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맥 산줄기/(完走)한북오두지맥

오두지맥 제 2구간(78번지방도~다락고개) 산행기(08년10월28일 산행)

왕마구리 2008. 10. 29. 11:39

◀ 오두지맥 2구간(상촌고개구간) ▶

【 산행코스 】78번지방도/양지말(용미1리)→군부대철조망→능선분기점→군훈련장→옛헬기장/공터→시멘트포장도로/'미희농원'입구→서소문동산공원묘역/철문+임도→임도삼거리→'파주인쇄정보산업단지'내 포장도로-(도로따라 진행)→상촌고개/56번지방도→오산리최자실금식기도원→천주교공원묘역/정자→좌방산/군삼각점→군부대철조망→군부대철문→해방교회공원묘역→78번지방도/금광비철금속→#10번송전탑→헬기장/전망대→시멘트포장도로/시멘트수로→군부대철조망→시멘트도로/삼광산업-(도로따라 진행)→군부대정문→'위전3리' 표석→경의선철길/1번국도-(도로따라 진행)-(수레길)→다락고개/368번지방도---→월롱역/버스정류장

【 도상거리 】약 14km(탈출거리 미포함) 《 오두지맥 거리누계 : 26km/65% 달성 》

【 산행일자 】2008년 10월 28일(화)

【 날     씨 】맑 음

【 산행시간 】총 5시간 소요(휴식 및 중식 : 1시간 19분 포함)/실제 산행시간 : 3시간 41분 소요

【 참 가 자 】천 영면 외 가고파산우회 경기지맥종주팀(총 7명)

【 교 통 편 】대중교통 이용

<< 갈 때 >> 부천시청앞(07:15)-(#1300번 삼화고속)→합정역/6호선(07:58~08:04)→연신내역/6호선(08:25~08:48)-(#703번 광탄행 시내버스)→용미1리(09:25)

<< 올 때 >> 다락고개(14:23)-(도보)→월롱역 앞 버스정류장(14:31~15:15)-(#5000번 시외버스)→부천시외버스터미널(16:51)

【 산 행 기 】

이번 구간은 고도가 200m 내외의 굴곡이 심하지 않은 구릉지대로 이루어져 있어 진행에는 별 부담이 없는 코스이나, 군부대가 마루금을 차지하고 있는 구간이 많아 군부대 철조망을 끼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제법 큰 규모의 공원묘역 2곳(서소문동산, 해방교회공원묘역)과 군데군데 산재해 있는 소규모의 묘지대, 그리고 공장지대가 산재해 있어 도로에 내려서거나 도로를 따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코스이다.

또한 마루금에는 잡풀과 잡목들이 많았으며, 별로 지맥 종주꾼들이 찾지 않은 때문인지 곳곳의 산길이 끊어지거나 낙엽과 잡풀 등으로 덮여 있어 희미하여 정확한 마루금을 찾기가 일부 구간에서는 까다로웠으나 선답자들이 달아 둔 표식기들이 마루금의 길 안내를 맡아 도움을 받으며 진행하여 심한 알바없이 빠른 시간내에 산행을 마칠 수 있었다.

 

▲ 용미1리 버스정류장 옆 산행들머리인 포장도로

▲ 정면으로 보이는 군부대 진입도로

 

09:25~09:31=>78번지방도/양지말(용미1리)

     연신내 사거리 버스정류장에서 광탄행 #703번 시내버스를 타고 약 40분 후 용미1리 삼진콘크리트 앞 버스정류장에 하차. 도로 건너 정면으로 보이는 군부대로 통하는 포장도로를 따르면서 오늘의 산행이 시작되었다.

입구에 '육군교육사령부 전투설립부대'와 '용미1리' 입간판이 설치된 도로를 따라 약 20여m 들어서면 삼거리가 나타나고, 정면으로 군부대 정문이 보이는 직진의 도로에 들어서자마자 좌측으로 보이는 콘테이너박스를 향해 숲길로 들어 오르면 군부대 철조망이 나타난다.

 

▲ 군부대 철조망 좌측을 따라서...

 

철조망을 우측에 두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잡목과 잡풀이 무성한 길을 찾아 나가면 개를 사육하는지 개짖는 소리가 요란한 민가 1채와 철조망 사이를 빠져 오르면 좌측으로 '분대전술훈련장요도'와 '분대전투기술훈련장' 푯말이 보인다.

