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보 여행/서울 둘레길

서울둘레길(두드림길) 1코스 '수락산~불암산코스' 제Ⅲ부(당고개역~화랑대역)

왕마구리 2014. 6. 10. 16:59

◀ 서울둘레길(두드림길) 1코스 '수락산~불암산코스(도봉산역~화랑대역)' ▶

서울 외사선의 출발지.

서울의 대표적 산인 수락산과 불암산을 트레킹하는 길!!!

 

               ▲ 불암산둘레길 전망대에서 바라본 불암산

 

【  걷기일자 】 2014년 6월 6일(금)

【  걷기코스 】당고개역/4호선 1번출구→산길입구→철쭉동산→넓은마당/불암약수터→생성약수터→능선사거리→불암계곡→불암산둘레길 '북카페'/쉼터→양지초소사거리/불암산둘레길 전망대→넓적바위→숲속도서관→학도암갈림길→하계역갈림길 사거리→104마을갈림길→배수지갈림길→데크전망대→한국전력 인재개발원 철망펜스→태릉 철망펜스/정자 쉼터→쉼터/'공릉동' 안내판→군부대→군부대입구→공릉산백세문→화랑대사거리→신내효성아파트 후문→묵동천→공릉근린공원→화랑대역/6호선 4번출구

 

▷ 서울둘레길 1코스 '불암산구간' 안내도 및 이정표 기준 각 구간별 거리 : 약 7.80km

    당고개역-(0.6km)-철쭉동산-(2.7km)-학도암갈림길-(1.3km)-불암산갈림길-(2km)-불암산입구-(1.2km)-화랑대역

 

 

               ▲ 서울둘레길 '불암산구간'의 길잡이

 

【 코스거리 】약 7.80km

【 소요시간 】총  4시간 20분 소요(휴식:1시간40분 포함)/실제 둘레길 걷기 시간 : 2시간 40분 소요

【 날     씨 】맑 음

【 코스탐방 】

서울시에서 조성중인 서울외사산인 북한산, 수락산, 불암산, 구릉산,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 고덕산, 일자산, 관악산, 삼성산, 봉산, 앵봉산을 잇는 서울둘레길(2014년까지 총 157km의 탐방로를 개장 예정)의 제1코스 '수락산,불암산코스'로 개방된 총 15km의 코스이다.

그러나 이 코스에는 수락산갈림길에서 수락산과 불암산을 이어주는 덕릉고개로 우회하는 산길이 있어 덕릉고개를 경유하여 불암산 철쭉동산에서 합류할 경우에는 총 19.20km이다.

 

「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불암산 코스' 안내 」

▷ 정규코스(15km) : 도봉산역-(3km)-수락골-(1.2km)-노원골-(2.2km)-수락산갈림길-(0.8km)-당고개역-(0.6km)-철쭉동산-(2.7km)-학도암갈림길-(1.3km)-불암산갈림길-(2km)-불암산입구-(1.2km)-화랑대역

▷ 덕릉고개코스(19.20km) : 도봉산역-(3km)-수락골-(1.2km)-노원골-(2.2km)-수락산갈림길-(3.6km)-덕릉고개-(2km)-철쭉동산-(2.7km)-학도암갈림길-(1.3km)-불암산갈림길-(2km)-불암산입구-(1.2km)-화랑대역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불암산'코스는 2012년에 '수락골구간(도봉산역~노원골)'이 우선 개통되어 2013년02월24일 우선 탐방하였고, 2014년 개통된 나머지 구간(노원골~화랑대역)은 덕릉고개를 경유하는 코스를 택해 2회로 나누어 탐방을 하기로 하였다.

