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분류/괴산의 명산35

[스크랩] 희양산(曦暘山, 998m)

왕마구리 2007. 10. 18. 01:17

 【 희양산(曦暘山)/괴산군 연풍면 은티리 】


▲ 백두대간 제23구간(은티재/오봉정고개~사다리재) 종주시 희양산 정상에서

【 개     관 】

희양산은 백두대간상의 973봉 갈림길에서 남동쪽으로 약간 비켜나 있는 암봉이다. 경북 문경시 가은읍과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빼어난 경치와 천년고찰 봉암사(신라 헌강왕 5년, 서기 879년)를 안고 있는 산이다. 엄밀히 말하면 희양산은 충북의 산이 아니다. 정상인 상봉은 경북에 위치해 있지만 봉암사가 조계종 스님들의 선수련장으로 일반인들의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희양산을 찾는 등산객들은 연풍의 은티마을을 들머리로 산행을 시작해야 한다. 산을 바라보는 모습이야 경북쪽에서 보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바위봉이 장엄하기까지 하지만 등산의 아기자기한 감동과 즐거움은 은티마을에서 오르는 것이 훨씬 재미있다.  (괴산의 명산35 p31~p34)

희양산의 상봉은 문경시 가은읍에 위치해 있지만 주능선은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 도계를 이루고 동.서.남 삼면이 화강암 암벽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바위산이다. 산 전체가 하나의 바위로 보이는 특이한 생김새 때문에 멀리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문경새재에서 속리산 쪽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의 줄기에서 약간 비켜나 있는 산이다. 산 정상 일대는 암릉으로 이루어진 난코스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겨울에 등산하기에는 위험하고 봉암사 절에서 희양산 남쪽방향의 입산을 금지시키고 있다. 남쪽 자락에서는 음력 초파일을 전후한 약 한 달 가량을 제외하고는 일반인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는 조계종 특별수도 도량인 봉암사가 있으며 이 사찰은 신라시대 구산선문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경내에는 지증대사 적조탑(보물 제137호), 지증대사 적조탑비(보물 제138호), 정진대사 원오탑(보물 제171호), 정진대사 원오탑비(보물 제172호), 삼층석탑(보물 제169호), 함허당득통지팁, 환적당지경지탑, 상봉대선사비, 노주석, 백운대, 마애불좌상 등 많은 문화재가 있다. 극락전은 경순왕이 잠시 피난 왔을 떄 원당으로 사용되었다.

【 산행구간 】

☞ 백두대간 제23구간 종주시 : 은티마을->은치재(오봉정고개)-> 주치봉(683m) ->구왕봉 직전의 마당바위-> 구왕봉(877m) ->전망대->지름티재->위험 암벽구간->희양산 갈림길 ↔ 희양산(998m) ->희양산성터->888봉->공터->시루봉 갈림길 ↔ 시루봉(914.5m) ->963봉 사면길->용바위능선->마당바위 전망대-> 이만봉(989m) -> 곰틀봉 ->사다리재->분지리(안말)

【 산행일자 】2004년 10월 10일(일) : 백두대간 제23구간(은치재/오봉정고개~사다리재)

【 날     씨 】맑 음

【 산행시간 】총 9시간 14분 소요(중식 및 휴식:3시간 1분 포함)

※접근(은티마을~은치재)과 탈출(사다리재~분지리)에 약1시간 40분 정도 소요되고, 주위의 경치에 심취되어 자연을 음미하고 감상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대간길에서 약간씩 벗어나 있는 희양산, 시루봉등 2개의 산을 추가로 산행하는데 약1시간이 소요되어 시간이 길어졌슴.

【 참 가 자 】김순영,안용준,이경희,김경옥,김기연,문상은,이영훈부부,장순칠,전동준,정순도,허순기,이춘식,유정건,조규학,천영면(이상 16명)

【 산 행 기 】백두대간 제23구간 산행기 참조


출처 : 부천마구리산악회
글쓴이 : 왕마구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