 

▲ 군훈련장 입구

 

군철조망을 버리고(09:41) 좌측의 훈련장 푯말 사이의 소나무 숲길로 들어 오르막을 극복하면 좌,우로 길게 뻗은 능선분기점(09:46)에 이르게 되는데, 이곳에서 우측의 능선길로 접어들어 편안하게 약 2분여 따르면 좌측으로 살짝 휘어져 내려가는 내리막을 대하게 된다.

내리막을 잠시 내려섰다(09:49) 오르막을 이어가면 좌,우로 확연한 산길이 지나는 T자 갈림길(09:52). 다시 우측으로 진행하여 채 1분도 안되는 거리를 오르면 넓은 공터봉에 이르게 된다. 공터봉을 넘어 내려가면 마루금 주변으로 군부대에서 대형 폐타이어를 이용하여 설치한 훈련장 위치판이 나타나기 시작을 한다. 우측으로 마루금이 꺾이는 지점(09:58)에서 방향을 바꾸면 페타이어를 이용한 '즉각사격', 크레모아조작'. 지뢰 및 부비츄렙' 등 다양한 위치 안내판들이 차례로 나타나는 편안하고 호젓한 산길이 이어진다.

ㅓ자 갈림길(10:05)에서 직진의 등로를 버리고 좌측으로 진행하면 Y자 갈림길(10:07)이 나타나고, 다시 좌측의 등로를 따라 완만하게 오르면 옛 헬기장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공터봉에 이르게 된다.

 

▲ 옛 헬기장인 공터봉

 

10:08=>공터봉/옛 헬기장

     내리막을 따라 전주이공지묘 합장묘를 포함한 3기의 묘(10:11)와 좌측으로 포크레인까지 동원하여 새로 넓게 조성중인 가족묘터를 지나 시멘트 포장도로에 내려선다.

 

▲ 시멘트 포장도로

 

▲ 시멘트포장도로 건너 미희농원 푯말과 철문 

 

▲ 시멘트포장도로 고갯마루의 '대부지경계' 푯말 

 

10:13=>시멘트포장도로

     길 건너로 철문이 보이고 입구에 '미희농원' 푯말이 있다. 도로 따라 우측으로 이동하여 고갯마루(10:15)에 이르면 좌측으로 '대부지경계'란 노란색 푯말이 있는데 푯말 옆 잡목 숲길로 올라 능선길에 진입한 후 우측의 완만한 오르막을 따른다.

오르막을 오르면 공원묘역(10:20)이 나타나는데 이를 지나 내려서면 철문이 있는 임도에 내려서게 된다.

 

▲ 임도가 앞을 지나는 '서소문동산' 철문

 

10;21~10:23=>서소문동산/임도

     열려진 철문에는 '서소문동산'이란 푯말이 붙어 있는데 방금 지나온 묘 지대가 서소문동산 공원묘역인 모양이다.

좌측으로 임도를 따라 50여m 진행하고 삼거리에서 직진의 임도를 버리고 좌측으로 들어서면 여러 기의 묘들이 있는 곳을 지나 숲길로 들어 잠시 후 내려서면 녹색 철조망을 넘어 다시 임도삼거리에 이르게 되는데 우측에서 올라오는 임도가 서소문동산 철문 앞에서 시작하여 이곳까지 연결이 되는 것 같다.

 

 

▲ 임도삼거리 

 

▲ 호화롭게 잘 꾸며진 묘4기 

 

10:26=>임도삼거리

     정면으로 보이는 묘지대를 통과하고 호화롭게 잘 꾸며진 4기의 묘(10:28)를 좌측에 두고 숲길로 들어 내려가면 공장 부지인듯한 넓은 개활지가 보이고 개활지 절개지와 키다리 소나무 군락지 경계선을 따라가다 끝자락에서 우측 숲길(10:33)로 들어 내려가 파주인쇄정보산업단지 내 도로에 내려선다.

 

 

▲ 공장부지인 넓은 개활지 

 

▲ 개활지 절개지를 따라... 

▲ 파주인쇄정보산업단지 내 포장도로를 따라 56번지방도의 상촌고개로...