불암산 권역 내 구간(덕릉고개~불암산입구)은 2010년 개통된 불암산둘레길 '하루길(총 10.40km, 덕릉고개~넓은마당~불암산공원~넓적바위~삼육대갈림길~불암사~불암산정상~덕릉고개)'과 '나절길(총 7.60km, 104마을갈림길-공릉산백세문-삼육대정문-삼육대갈림길-104마을갈림길)'의 일부(덕릉고개~104마을갈림길-공릉산백세문 까지의 총 8km)가 함께 하는 구간으로, 2010년10월31일 '하루길', 2010년11월06일 '나절길' 탐방으로 불암산둘레길과 중첩되는 구간은 이미 한 차례 답사를 한 길이라 이번 탐방으로 다시 찾게 되는 구간이다.

 

               ▲ 덕릉고개부터 공릉산백세문까지 서울둘레길과 함께 하는 불암산둘레길

 

이번에 탐방하게 되는 서울둘레길 제1코스는 수락산역까지의 수락골구간과 당고개역까지의 덕릉고개구간, 그리고 화랑대역까지의 불암산구간으로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한 전철역을 출발과 도착지로 정하여 3차례로 나누어 탐방을 실시하기로 한다.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불암산코스' 탐방기는 아래와 같이 3부(총 20.40km)로 나누어 게재를 하기로 한다.

- 제Ⅰ부 : 수락산 수락골 구간(도봉산역~창포원~상계근린공원~수락골~노원골) : 4,20km

- 제Ⅱ부 : 수락산 덕릉고개 구간(노원골~채석장전망대~수락산갈림길~석천약수터~동막체육공원~덕릉고개~데크전망대~마당바위~철쭉동산~당고개역) : 8.40km

- 제Ⅲ부 : 불암산 구간(당고개역~철쭉동산~학도암갈림길~불암산갈림길~불암산입구~화랑대역) : 7.80km

 

               ▲ 계획중인 서울둘레길 코스 안내도

 

◁ 서울둘레길 '수락산~불암산코스' 제Ⅲ부 ▷

불암산구간:당고개역~철쭉동산~학도암갈림길~불암산갈림길~불암산입구~화랑대역

 

               ▲ 철쭉동산에서 조망된 수락산

 

서울둘레길 제1코스 '불암산구간'은 2010년 개통한 불암산둘레길 하루길(철쭉동산~104마을갈림길/불암산갈림길)과 나절길(104마을갈림길/불암산갈림길~공릉산백세문/불암산입구)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으며, 철쭉동산에서 불암산입구인 공릉산백세문까지는 불암산둘레길과 함꼐 하게 되는 구간이다.

다시 말하면 서울둘레길 제1코스 '불암산구간'의 산길 구간, 전체가 불암산둘레길을 따르게 되어 있는 것이다.

탐방을 출발지인 당고개역에서 철쭉동산까지는, 지난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 덕릉고개구간'의 역 진행코스이며, 이후 불암산둘레길을 따라 불암산입구인 공릉산백세문까지 진행을 한 후 도로와 목동천 산책로를 따라 화랑대역 4번출구로 향하게 되는 코스이다.

이번 탐방으로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불암산코스'는 모두 끝이 나지만, 수락산갈림길~당고개역'간 0.8km 구간만이 미답 구간으로 남게 되었지만, 이는 고교 동문이나 동칭과의 산행 때에 코스를 조정하여 탐방키로 한다.

오늘 탐방은 여름 날씨를 방불케 하는 무더위로 곳곳에 마련된 쉼터와 전망대 등에서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는 등 탐방 속도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쉬엄쉬엄 걸으며 탐방을 하는 산책 탐방이었다.

코스는 전반적으로 급하게 오르내리는 굴곡이 거의 없는 편한 산길 구간이라 어려움 없이 진행이 가능한 난이도 '중급'의 코스이다.

 

12:32=>당고개역 1번출구

     1번출구 앞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으로 인도를 따라 100여m 정도를 올라가면 '당고개역사거리'이다. 이곳에서 직진의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꺾으면 코너에 '경희한의원' 병원이 있는 ┫자 갈림길.

좌측 골목길로 들어 '아림교회' 있는 ┫자 골목삼거리에서 좌측 골목길로 들어 골목길 끝까지 직진을 하게 된다.

