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보 여행/서울,인천&경기권

한강 너머 북녁땅이 바라다 보이는 심학산 둘레길!

왕마구리 2012. 10. 17. 22:09

◀ 심학산 둘레길 ▶ 

한강을 넘어 서해를 품고, 북녁땅이 바라다보이는 심학산!

 

 

【 심학산둘레길이란? 】

해발 192m의 나지막한 심학산은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산남리 일대의 평야지대에 솟아 오른 산이라 사방을 아우러는 전망 좋은 산이다.

경기도 파주시 출판단지 뒷산으로 자유로를 달리다 보면 한강을 바라보며 유뚝 솟아 있으며, 주변에 산이 없어 존재감이 훨씬 부각되는 산이다. 심학산 정상 정자 전망대에 서면 서쪽으로 한강의 물줄기가 등 뒤에서 시작해 눈앞을 한바퀴 돌아나가는 모양새를 보이고, 멀리 강화도와 인천대교, 그리고 강 건너 개성의 송악산이 눈에 잡힐 듯이 가까이 다가선다.

동서로 길게 뻗은 삼악산의 정상은 서쪽에 자리를 하고 있으며, 동패리 교하배수지에서 정상까지 주능선을 따라 등산로가 잘 조성되어 있다.

산 높이와 크기에 비해 숲이 우거지고, 등산로 주변의 활엽수림은 한낮에도 숲 그늘을 만들어준다. 넓은 주릉의 주 등산로는 거리가 짧고 아쉬움이 남는 코스라 만든 것이 둘레길이며, 2009년 가을에 완공됐다.

총 길이 6.8lkm의 둘레길은 2시간 내외면 넉넉한 코스로, 산의 높이가 낮은 관계로 주릉의 등산로 높이와는 50여m의 내외에 불과해 두 길이 이웃하며 걷는 느낌을 주고 있다.

산의 7부 능선을 따라 오르내림의 굴곡이 심하지 않게 조성되었으며, 깊은 숲길과 부드러운 흙길로 이어져 맨발로 걸어도 좋은 곳이다.

최적의 코스는 주릉을 따라 정상까지 간 뒤 둘레길을 따라 원점회귀를 하여도 되고, 둘레길 전체를 돌기를 원할 경우 어느 한 지점에서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정상을 다녀와도 된다.

 

【  걷기일자 】 2012년 10월 1일(월)

【  걷기코스 】약천사/주차장→┼사거리/둘레길→정자/삼거리↔심학산 정상/정자 전망대→파주출판단지갈림길 →낙조전망대/전망데크→산남리갈림길/├자갈림길→승마장갈림길/├자갈림길→샘터/심학산정상갈림길→┤자갈림길→임도 삼거리→산마루가든갈림길/├자갈림길→탑골전원마을갈림길/├자갈림길→솔향기쉼터/테크쉼터→교하배수지/체육공원 쉼터→임도 사거리→약천사/주차장

 

                  ▲ 심학산 산림공원 등산로 안내도

 

【 코스거리 】 약 7.22km(둘레길:4,723m+심학산 왕복:500m)

【 소요시간 】 총 3시간 22분 소요(심학산 정상 산행 및 휴식시간 : 1시간 14분 포함)

【 날     씨 】 맑 음

【 코스탐방 】

심학산둘레길과 심학산 정상 탐방은 2010년07월08일 경기DMZ트레킹 고양 제2코스(호수공원~파주출판도시) 14,30km의 탐방 때 코스의 종착지인 파주 출판도시로 내려서기 직전 심학산 정상 산행과 둘레길 일부 구간을 탐방하게 되었었다.

그 당시 전체 구간을 탐방치 못한 아쉬움이 있어 이번에 둘레길 전체를 돌아보기로 하였다.

지난 탐방 때의 코스는 '동폐지하차도-도로굴다리-심학산둘레길-솔향기쉼터-임도삼거리-약천사갈림길-전원마을갈림길-샘터/┤자갈림길↔심학산정상-승마장갈림길-산남리갈림길-낙조전망대-파주출판단지갈림길-출판단지'였으며, 오늘 탐방하는 코스의 역방향 진행을 한 셈이었다.