 

10:35~10:37=>파주인쇄정보산업단지

     새롭게 신축된 건물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공업단지로 아직까지 공터로 남아 있는 부지가 곳곳에 보이고, 내려선 도로 우측으로는 상당히 큰 규모의 붉은 색 건물의 공장 신축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다.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상촌고개가 위치한 56번지방도로 이동하여 약 8분 후 좌측으로 '매일경제', 우측으로는 '(주)준현문화사' 건물이 위치한 56번지방도와 만나는 파주인쇄정보산업단지 입구인 삼거리에 이르게 된다.

 

 

▲ 삼거리에 설치된 산업단지 이정표 

 

▲ 기도원 입구에서 돌아본 산업단지 입구 삼거리 

 

도로삼거리에서 우측의 횡단보도를 이용, 56번지방도를 건너 좌측으로 도로를 따르면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이란 입간판과 '기도원'이란 표석이 있는 여의도순복음교회 기도원 입구인 상촌고개 삼거리에 이르게 된다.

 

▲ 상촌고개 기도원 입구의 입간판과 표지석

 

▲ 기도원 내 영산수련원 건물 

 

▲ 기도원 좌측 추모공원 상단부에 위치한 쉼터인 정자 

 

10:47=>상촌고개(기도원입구삼거리)/56번지방도

     우측의 기도원으로 통하는 도로를 따라 정문과 우측으로 보이는 '영산수련원' 건물을 지나 계속 도로를 이어가면 기도원 주차장 입구(10:55)에 이르게 된다. 입구에서 좌측의 소규모 주차장으로 방향을 바꾸어 들어가면 주차장 끝에 우측으로 수레길이 나타나는데 이를 따라 추모공원을 좌측에 두고 올라 묘역 상단부에 위치한 2개의 정자 쉼터에 도착을 한다.

 

▲ 정자에서 내려다본 추모공원과 기도원

▲ 정자에서 조망한 지나온 오두지맥 산줄기

 

10:59~11:18=>추모공원 정자/쉼터

     오늘 산행거리가 대중교통 연계를 위하여 다락고개까지로 정하여 굴곡이 심하지 않은 관계로 짧은데 약 1시간 30분 산행에 벌써 거리의 40%를 진행하였으니 속도조절 차원에 정자에서 잠시 쉬어가기로 한다.

막걸리 한 통으로 잔을 돌리며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니 19분이란 시간이 후딱 지나간다.

정자 뒷편으로 올라 호젓한 능선길을 따르면 주변에 군 벙커와 교통호가 있는 봉우리에 도착을 하게 되는데 군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다.

 

▲ 군삼각점

 

11:22=>군삼각점 설치 봉우리

      좌방산이라고 불리어진다는데 정확치는 않으며, 군삼각점(A-8253)이 설치되어 있으나 글씨가 훼손되어 정확하게는 판독이 되지 않는다. 봉우리를 뒤로 하고 잠시 내려서면 좌측으로는 공장, 우측으로는 하산로가 있는 안부(11:26), 10여기의 묘 지대를 지나면 철망과 원형철조망(11:28)이 2중으로 설치된 군부대를 대하게 된다. 철조망을 좌측에 두고 따르다 내려서면 군부대 철문이 있는 수레길 안부(11:30), 수레길을 50여m 따르다 좌측으로 다시 군부대 철조망에 붙어 완만하게 오르면 군부대 철문이 있는 봉우리(11:40)에 이르게 된다.

 

 

▲ 군부대 철문이 있는 수레길 안부(1)

 

▲ 군부대 철문이 있는 수레길 안부(2) 

▲ 원형철조망 등 이중으로 설치된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서...

 

계속되는 철조망을 따라 가파르게 안부(11:46)에 내려서면 수레길이 지나고 좌측으로는 군부대 철문이 있다. 계속되는 철조망을 따른다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 듯 하여 우측으로 수레길을 따라 잠시 돌아가기로 한다. 수레길을 잠시 따르면 '해방교회공원묘역'이 나타나고, 묘역을 가로지르는 넓은 비포장도로와 만나게 된다.

 

▲ 해방교회공원묘역을 지나는 넓은 비포장도로의 고갯마루

 

11:51~11:52=>해방교회공원묘역/비포장도로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고갯마루로 이동, 마루금에 붙으면 고갯마루에 설치된 간이화장실 지나자마자 우측으로 산길이 보인다. 완만한 오름길이지만 경사가 거의 없어 편한 능선길로 주변은 해방교회공원 묘지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공원묘역 정상부(12:02~12:07)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살짝 좌측으로 틀어 좌측 사면은 묘지인 능선길을 따르다 잠시 우측 숲길로 들어(12:11) 낙엽이 덮여 희미해진 길을 찾아 오르면 다시 공원묘역으로 나오게 되는데 1분여 후 다시 숲길로 들어서면서 해방교회공원묘역과는 이별을 하게 된다.