┳자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10여m를 가면 좌측에 서울둘레길 이정표(←서울둘레길<철쭉동산> 0.1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0.5km)가 설치된 산길 입구가 있다.

 

 

               ▲ 불암산 서울둘레길 산길 입구(사진 上)

                  산길 입구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사진 下)

 

12:39=>불암산 산길입구

     좌측 산길로 불암산 권역에 들어 불암산구간 산길 탐방을 시작하여, 완만하게 잠시 오르면 ┳자 삼거리인 청쭉동산에 이르게 된다.

 

 

 

 

               ▲ '수락산 덕릉고개 구간' 갈림길인 철쭉동산(사진 上)

                  철쭉동산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와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사진 中)

                  철쭉동산의 서울둘레길 안내도(사진 下)

 

12:41~12:47=>철쭉동산

     서울둘레길 안내도와 서울둘레길 이정표(←서울둘레길<덕릉고개> 2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0.6km/→서울둘레길<학도암갈림길> 2.7km), 그리고 불암산둘레길 표시목(←덕릉고개/넓은마당→)이 있는 삼거리이다.

 

 

               ▲ 철쭉동산에서 조망된

                      북한산 백운대와 인수봉(사진 上)

                  수락산(사진 下)

 

지난 번 덕릉고개구간을 탐방할 때 당고개역으로 내려갔던 갈림길로, 좌측 100여m 떨어진 곳에 시야가 트이는 정자쉼터 전망대가 있고, 당고개역 일대와 멀리 북한산 이수봉과 백운대, 도봉산의 연봉과 산줄기, 그리고 수락산의 암봉이 시원하게 조망이 된다.

우측 방향으로 진행하면 계곡을 건너는 나무다리. 나무다리 위에서는 계곡 방향으로 불암산의 암봉이 올려다 보인다.

다리 건너 둘레길을 따라 가면, 정자 쉼터, 곳곳에 설치된 나무벤치, 운동시설과 배드민턴장 등을 갖춘 넓은 쉼터가 나타나는데 넓은마당이다.

 

               ▲ 넓은마당

 

12:51~12:57=>넓은마당

     휴식시설과 편익시설(화장실 등) 등이 설치된 공원인 넓은마당은 이용객이나 동네 주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공원 내 설치된 화장실 좌측 안쪽으로는 '불암약수터'가 위치해 있다.

화장실을 좌측으로 끼고 공원 입구로 나가면 시멘트 포장길이 가로 지르는 ┳자 갈림길로, 좌측 천보사,경수사로 가는 길 입구에는 서울둘레길 이정표(←불암산정상 1.6km/↓서울둘레길<철쭉동산> 0.3km/→서울둘레길<화랑대역> 7km), 그리고 불암산둘레길 표시목(넓은마당, ↓→)이 있다.

 

 

               ▲ 넓은마당에서 내려가는 넓은 길을 따라서...(사진 上)

                  시멘트포장길이 우측으로 꺾이는 곳에서 좌측 방향으로...(사진 下)

 

우측 길로 따라 내려가다 시멘트 포장길이 우측으로 꺾이는 지점(13:00)에서 입구에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생성약수터/↓넓은마당)이 있는 좌측 길로 꺾어 철망펜스 사잇길을 빠져 나가 우측으로 방향을 틀어 편안한 숲길을 잠시 따른다.

 

 

               ▲ 생성약수터로 이어지는

                      편안한 둘레길(사진 上)

                  나무계단 오르막길(사진 下)

 

나무계단길을 오르면(13:03) 편안한 둘레길이 생성약수터까지 이어진다.

 

 

               ▲ 생성약수터(사진 上)

                  약수터 우측의 둘레길 입구(사진 下)

 

13:07~13:09=>생성약수터

     약수터 우측에 서울둘레길 이정표(←불암산정상 2.6km, 서울둘레길<학도암갈림길> 2km/↓서울둘레길<철쭉동산> 0.7km/→덕암초등학교 0.2km)가 있는 나무계단길을 따라 완만하게 올라가면 불암산 등산로가 가로 지르는 ╋자 지능선사거리(13:14~13:20).