 

 

 

 

                  ▲ 약천사

 

12:43=>약천사

     '통일약사여래대불'이 모셔진 약천사 경내를 둘러보고, 약천사 담장을 끼고 오르면 좌측 아래 약천사주차장과 삼학약수터 쉼터가 있고, 산길 입구에는 심학산둘레길 안내도가 있다.

 

 

 

                  ▲ 심학산둘레길로 접근하는 약천사 돌담길(사진 上)

                     심학산 등산로 입구(사진 中)

                     심학산둘레길이 시작되는 사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안내도 옆 산길을 오르면 둘레길이 시작되는 ┼자사거리.

이정표(←산마루가든 580m/↑정상 760m/→수투바위 650m)가 설치된 사거리에서 오늘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진행을 하기로 한다.

 

 

 

                  ▲ 심학산둘레길

 

수투바위 방향으로 길을 잡고 약간의 오르내림이 있는 둘레길을 따르면 이정표(↑정자 210m/↓약천사 650m)가 있는 사거리(12:58). 사거리 지나 편안한 둘레길을 이어가면 정자 쉼터가 있는 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 배밭입구갈림길의 이정표와 정자 쉼터

 

13:03~13:10=>정자/배밭입구갈림길

     팔각정자 쉼터와 돌무더기탑 1기, 그리고 이정표(←정상 250m/↑배수지 3963m/↓수투바위 210m)가 있고, 우측 돌무더기탑 옆으로 하산로가 보인다.

이정표를 기준으로 오늘 탐방거리를 산정해 보면 약천사에서 배수지까지가 4,723m이고, 나중에 배수지에서 확인을 하게 되지만 배수지에서 약천사까지의 거리가 2,000m이므로 둘레길의 총 거리는 6,723m이다.

이곳 정자 쉼터에서 좌측의 등산로를 따라 심학산 정상을 다녀오게 됨으로 왕복 거리가 500m, 오늘 총 탐방거리가 7,223m이다.

우측의 등산로는 배밭으로 내려가는 하산로인 모양이다.

 

 

                  ▲ 심학산 정상 가는 길

 

이곳이 심학산 서쪽에 위치해 정상까지의 거리가 가장 짧은 등산로가 있는 지점이라 정상을 다녀오기로 하고, 좌측의 오르막 계단길로 향한다.

가파르게 오르면 옛날 정상에 군부대가 주둔한 흔적인 심학산 정상 주변을 감싸고 있는 철망펜스를 대하게 되고, 좌측으로 철망펜스를 따라 100여m를 이동하면 이정표(←수투바위입구 900m/↑배수지입구 2600m, 약천사 760m/↓배밭입구 700m)가 설치된 심학산 정상 입구이다.

 

 

 

                  ▲ 심학산 정상 직전 사거리의 이정표와 정상 입구(사진 上)

                     심학산 정상의 데크길(사진 下)

 

직진 길이 약천사에서 둘레길을 거치지 않고 직접 정상으로 올라오는 등산로이다.

우측의 터진 철망사이로 설치된 데크길을 따라 잠시 오르면 심학산 정상이다.

 

 

 

                  ▲ 심학산 정상의 정자 전망대(사진 上)

                     심학산 정상 정자 마루바닥에 박혀 있는 동판과 정자 아래 삼각점(사진 下)

 

13:17~13:35=>심학산(192m)

     팔각 정자 전망대가 있고, 정자에 오르면 중앙에 심학산 안내 동판이 박혀 있다. 정자 주변은 나무데크길이 사방을 둘러가며 설치되어 있으며, 정자 전망대에서는 낮은 산 정상이지만 주변에 높은 지형지물이 없는 탓에 사방의 풍경이 막힘없이 조망이 된다.

 

(( 심학산 정상 정자에서 각 방향으로 바라본 풍경들 ))

= 사진 上 : 정자에 각 방향으로 걸려있는 사진들

= 사진 下 : 정자에 걸려 있는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촬영한 풍경들

 

                  ▲ 북쪽 통일전망대 방향/④통일전망대

 

                   ▲ ②신촌리/④송촌리 방향

 

                   ▲ ④송촌리/⑦운정신도시 방향

                   ▲ ④만종산/⑦박달산/⑧삼릉 방향

                   ▲ ②가현산/⑦김포시 방향 

                   ▲ ⑧한강하류재두루미도래지 방향

                   ▲ ④문여산/⑤동성산 방향

 

정자를 내려서면 아래에 삼각점(김포23/2007재설)과 삼각점 안내문이 있다.