밋밋한 봉우리(12:16)에서 우측으로 꺾어 내려가면(12:20) 푹씬푹씬한 솔밭길의 편안한 등로가 이어지는데 78번지방도로 내려서기 직전 좌측으로 넓은 잔디밭의 묘지대가 보여 그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가기로 한다.

42분간의 잔디밭 만찬(12:25~13:07)을 마치고 희미한 산길을 따라 내려서면 6분 후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78번지방도에 도착을 하게 된다.

 

▲ 78번지방도 건너편에 위치한 '금광비철금속'

▲ 78번지방도 고갯마루에 설치된 군시설물인 방호벽

 

13:13~13:14=>78번지방도

     도로 건너에는 '금광비철금속' 공장이 위치해 있고, 우측 고갯마루에는 군시설물인 방호벽이 있다. 도로 건너 방호벽 좌측으로 나 있는 임도를 따라 100여m를 진행하고 우측 숲길로 들어 능선에 오르면 #10번 송전탑(13:16)이 나타나고, 송전탑 밑을 통과하고 교통호를 따라 오르면 군 벙커(13:19)가 있고, 수레길을 따라 완만하게 오르면 철조망이 설치된 군시설물인 가건물을 지나 우측에서 올라오는 임도와 만나는 T자 삼거리(13:20)를 대하게 된다.

좌측으로 넓은 임도를 따르면 ㅓ자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넓은 헬기장이 자리를 잡고 있는 봉우리에 오르게 된다.

 

 

▲ #10번 송전탑 

 

▲ 군시설인 가건물 

 

▲ 군 헬기장

▲ 헬기장 우측 전망대에서 바라본 위전리 일대

▲ 헬기장 우측 전망대에서 바라본 가야 할 마루금

 

13:22~13:26=>헬기장/전망대

    헬기장 우측으로 잠시 들어가면 정면으로 시야가 트이는 군 초소가 있는 전망대가 있다. 전망대에 서면 위전리 일대와 가야 할 마루금이 시원하게 조망이 된다. 잠시 주변의 경관을 조망해 보고 헬기장으로 되돌아 나와 직진의 내리막을 따르게 되는데 잡풀과 낙엽이 등로를 덮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사람이 지나간 흔적이 없어 희미해져 버린 산길을 찾아 내려가는데 곳곳에 부착해 둔 선답자들의 반가운 표식기들만이 제대로 가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며 확실한 길잡이 역활을 해 주고 있다.

좌,우로 수레길이 지나는 안부(13:33)에 내려서 직진의 수레길로 들어가면 잘 정돈된 묘지대를 지나게 되고, 숲길로 들어 내려가면 시멘트포장도로에 이르게 된다.

 

▲ 시멘트 수로가 가로 지르는 시멘트포장도로

▲ 시멘트포장도로 좌측의 소규모 공장지대

 

13:37~13:38=>시멘트포장도

     도로를 가로지르는 수로가 있고, 좌측으로는 '(주)이생테크' 입간판과 공장, 그리고 소규모의 공장들이 위치해 있다. 도로 건너 잡풀을 헤집고 오르면 다시 이중으로 설치된 군부대 철조망(13:43)이 정면으로 나타나는데 계속 총소리가 들리는 것으로 보아 군사격장이 아닌지 모르겠다.

 

▲ 군부대 철조망

▲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우측으로 따르고...

 

우측으로 철조망을 따르다 철조망 안으로 군 초소(13:45)가 있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꺾이어 내려가는 철조망을 계속 끼고 내려가면 '총검술훈련장'을 지나 군부대 철문으로 이어진 시멘트포장도로가 있는 안부(13:48)에 이르게 된다.

 

▲ 철조망 안 군 초소

▲ 군부대 총검술훈련장

▲ 시멘트포장도로가 지나는 안부의 군부대 철문

▲ '철조망지대' 푯말이 있는 군훈련장

 

좌측으로는 군부대 철문이 있고, 우측으로는 넓은 공장부지 조성공사가 한창인 안부이다. 도로를 건너 좌측으로 군부대 철조망을 두고 '철조망지대' 등 푯말과 훈련 시설물이 설치된 군훈련장의 편안한 산길을 지나면 정면으로 공장지대가 있는 시멘트포장도로에 다시 내려서게 된다.