 

 

                ▲ 상계역갈림길인 능선사거리로 오르는 완만한 오르막길

 

               ▲ 상계역갈림길인 능선사거리(사진 上)

                  능선사거리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사진 下)

 

               ▲ 능선사거리의 불암계곡가는 길(사진 上)

                  능선사거리 좌측의 불암산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로(사진 下)

 

좌측으로 정자, 그리고 주변에는 나무벤치가 마련되어 있는 쉼터로 서울둘레길 이정표(↑서울둘레길<화랑대역> 6.3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1.8km/→상계역 0.9km)과 불암산둘레길 표시목(↑불암계곡/↓생성약수터)이 상계역갈림길①이다.

벤치에 앉아 잠시 휴식 후 능선을 넘어 직진 길을 따라 내려가면 운동시설이 설치된 쉼터를 지나 불암계곡을 가로 지르는 나무다리에 내려서게 된다.

 

 

               ▲ 불암계곡(사진 上)

                  뒤돌아본 불암계곡을 가로지르는 다리(사진 下)

 

13:23~13:26=>불암계곡

     불암계곡을 건너면 포장도로가 가로 지르는 ┳자 삼거리,

 

 

 

               ▲ 불암계곡의 ┳자 삼거리(사진 上)

                  불암계곡의 이정표(사진 中)

                  불암계곡에서 학도암갈림길가는 길(사진 下)

 

좌측 도로를 따라 올라가게 되는데 입구에 서울둘레길 이정표(←서울둘레길<학도암갈림길> 1.7km, 학도암 1.7km/↓서울둘레길<철쭉동산> 1km, 생성약수터 0.4km/→상계역 0.8km)과 불암산둘레길 표시목(불암계곡, ←↓)이 있는 상계역갈림길②이다.

 

 

 

               ▲ 불암산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자 갈림길(사진 上)

                  ┣자 갈림길 우측의 서울둘레길 입구(사진 中)

                  서울둘레길 입구의 이정표(사진 下)

 

좌측의 도로 따라 약 100여m를 올라가면 좌측에 불암산둘레길 안내도, 우측 둘레길 입구에는 서울둘레길 이정표(↑불암산정상 3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1.7km/→서울둘레길<화랑대역> 6.1km, 학도암 1.6km)가 있는 ┣자 갈림길(13:28~13:32)이다.

직진의 등산로를 버리고 우측 둘레길로 들어서면 우측에 나무난간이 설치된 기이한 바위 한 개가 자리를 하고 있다.

 

 

               ▲ 기이한 형상의 바위

 

코끼리 형상 같기도 하고, 사람 얼굴 같기도 한, 보는 방향에 따라 각각 다른 형상을 보이고 있어 무슨 바위인지 알 수가 없다.

 

 

 

                ▲ 편안한 둘레길 곳곳에 설치된 나무의자들

 

 

               ▲ 편안한 서울둘레길

 

바위를 뒤로 하고 잠시 올랐다 내려가면 나무벤치 2개의 쉼터(13:35). 편안하게 이어지는 둘레길을 잠시 따르면 길가에는 나무벤치, 우측 숲속에는 여래 개의 평상이 놓여 있고 '불암문고' 책장이 설치된 불암산둘레길 북카페에 이르게 된다.

 

 

 

 

 

               ▲ 불암산둘레길 북카페의 숲속 쉼터(사진 上)

                  북카페의 '불암문고' 책장(사진 中)

                  북카페의 불암산둘레길 표시목과 이정표(사진 下)

 

13:39~13:43=>불암산둘레길 북카페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양지초소사거리/↓불암계곡)과 불암산 이정표(←정상 2135m, 헬기장 1195m, 토굴암가는길 300m)가 있는 ┫자 갈림길이다.

