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분류/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코스

왕마구리 2010. 9. 14. 18:31

◀ 북한산 둘레길 '솔샘길' ▶  

 

【  걷기일자 】 2010년 9월 12일(일)

【  걷기코스 】'북한산생태숲'공원/미양배드민턴장→'자연생태체험장'푯말/├자갈림길→솔샘발원지→공원관리사무소(자연생태체험장)→'북한산생태숲'공원입구/버스종점→공원끝→관음정사입구/정릉중앙하이츠아파트→┬자형도로삼거리→정릉탐방안내소→주차장→청수사입구/사색의길입구

 

 

▲ 솔샘길 구간 고도표

 

【 코스거리 】 약 2.30km

*이정표 기준 각 구간별 거리(2.30km) : '북한산생태숲'공원-(0.9km)-공원끝-(0.3km)-관음정사입구/정릉중앙하이츠아파트-(0.8km)-정릉탐방안내소-(0.3km)-주차장/청수사입구

【 소요시간 】 총  57분 소요(휴식 : 28분 포함)

                            실제 걷기 시간 : 29분 소요

【 날     씨 】 오전에 흐리고 약한 비,

                           오후에 구름 낀 맑은 날씨

【 교 통 편 】대중교통 이용

*흰구름길 날머리 & 솔샘길 들머리 : 강북구청자연생태체험장(북한산생태숲)

길음역/4호선 3번출구에서 #1014번, #1114번 시내버스 이용하여 종점 하차

*솔샘길 날머리 & 사색의 길 들머리 : 정릉탐방안내소

길음역/4호선 3번출구에서 #143번, #171번, #110B번 시내버스 이용하여 종점 하차=>도보 5분

【 코스탐방 】

'흰구름길'에 이어 '솔샘길'을 계속 이어가기로 한다.

'솔샘길'은 '마실길'과 '순례길'에 이어 북한산 둘레길 구간중 세번째로 짧은 코스이지만 둘레길에서 정릉동 일대의 아름다운 도심 경치를 조망해 볼 수가 있는 구간이다..

또한 성북구에서 조성한 대표 도시공원인 '북한산생태숲' 공원내에는 '솔샘' 발원지와 북한산의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생태 체험장'이 있어 가족 단위의 탐방로로 더할 나위없이 좋은 구간으로 휴식과 여유를 충분히 즐기며 탐방할 수 있다.

그러나 짧은 거리의 구간임에도 관음정사 입구(정릉중앙하이츠아파트)에서 구간이 끝나는 정릉탐방안내소 주차장까지는 포장도로인 마을길과 도로를 따라 가게 되어 있으며 그 거리는 '솔샘길' 총 거리의 약 45%에 달하는 1km에 달해 아쉬움이 있는 코스이다. 

 

 

▲ '흰구름길' 날머리 & '솔샘길' 들머리 전경 

 

'흰구름길' 날머리 & '솔샘길' 들머리의 둘레길 안내도

 

13:09~13:11=>북한산생태숲/미양배드민턴장 아치

     이정표(←북한산둘레길<정릉동>, 정릉탐방안내소 2.0km/↓북한산둘레길<우이동>, 빨래골공원지킴터 0.8km)와 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아치를 뒤로 하고 좌측 방향으로 임도처럼 넓은 '북한산생태숲' 산책로를 따라 내려가며 솔샘길 탐방이 시작된다,

 

▲ '솔샘길' 구간 들머리 전경

 

▲ 북한산생태숲 공원 '자연생태체험장'으로 가는 편안한 산책로

 

주변에는 무궁화꽃들이 심어져 있으며 깨끗하고 예쁘게 꾸며진 공원 산책로를 따라 내려가면 '자연생태체험장' 푯말이 있는 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 공원내 사거리 전경과 사거리에 설치된 푯말과 이정표

 

13:17~13:27=>'자연생태체험장' 푯말있는 공원내 사거리

     둘레길인 우측의 오르막 산책로 입구에 '솔샘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북한산둘레길<수유동>)가 있는데 이곳 이정표부터 정릉동이 평창동으로, 우이동이 수유동으로 바뀌어 표시가 되기 시작을 한다. 또한 이정표 기둥에도 '솔샘길'이란 표기가 시작된다.

 

  

▲ 북한산생태숲 주변 전경

▲ 솔샘발원지

 

우측의 계단길을 따라 오르면 우측에는 개울이 흐르는데 이 개울물은 솔샘 발원지에서 부터 흘러내리는 것이다. 오름길을 따르다 중간에서 우측으로 잠시 들어가면 '솔샘 발원지'가 있고 '서울의 진산인 삼각산의 한 줄기를 따라 오르면 옛부터 소나무가 무성하고 물이 맑은 샘이 있어 이름하여 솔샘(松泉)이라 불렀으니 이곳이 바로 솔샘의 발원지'라 적은 '솔샘 발원지 유래' 안내문이 있다.

계단길이 끝나면 ┬자 갈림길의 공원 정상에 이르게 되는데 우측 코너에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 정릉탐방안내소 1.5km, 칼바위공원지킴터 0.5km/↓북한산둘레길<수유동>, 빨래골공원지킴터 1.3km)가 있고, 가야 할 우측 방향으로는 체육시설과 정자 쉼터(만남의 장소)가 있다.

