하산시의 휴식은 등산시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
6. 산에서의 산소와 기압 |
1) 고산증세 우리나라 산들처럼 높이가 낮은 곳에서는 산소와 기압에 의해 그다지 심각한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산소와 기압이 실제로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음은 사실이다. 산에 오를수록 평지에서 보다 호흡이 어려워지며 귀가 멍멍해 지는 것은 다소는 느꼈을 것이다. 이것은 산소와 기압의 영향 때문인 것이다.공기 속에는 산소가 21% 섞여 있는데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도 평지보다는 희박해지므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산소량도 그만큼 줄어든다. 뿐만 아니라 높은 곳에서는 기압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게 된다. 우리는 해수면상의 공기밀도인 1013밀리바의 기압에 적응하면서 살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호흡할 때는 1013밀리바의 기압이 폐를 통하여 혈액으로 들어가서 산소를 신체에 속속들이 공급해 주고 있다. 그런데 높이 올라 갈수록 기압은 떨어져서 폐의 조직을 통해서 필요한 산소를 온 몸에 공급하기에는 힘이 부족하게 된다. 그 결과 혈액은 보통때에 비해 상당히 부족한 양의 산소밖에는 운반해 주지 못하는 까닭에 산소부족으로 두통, 피로와 호흡회수의 증가가 겹치게 되는 것이다.
2)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기른다.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높은 곳은 오를수록 호흡회수가 증가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며 드디어는 입을 벌리고 호흡하게 된다.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빨아들인 공기를 덥게 할 수 없으며 공기를 거르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호흡기 계통의 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 산에서 걸을 때는 되도록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기르되,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할 단계에 이르면 즉시 행동을 중지하고 심호흡으로 산소를 공급하고 높이 뛰는 심장의 고동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등산을 시작해야 한다. |
7. 보행중의 물과 간식 |
등산은 많은 칼로리(성인 남자의 경우 1일 2,700 칼로리이나 등산시 6,000 칼로리를 요함)를 요구하는 운동이므로 영양가 높은 행동식을 항시 준비하여 가지고 다니다가 아무 데서고 먹음으로써 소모된 칼로리를 보충해야 한다.행동식은 즉시 조리없이 먹을 수 있어야 하며 건빵, 비스켓, 치즈, 쵸컬릿, 사탕, 건포도, 곶감등의 간식이 적당하다.간식은 피로회복을 빨리 도와 줄 수 있고 소화 흡수력이 좋으며 영양가가 높은 음식이면 된다. 등산 중 목이 마를 때는 약간 적다고 생각될 정도로 물을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 갈증이 난다고 해서 마냥 물을 마시면 위속의 소화액을 묽게 하여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기며 식욕도 감퇴된다. 산에서 계속 걸으면 땀, 호흡등을 통하여 체내의 수분을 다량 상실하게 된다. 서울 근교 산에서는 많은 우물이 있으나 오염된 곳도 있으니 출발 전에 집에서 수통에 물을 준비하여 떠나는 것이 좋다. |
Ⅲ. 등산용구와 그 사용법 |
1. 등산화 |
등산은 걷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가장 중요한 보행장비는 등산화이다. 등산화는 기복이 심한 험준한 지형에서 사용되는 것이어서 눈, 비, 얼음, 바위 등 악조건에서 행동하는 등반자의 발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등산화는 우선 방수성, 방한성 및 충격으로부터 발을 보호해 줄 수 있는 기능이 뛰어나야 한다.등산화는 우선 가죽이 좋아야 하며 고무창은 탄력이 있고 잘 미끄러지지 않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창이 얇은 등산화는 피로를 가중시키며 충격을 완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관절과 발목에 무리를 가져오게 한다. 운동화, 농구화 등 헝겊으로 만든 창이 얇은 신발은 등산화로서는 부적합하다.요즘에는 가죽과 천을 적절히 사용한 가볍고 튼튼한 등산화가 많이 나와 있다.