 

 

 

               ▲ 불암산둘레길 북카페에서 양지초소사거리로 이어지는 편안한 둘레길

 

계속되는 편안한 둘레길을 이어가면 양지초소사거리에 도착을 하게 된다.

 

 

 

               ▲ 양지초소사거리(사진 上)

                  양지초소사거리의 '불암산 횡단형 건강산책로' 이용 안내도(사진 中)

                  양지초소사거리의 불암산둘레길 전망대(사진 下)

 

13:52~14:17=>양지초소사거리/불암산둘레길 전망대

     명예불암산주 방송인 최불암씨의 시비 '불암산이여'가 있는 넓은 쉼터로 곳곳에 운동시설과 나무벤치 등이, 둘레길 입구에는 서울둘레길 이정표(←불암산정상 3km/↑서울둘레길<화랑대역> 5.4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2.4km/→불암산둘레길전망대)과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양지초소사거리)이 설치되어 있고, 3층 전망대에 오르면 주변의 경관이 막힘없이 조망되는 불암산둘레길 전망대가 있다.

 

 

 

               ▲ 양지초소사거리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사진 上)

                  불암산둘레길 표시목과 불암산 정상가는 등산로입구(사진 中)

                  불암산 시비(사진 下)

                ▲ 양지초소사거리의 불암산둘레길 전망대 3층 모습

 

3층 높이의 전망대는 2층에는 벤치가 마련되어 있는 쉼터이고, 3층은 지붕없는 전망대이다. 전망대에 서면 서울 북쪽의 4대 산인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 불암산이 막힘없이 조망되고, 멀리 남산, 망우산, 용마산 그리고 서울시가지 풍광이 시원하게 바라다 보인다.

 

 

 

               ▲ 양지초소사거리의 불암산둘레길 전망대 3층에서 바라본

                      북한산(사진 上)

                  도봉산(사진 中)

                  수락산(사진 下)

 

2층 쉼터에서 따가운 햇살을 피해 커피 한 잔으로 여유로운 휴식시간을 가져본다.

계단길을 내려가면 불암산둘레길 표시목(↑넓적바위/↓양지초소사거리)과 배드민턴장을 차례로 지나 넓은 산길이 지나는 ┳자 갈림길(14:22).

 

 

 

               ▲ 배드민터장 지나 대하게 되는 ┳자 갈림길(사진 上)

                  철망펜스를 끼고 이어지는 둘레길(사진 中)

                  편안해진 둘레길(사진 下)

 

좌측 길을 따르면 철망펜스가 나타나고, 우측에 철망펜스를 두고 내려가면, 잠시 후 철망펜스는 멀어져 가면서 둘레길은 편안해진다.

 

 

               ▲ 안내도상의 넓적바위(사진 上)

                  현위치 '넓적바위'가 된 불암산 횡단형 건강산책로 안내도(사진 下)

 

좌측에 '불암산 횡단형 건강산책로 이용 안내도'와 운동시설, 우측에 나무벤치 2개와 그 뒤로 넓은 마당바위가 자리한 영신약수터갈림길(14:28~14:32). 안내도에 '현위치:넓적바위'라 표시가 되어 있다. 우측으로 내려가면 영신약수터로 향하게 된다.

그러나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에 '넓적바위'라 표시된 곳은 약 3분 후 만나게 된다.

넓은 마당바위를 뒤로 하고 약 3분간 완만하게 오르면 민망하게 생긴 바위 한 개가 자리한 곳에 이르게 되는데, 길 좌측에 불암산둘레길 표시목(넓적바위)이 보인다.