 

 

▲ 공원 정상 산책로변에 설치된 둘레길 이정표와 '북한산생태숲' 안내도

 

이곳은 칼바위능선의 끝자락으로 우측의 길 따라 계속 올라가면 북한산 산성주능선에 이르게 될 것이고 약 1시간은 족히 걸려야 산성주능선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우측으로 50여m 떨어진 곳에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북한산둘레길<수유동>)가 설치된 사거리. 사거리 좌측에는 '북한산생태숲' 안내도가 자리를 하고 있다.

좌측으로 도로따라 내려가면 '자연생태체험관'인 관리사무소 앞을 지나 공원 정문격인 입구에 이르게 된다.

 

▲ 공원 입구에 주차된 노선버스

 

13:29~13:31=>북한산생태숲 공원 입구

     우측에는 화장실이 있으며, 공원 입구가 버스(#1014 시내버스) 종점이다. '흰구름길'의 탐방을 마치려면 이곳을 날머리로 정하는 것이 편하다.

공원 입구 버스 종점에서 마을로 내려가는 직진의 길을 버리고 우측의 공원 산책로을 따라 진행을 한다.

 

 

 

▲ 북한산생태숲 공원 끝 전경과 공원 끝에 설치된 이정표와 둘레길 안내도

 

체육시설과 쉼터를 지나 공원 끝(13:33~13:34) 시멘트 포장도로에 이르면 둘레길 안내도와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 정릉탐방안내소 1.1km/↓북한산둘레길<수유동>, 빨래골공원지킴터 1.7km)가 있다. 우측 길은 칼바위능선으로 향하는 등산로이다.

도로 따라 좌측으로 꺾자마자 다시 우측 숲길로 꺾어 내려가며 북한산생태숲 공원을 뒤로 하게 된다.

약 6분 후 마을길 도로에 내려서면 정면에 정릉중앙하이츠아파트 단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산길이 끝나는 포장도로는 둘레길 안내도와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 정릉탐방안내소 0.8km/↓북한산둘레길<수유동>, 빨래골공원지킴터 2.0km)가 있는 관음정사 입구이다.

 

 

▲ 관음정사 입구의 이정표와 둘레길 안내도

 

13:40=>관음정사 입구/정릉중앙하이츠아파트 앞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2차선 포장도로와 만나는 ┬자 삼거리(13:44). 삼거리 우측 코너에는 FAMILY MART 편의점이 있고, 편의점 앞 도로변에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 정릉탐방안내소 0.4km/↓북한산둘레길<수유동>, 빨래골공원지킴터 2.4km)가 보인다.

 

▲ ┬자 도로삼거리

 

우측으로 편의점을 끼고 도로변 인도를 따라 올라가면 대진여객 버스종점(차고지)에 이르게 되는데 버스종점 끝 도로변에 북한산 둘레길 구간 경계표시목(↑사색의길 구간/↓솔샘길 구간)이 설치되어 있다. 잠시 더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또 다른 버스종점인 차고지가 자리를 하고 있는데 종점에 대기중인 버스들의 운행 노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버스종점 : 1113번(상월곡동~정릉), 162번(여의도~정릉), 143번(개포동~강남고속버스터미널~정릉)

*두번째 버스종점 : 1020번(교보문고~정릉), 1213번(중곡동~정릉), 1711번(공덕동~정릉), 110A(신촌~정릉), 110B(경동시장~정릉)

버스종점에 설치된 경계표시목을 기준으로 하면 이곳이 '솔샘길'의 날머리이지만, 실제 '솔샘길'의 날머리는 정릉탐방안내소를 지나 주차장 좌측 안쪽의 산길 입구이다. 길 따라 잠시 더 올라가면 정릉탐방안내소가 자리를 하고 있다.

 

▲ 정릉탐방안내소 입구

 

▲ 정릉탐방안내소와 입구의 이정표

 

13:50~14:03=>정릉탐방안내소

     입구 좌측에 커다란 '북한산국립공원' 표시석이 있고, 길 건너 우측에는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 북악산갈림길 2.1km/↓북한산둘레길<수유동>, 빨래골공원지킴터 2.8km)가 보인다.

탐방안내소를 지나 100여m를 더 들어가면 좌측으로 주차장이 있고, 좌측으로 주차장을 가로 지르면 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산길 입구에 이르게 된다.

산길 우측에는 '청수사' 입구임을 알리는 푯말이 보인다. 잠시 산길로 들어 올라가면 정면으로 청수사가 자리를 하고 있으며, 둘레길은 우측으로 꺾이어 산속으로 오르막을 이루며 이어진다.

 

 

▲ 정릉탐방안내소 주차장 안쪽의 산길 입구/'사색의 길' 들머리

▲ 정릉탐방안내소 주차장 안쪽의 산길 입구/'사색의 길' 들머리의 둘레길 안내도

 

14:08=>청수사입구/'사색의길' 들머리 & '솔샘길' 날머리

     이정표(→북한산둘레길<평창동>, 북악산갈림길 2.1km/↓북한산둘레길<수유동>, 빨래골공원지킴터 2.8km)가 좌측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정표 기둥에 '사색의길' 구간임을 알리는 글씨가 함께 표시되어 있다.

우측으로 꺾이는 산길을 따라 '사색의길' 구간으로 들어서며 '솔샘길' 구간의 탐방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