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정상에서.../500m~750m의 산

감악지맥을 산행하며 마차산(588.4m)에서...

왕마구리 2009. 11. 4. 17:54

    마 차 산(588.4m)    

 

▷ 산행일자 : 2009년 11월 01일(일)

 

마차산으로 2003년 3월 16일(일) 산악회 회원들과 일반 산행으로 소요산역~소망기도원~정상~안흥동 코스로 한차례 다녀 간 곳으로 그 당시에는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으며, 정상에는 헬기장과 삼각점만이 있는 등 정상표지석도 없었으며 등산로나 이정표 등이 제대로 정비가 되어 있지 않았었다.

이번의 마차산 산행은 감악지맥의 마지막 구간으로 간패고개에서 시작하여 3번국도가 지나는 한탄대교가 있는 한탄강까지 진행을 하였다.

 

동두천중앙역 앞 간패고개행 10시 10분 출발 시내버스를 타기 위해 7시30분경 집을 나섰지만 부천역행 버스가 제때 오지 않아 동두천중앙역까지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있을지 불안한 마음을 안고 동두천으로 향하였다. 그러나 전철 소요시간이 거의 2시간에 가까워 자다 깨기를 반복하다가 동두천중앙역을 지나치고 동두천역에 하차를 하게 되어 계획하였던 10시 10분 발 시내버스는 놓치고, 버스종점인 전화국 앞으로 이동, 1시간 후에 출발하는 52번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산행들머리인 간패(황방리)고개로 향하였다. 

간패고개에 도착한 시간이 점심식사 시간이 가까운 11시 28분. 서둘러 사진 두어장을 찍고 고갯마루 우측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감악지맥 마지막 구간인 제3구간 산행에 들어갔다.

 

이번 산행의 감악지맥 제3구간의 최고봉은 마차산으로 높이가 588.4m이며, 등산로가 확연하고 곳곳에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어 별 어려움없이 길을 찾아 진행을 할 수가 있었다. 또한 늦은고개부터 다솜농장갈림길까지 약 20여분 거리, 웃양원리갈림길부터 구정산산신지비가 있는 구정산을 지나 구정산제비가 있는 공터까지 약 1시간에 가까운 거리가 임도로 이루어져 있어 편하게 진행을 할 수가 있었으며, 다솜농장갈림길에서 마차산을 오르는 구간을 제외하고는 심한 경사의 오르막이 없는 편한 능선길이 주를 이루어 산행에 힘이 들지 않은 구간이었다.

 

마차산 일반산행을 실시할 경우 소요산역을 기점으로 봉동마을회관-갈림길-소망기도원-삼거리-밤골재-댕댕이고개-정상-동두천기도원-안흥동 코스를 산행(약 4시간 소요)하거나 소요산역-갈림길-소망기도원-삼거리-밤골재 또는 댕댕이고개-정상-버섯재배장갈림길/삼거리-410고개-삼거리-소망기도원-갈림길-봉동마을회관-소요산역(원점회귀산행, 약 4시간 소요) 코스를 이용하면 된다.

 

 

♧ 마차산(588.4m)

경기도 동두천시와 연천군 전곡읍의 경계에 솟아 있는 산으로 3번국도를 사이에 두고 동쪽으로 소요산을 마주보고 있으며, 전철을 이용할 수 있어 서울근교 산행지로 적합한 곳이다.

소요산의 유명세에 가려 매우 조용한 이 산은 수수한 능선길이 완만하게 이어져 가족과 함께 거닐며 걷기 좋고, 옛날 봉화대였던 정상의 펑퍼짐한 반석에 오르면 소요산과 서쪽으로 조망이 되는 감악산의 전망이 좋다. 정상 남서쪽으로 갈라진 능선 곳곳에는 암봉과 노송이 군락을 이루고 밤골재에서 소망기도원 방향의 밤골계곡에는 작은 와폭과 담이 있고, 버들이 무성하게 자라 산촌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 산행코스 : 간패(황방리)고개/375번지방도→능선분기봉/첫이정표→늦은고개/시멘트포장도로→임도-(임도따라 진행)→임도삼거리/다송농장갈림길→담안삼거리갈림길/이정표→공터/옛헬기장→공터봉/410봉→510봉/헬기장→ 마차산(588.4m) →버섯재배장갈림길/이정표→댕댕이고개→밤골재/안부사거리→431공터봉/능선분기봉→약수터&소망기도원갈림길/이정표→양원리(양우니)고개→봉암광산갈림길/쉼터봉→임도-(임도따라 진행)→임도삼거리→승전교갈림길→이동식화장실→넓은 공터/초성교갈림길→넓은공터/옛헬기장→ 구정산(412m)/구정산산신지비&제단 →'구정산제비'표석/임도끝→291봉/군삼각점→공터/옛헬기장→벙커봉/공터→2차선포장도로→한탄대교앞 사거리/3번국도(총 5시간 44소요/실제 산행시간 : 4간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