 

 

                ▲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의 넓적바위

               ▲ '넓적바위' 불암산둘레길 표시목

 

14:35~14:37=>넓적바위

     이곳에 자리한 바위는 도봉산 여성봉 정상의 형상과 비슷하게 생긴 바위라 넓적바위라 부르기에는 부적합한 것 같다. 이곳에 세워 둔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은 3분 전 지나온 '불암산 횡단형 건강산책로 이용 안내도'가 있는 영신약수터갈림길의 넓은 마당바위가 자리한 곳에 설치를 했어야 할 것 같다.

편안하게 둘레길을 이어가면 '불암문고' 책장과 소나무숲 아래 여러 개의 평상이 설치된 쉼터인 숲속도서관에 도착을 한다.

 

 

 

               ▲ 숲속도서관(사진 上)

                  숲속도서관 옆 계곡의 나무다리(사진 中)

                  계곡을 건너는 다리 지나 마지막 화장실(사진 下)

 

14:39~14:41=>숲속도서관

     이곳 쉼터의 모든 평상에도 불암산둘레길 북카페의 평상처럼 모두 등산객과 동네 주민들이 누워 있는 등 자리를 잡고 있어 도저히 자리를 잡을 수가 없어 계속 진행을 하기로 한다.

숲속도서관 쉼터를 뒤로 하고 계곡의 나무다리를 건너면 '이 등산로의 마지막 화장실' 문구가 있는 화장실을 지나 시멘트 포장도로가 지나는 학도암갈림길에 도착을 하게 된다.

 

 

 

               ▲ 학도암갈림길(사진 上)

                  학도암갈림길의 서울둘레길 안내도(사진 中)

                  학도암갈림길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사진 下)

               ▲ 학도암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학도암가는 시멘트 포장도로

 

14:43~14:45=>학도암갈림길

     서울둘레길 안내도와 이정표(←학도암 0.3km/↑서울둘레길<화랑대역> 4.5km/↓서울둘레길<철쭉동산> 2.7km, 상계역 2.5km)가 있다.

도로 건너 직진의 둘레길로 들어 굴곡없는 탐방로를 따라 내려가면 불암산둘레길 표시목(←104마을갈림길/↓학도암사거리)이 있는 ┳자 삼거리(14:50).

 

 

                ▲ ┳자 삼거리

               ▲ 편안한 둘레길 

               ▲ ╋자 지능선사거리

 

좌측 길 따라 편안하게 진행하고 잠시 나무계단길을 오르면 ╋자 지능선사거리(14:53).

 

 

               ▲ 하계역갈림길 사거리(사진 上)

                  하계역갈림길 사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잠시 후 서울둘레길 이정표(←불암산정상 3km/↑서울둘레길<화랑대역> 4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4.1km/→하계역 2.8km)가 있는 하계역갈림길인 사거리. 우측의 숲속에 자리를 잡고 간식시간을 가지며 휴식(14:57~15:14).

편안하게 내려가면 서울둘레길 이정표(←불암산정상 2.9km/↑서울둘레길<화랑대역> 3.8km/↓서울둘레길<학도암갈림길> 0.7km)가 설치된 사거리(15:18~15:20). 잘 정돈된 공터에 운동시설과 나무벤치 등이 있다.

 

 

               ▲ 운동시설과 나무벤치가 설치된 쉼터(사진 上)

                  쉼터의 이정표(사진 下) 

 

               ▲ 쉼터 앞 작은 다리를 건너서...(사진 上)

                  약간의 텃밭을 빠져 나가 다시 숲길로...(사진 下)

 

직진의 작은 나무다리를 건너 텃밭 사이를 빠져 나가 완만한 오르막의 숲길을 이어가면 두 개의 작은 나무다리를 건너게 되고, 완만하게 이어지던 오르막길이 5분 후에는 경사도 있는 나무계단과 데크계단길의 오르막이 나타나 이를 극복(15:29)하면 완만해진 오르막의 소나무 숲길이 이어진다.