1) 등산화의 선택 등산화는 등산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빙,설벽 등반에 쓰는 등산화, 암벽전문화, 일반보행에 적합한 경등화 등이 있으며 고산에서 쓰는 이중화도 있다.처음 등산을 시작하는 사람은 대체로 가벼운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발에 맞는 등산화 등산화의 크기는 두꺼운 털양말 하나를 신고 발가락이 상하로 움직일 수 있는 정도면 걷는 중에 불편이 없다. 겨울철에 꼭 맞는 등산화를 신게 되면 혈액순환이 안돼 동상에 걸리기 쉽다. 구두창의 중심부는 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발바닥에 꼭 맞아야 하며 발뒤꿈치의 위치는 보행 중 발이 움직여 등산화 뒤축에 닿아 상하로 움직이지 않도록 잘 맞아야 한다. 발이 구두 안에 떠 있는 듯하면 보행 중 발이 쓸려 화끈거리고 발이 부르터 물집이 생긴다. 걸을 때 구두끈을 느슨하게 해서는 안된다. 일반적으로 발은 아침이 저녁보다 5㎜정도 크다는 사실도 등산화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다. 발목이 높은 등산화는 발 뒤꿈치가 헐렁거리는 것을 방지하여 발의 피로를 감소시켜 주며 걸을 때 발목이 삐는 것을 최대한으로 방지해 주나, 목 부분이 딱딱하면 걷기에 불편하다. 발목이 지나치게 낮은 등산화는 발이 쉬 피로해지며 험한 지형에서 발목이 삐기 쉽다. 3) 등산화의 보관 등산화는 신고 난 후 반드시 손질을 하여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여 산행시 바로 신을 수 있도록 한다. 먼지, 흙등을 제거하고 가죽 등산화일 경우 등산화용 기름(보혁유)을 발라두면 가죽의 수명이 연장된다. |
2. 등산복장 |
◈ 등산복 선택조건 1) 보온이 잘 되는 것 2) 몸을 기능적으로 움직이기 쉬운 것 3) 통기성이 좋은 것 4) 방수성이 좋고 젖어도 곧 마르는 것 5) 내구성이 있는 것 6) 가벼운 것
◈ 갖춰야 할 등산복 1) 웃 옷: 겨울에는 면제품이 젖기 쉽고 쉬 마르지 않는 결점이 있어 가볍고 보온력이 있는 모직물이 좋다. 모양은 자유롭고 활동적인 것이 좋고 주머니가 많은 것이나 뚜껑이 있는 것이 좋다.여름에는 쿨맥스나 위크론 같은 기능성이 강화된 천으로 만든 옷이 건조,통기성이 좋아서 활동하기 편하다. 2) 바 지: 보통 긴 바지도 좋고 활동하기 편하도록 여유가 있어야 한다. 3) 속 옷: 보통 면을 많이 입는데, 근래에는 기능적인 새로운 옷감으로 만든 것들이 많이 나와 있다. 젖은 런닝 셔츠는 감기의 원인이 되기 쉬우니 자주 갈아입는 것이 좋다. 4) 윈드자켓: 바람을 막고 체온을 보존하는 옷이다. 고어텍스나 엔트란트로 만든 옷이 많이 나와있다. 이런 소재로 만든 옷들은 관리를 잘 해주어야 오랫동안 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자주 세탁을 하면 기능을 잃기 쉽기에 깨끗하게 입어야 한다. 5) 모 자: 여름에는 직사광선을 막을 수 있게 챙이 달린 선캡(Sun Cap), 겨울에는 추위와 바람을 막을 수 있는 털모자가 좋다. 6) 양 말: 겨울에는 순모 제품이 제일 좋다. 먼저 얇은 면양말이나 최근에 나온 타올지 양말을 신고 그 위에 두꺼운 털 양말을 신으면 땀 흡수도 좋고 발의 피로도 덜어 준다. 반드시 여분의 양말을 가져가 젖으면 갈아 신도록 한다. 여름에는 면양말이나 쿨맥스등으로 만든 양말이 좋다. 7) 장 갑: 여름에는 가시덤불 때문에, 그리고 취사 때를 대비하여 면장갑이 필요하며 겨울산에서는 모직제의 장갑, 폴리스 장갑등을 여유있게 준비해야 한다. |
3. 배 낭 |
배낭은 산 생활에 필요한 살림살이의 운반수단이다. 산행 중 언제나 메고 다녀야 하는 배낭은 등산인의 신체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므로 몸에 맞는 배낭의 선택은 무척 중요하다.
1) 배낭의 종류와 선택 배낭은 크기에 따라 당일용(10∼30ℓ), 1박용(40∼60ℓ), 장기등반용(65∼90ℓ)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재질은 대개 나이론으로 만들어지며 방수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상적인 배낭은 가볍고 방수가 되며 장식이 튼튼해야 한다.배낭의 끝이 허리 선 이하로 내려가 엉덩이에 걸려서는 안된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 되여 등 부분은 인체의 곡선과 동일하게 하며 배낭이 몸에 자연스럽게 밀착되어야 한다.
2) 배낭 꾸리기 짐을 꾸릴 때는 배낭의 아래 부분에 가벼운 물건을 넣고 윗부분에 무거운 물건을 넣는 것이 보행에 편리하다. 보행중 자주 사용되는 물건은 옆주머니나 윗 뚜껑주머니에 넣는다. 기타 사소한 휴대품은 알맞는 잡주머니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젖어서 안되는 장비와 여분의 옷은 각기 비닐포장을 하며 등이 배기지 않도록 안쪽에 매트를 대어 주는 방법도 있고 꾸릴 때의 주의할점은 물건과 물건이 서로 부딪쳐서 상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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