 

▲ 시멘트포장도로 우측에 위치한 '삼광산업' 파란색 공장 건물들

▲ 삼광산업 정문을 지나 뒤돌아본 전경/우측 소나무 숲길이 빠져나온 마루금

 

13:52=>시멘트포장도로/삼광산업 앞 도로

     좌측으로 군부대, 우측으로 삼광산업 공장 등 공장지대를 두고 도로를 따르면 T자 갈림길(13:15). 갈림길 좌측은 군부대 정문이다. 갈림길에서 우측의 도로를 따라'일산폐차산업' 정문, 도로 고갯마루에 위치한 승일콘크리트(주) 공장을 차례로 지나 우측으로 '위선3리' 표지석과 '제3056부대' 입간판이 있는 도로 삼거리에 내려선다.

 

▲ 위전3리 표지석

 

14:00=>'위전3리' 표지석이 있는 도로

     도로 건너 신성레미콘 공장 사이를 통과하는 넓은 임도를 따르면 정면으로 경의선 철길과 1번국도가 나타난다. 경의선 철길로 내려서 철길을 건너 철계단을 오르면 1번국도 4차선도로 건너편에 이르게 된다.

 

▲ 경의선 철길

 

▲ 경의선 철길에서 1번국도로 올라서는 철계단 

 

▲ 1번국도 

 

14:05~14:06=>1번국도

     4차선 포장도로에 중앙분리대가 설치된 '통일로'인 1번국도에 오르면 문산 방향으로 이정표(파주 3km)가 있다. 좌측 덤불 숲을 잠시 헤집고 나가면 좌측으로 새로지은 공장 건물이 있는 좌측에서 올라오는 포장도로에 내려서게 된다.

 

▲ 1번국도 지나 내려선 포장도로

 

우측으로 포장도로를 따르면 'VJC' 공장 건물 앞(14:10)을 지나 ㅏ자 갈림길(14:12)에 이르고, 이곳에서 직진의 도로를 버리고 우측 수레길로 들어 50여m 따르다 좌측 숲길로 들어서면 텃밭을 지나 잡풀이 무성한 T자형 수레길갈림길(14:16)에 이르게 된다.

좌측으로 수레길을 계속 이어가면 수레길이 끝나면서 2차선 포장도로와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오늘 산행날머리인 다락고개이다.

 

▲ 368번지방도가 지나는 다락고개의 군시설물인 방호벽

 

▲ 다락고개 표지판 

 

▲ 수레길이 끝나며 만나는 다락고개에 설치된 공장안내 입간판 

 

14:22~14:23=>다락고개/368번지방도

     지방도와 좌측 공장으로 들어서는 포장도로가 만나는 삼거리에는 10여개의 입주업체들 공장 이름이 적혀있는 입간판이 있고, 도로 우측에는 군시설물인 방호벽이 설치되어 있다. 도로에 내려서며 오늘 오두지맥의 산행은 끝이 났고, 버스정류장이 있는 1번국도상의 월롱역으로 향하기 위해 우측의 방호벽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진행을 한다.

방호벽을 지나면 도로 건너 좌측으로 '다락고개'란 도로 표지판이 보인다. 표지판이 있는 삼거리에서 직진의 도로를 버리고 우측의 마을길로 들어 마을을 빠져 나오면 1번국도가 지나는 월롱역 앞이다.

14:31=>월롱역 건너편 버스정류장

     서울로 향하는 버스가 정차하는 정류장으로, 문산과 부천터미널을 운행하는 시외버스가 있어 이 버스를 이용하기로 한다. 일부 회원들은 경의선 철도를 이용해 본다며 15시 05분 출발 기차를 타기 위해 역으로 향하고, 일부는 서울역행 광역버스를 타고 떠났으나 마을을 빠져나오며 지나가는 부천행 버스를 봤으니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 50분 배차간격인 부천행 시외버스를 타기 위해 나 홀로 대기를 하다가 15시 15분 경 도착한 부천행 #5000번 시외버스에 오르며 오늘의 일정을 마무리하며 마지막 구간인 다음 산행을 기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