 

 

 

 

               ▲ 불암산갈림길로 이어지는 둘레길

                      (사진 1) 완만한 오르막

                  (사진 2) 나무계단 오르막

                  (사진 3) 나무데크길 오르막

                      (사진 4) 소나무숲길

 

불암산둘레길 표시목이 있는 ┣자 갈림길을 지나 넓은 공터에 삼각점(성동312/1995재설)과 나무벤치 2개가 있는 봉우리에 이르게 되고, 약 50여m를 내려가면 정면으로 철망펜스가 설치된 ┳자 삼거리에 이르게 되는데 104마을갈림길인 불암산갈림길이다.

 

               ▲ 불암산갈림길 직전 삼각점이 설치된 쉼터 

 

 

               ▲ 불암산둘레길 104마을갈림길인 불암산갈림길(사진 上)

                  불암산갈림길의 서울둘레길 안내도(사진 中)

                  불암산갈림길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사진 下)

 

15:30~15:38=>불암산갈림길

     서울둘레길 안내도와 이정표(←불암산맨발길, 삼육대갈림길 0.6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4.5km/→서울둘레길<화랑대역> 3.3km, 불암산맨발길, 공릉산백세문 1.8km)가 있는 갈림길로, 덕릉고개에서 시작된 불암산둘레길 하루길과 나절길이 만나는 곳이다.

우측에서 올라오는 나절길이 하루길과 만나 불암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좌측 산길을 따라 삼육대갈림길까지 0.6km 거리를 함께 하게 되는 곳이며, 서울둘레길은 이제까지 진행하였던 하루길을 버리고, 우측의 불암산둘레길 나절길을 따라 가게 된다.

 

                ▲ 철망펜스를 끼고 편안하게 내려가는 둘레길

 

 

 

               ▲ 배수지 ┣자갈림길(사진 上)

                  배수지갈림길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사진 中)

                  배수지갈림길의 불암산둘레길 표시목과 국가지점번호(사진 下)

 

우측 길 따라 철망펜스를 끼고 편안하게 내려가면 서울둘레길 이정표(↑서울둘레길<화랑대역> 3.2km/↓서울둘레길<학도암갈림길> 1.3km/→불암산종합스타디움 1km), 불암산둘레길 표시목(배수지갈림길), 그리고 국가지정번호퍈(다사 6392 6027)이 설치된 ┣자갈림길인 배수지갈림길(15:44)를 지나 데크전망대에 도착을 한다.

 

 

               ▲ 데크전망대(사진 上)

                  데크전망대에서 조망된 태릉 일대와 망우산에서 용마산으로 이어지는 수락지맥 산줄기(사진 下)

 

15:45~15:47=>데크전망대

     좌측 태릉 일대가 내려다 보이고, 멀리 망우산과 용마산으로 이어지는 수락지맥 산줄기가 조망되는 전망대이다.

전망대를 뒤로 하고 나무계단길을 내려가면 우측으로 한국전력 인재개발원 철망펜스(15:49~15:50)가 나타나고, 철망펜스 안으로 인재개발원내 산책로가 보인다. 인재개발원내 산책로는 2012년과 2013년 5월 두 차례 고교동창회 체육대회를 개최할 때 탐방을 해 보았던 길이라 철망펜스 밖에서 보게되니 감회가 새롭기만 하다.

 

 

 

               ▲ 한국전력 인재개발원 철망펜스(사진 上)

                  한국전력 인재개발원 철망펜스를 따라 이어지는 둘레길(사진 中)

                  좌측으로 나타나는 태릉 철망펜스(사진 下)

 

나무계단길을 따라 내려가면 이번에는 좌측으로 문화재청에서 설치한 '태릉' 철망펜스(15:54)가 나타나기 시작을 하고, 우측 한국전력 인재개발원 철망펜스 옆에는 정자 쉼터가 보인다.

 

 

               ▲ 좌,우로 철망펜스가 지나는 안부

 

양쪽에 철망펜스를 두고 편안하게 내려가면 안부에는 철망펜스 사이에 나무데크길이 설치되어 있고, 이를 지나면 둘레길은 좌측으로 꺾이면서 한국전력 철망펜스와 멀어지게 된다.

완만하게 잠시 오르면 '공릉동' 안내판과 이정표(↓불암산정상 4.1km/→효성APT 1.2km), 그리고 나무벤치 2개가 있는 쉼터(16:00~16:02)를 지나면서 둘레길은 다시 우측으로 꺾어 태릉 철망펜스를 좌측에 두고 편안하게 이어진다.

 

               ▲ '공릉동' 안내판있는 쉼터 지나 편안한 둘레길 

               ▲ 군부대 철망펜스 옆을 지나는 둘레길

 

군부대(16:04)와 태릉 철망펜스 사이의 둘레길을 잠시 따르면 서울둘레길 이정표(↑서울둘레길<화랑대역> 2.2km, 불암산맨발길 공릉산백세문 0.8km/↓서울둘레길<당고개역> 5.6km, 불암산맨발길 104마을갈림길 1.2km)와 불암산둘레길 맨발길안내도가 있는 군부대입구에 이르게 된다.

 

 

               ▲ 군부대 입구 

 

               ▲ 군부대 입구의 서울둘레길 이정표(사진 上)

                  군부대 입구의 불암산둘레길 '맨발길' 안내도(사진 下)

 

16:06~16:07=>군부대입구

     철망펜스를 빠져 나가면 시멘트 포장길. 우측 군부대로 이어지는 군부대 진입도로이다.

 

 

               ▲ 공릉산백세문으로 이어지는 군부대 진입도로

 

좌측 군부대 진입도로를 따라 불암산입구인 공릉산백세문으로 향하면 된다. 편하고 넓은 길이다.

 

 

               ▲ 공릉산백세문

 

16:20~16:29=>공릉산백세문/불암산입구

     불암산 입구로 불암산 등산로가 끝나는 곳으로 서울둘레길 안내도와 '수락산,불암산 등산안내도'가 설치되어 있다.

 

 

               ▲ 화랑대역으로 향하는 인도를 따라서... 

 

               ▲ 화랑대사거리(사진 左)와 묵동천으로 내려가는 입구(사진 右)

 

일주문 처럼 생긴 공릉산백세문을 통과하고 6차선 포장도로 인도를 따라 좌측으로 내려간다. 서울여대갈림길인 ┫자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불암산둘레길 '나절길'과 이별을 고하고 횡단보도를 건너 계속 인도를 따라 직진하면 화랑대사거리(16:40).

직진의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의 인도를 잠시 더 따르면 신내효성아파트 후문 앞을 지나 묵동천으로 내려간다.

 

               ▲ 뒤돌아본 묵동천으로 내려선 계단 

               ▲ 묵동천

 

16:42=>묵동천 산책로

     하천변 산책로에 내려서자마자 U턴하듯 우측으로 돌아 다리 밑을 동과하고 하천을 좌측에 두고 산책로를 이어가게 되는데, 이 산책로는 서울둘레길 2코스 '구릉~아차산코스'를 탐방할 때 화랑대역을 출발하여 이용하였던 길이며, 2코스의 역방향으로 화랑대역으로 가게 된다.

 

                ▲ 서울둘레길 2코스인 묵동천산책로

               ▲ 서울둘레길 1코스와 2코스가 중첩되는 묵동천 산책로 

               ▲ 묵동천산책로에서 공릉동근린공원으로 올라가는 계단길 

 

               ▲ 공릉동근린공원

 

산책로를 따라 가다 신내천교 다리 직전 우측의 계단길을 오르면 서울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공릉동근린공원(16:50). 공원 앞에서 우측의 횡단보도를 건너 가면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불암산코스'의 도착지인 화랑대역 4번출구 앞에 이르게 된다.

 

               ▲ 화랑대역 4번출구

 

16:52=>화랑대역/6호선 4번출구

     4번출구를 통해 전철역으로 내려가며 세 번에 걸쳐 탐방을 하였던 서울둘레길 1코스 탐방의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