왔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서 배밭입구 갈림길인 정자 쉼터(13:42~13:44)에 이르러, 다시 둘레길을 이어간다.

 

 

 

                  ▲ 배밭입구갈림길의 낙조전망대 방향의 둘레길 입구(사진 上)

                     편안한 둘레길(사진 下)

 

편안한 둘레길을 약 4분여간 따르면 이정표지판(→자유로가구단지 440m, 파주출판도시 600m, 버스정류장 650m)이 있는 ├자 갈림길(13:48)에 이르게 되는데, 이곳에서 2008년07월08일 경기DMZ트레킹 고양 제2코스 탐방 때 우측 출판단지로 하산을 하였던 곳이다.

 

 

                  ▲ 파주 출판도시갈림길과 갈림길의 이정표 

                  ▲ 파주 출판도시갈림길에서 낙조전망대가는 둘레길

 

이곳부터 둘레길을 따라 당분간 경기DMZ트레킹 코스의 역방향으로 진행을 하게 된다. 별 부담이 느껴지지 않는 굴곡없는 둘레길을 약 8~9분여를 진행하면 산 아래로 출판단지와 한강 일대가 펼쳐지는 낙조전망대에 이르게 된다.

 

                  ▲ 낙조전망대

13:57~14:20=>낙조전망대

     전망대에서 발 아래 펼쳐지는 경치를 한차례 감상하고 좌측의 바위 위로 올라 자리를 잡고 강 건너 바라다보이는 북녁땅과 김포 일대를 바라보며 긴 휴식시간을 보낸다. 이후부터는 별 어려움없이 호젓한 산 사면에 개설된 둘레길을 따르게 된다.

 

 

                  ▲ 낙조전망대에서 바라본 전경 

 

 

 

                  ▲ 심학산둘레길

 

14:31=>산남리갈림길 *이정표(↑배수지 2594m/↓낙조전망대 491m/→산남리 380m)

     산남리갈림길을 지나면 다시 ├자 갈림길인 승마장갈림길. 잠시 후 ┤자 갈림길인 샘터에 이르게 되는데 좌측으로 심학산 정상으로 향하는 등산로가 있는 곳이다.

 

 

                  ▲ 심학산 정상 갈림길과 이정표

 

14:34=>심학산정상 갈림길/샘터

     이정표(←정상/↑배수지 2438m/↓낙조전망대 647m)가 설치된 ┤자 갈림길로, 2008년07월08일 경기DMZ트레킹 때 이곳에서 정상을 올라갔다 되돌아 온 지점이다.

 

 

                  ▲ 편안한 심학산둘레길

 

군데군데 완만한 오르막이 있지만 편안한 둘레길을 따르다, 이정표(←약천사방향 260m/↑전원마을 536m/↓배밭정자 1591m)가 설치된 ┤자 갈림길.(14:40~14:48)

'심학산 야생화 가족들' 안내푯말이 있고, 나무벤치 2개가 설치되어 있어 휴식을 취하고 가기로 한다. 8분간의 휴식 후 직진의 둘레길을 따라 약 8분 가까이 진행하면 임도와 만나게 된다.

 

 

 

                  ▲ 임도와 만나는 둘레길과 임도의 이정표

14:56=>임도

     이정표(←산마루가든 방향, 배수지 1393m/↓산남리 536m)가 있다.

좌측으로 임도따라 오르면 ├자 산마루가든 갈림길(14:58). 이정표(↑산마루가든 678m/↓낙조전망대 1699m/→배수지 1387m)가 설치된 갈림길에서 우측 배수지 방향으로 향한다.

 

                  ▲ 산마루가든 갈림길

 

탑골 전원마을 갈림길인 ├자 갈림길(15:02)을 지나면 데크쉼터인 솔향기쉼터가 나타난다.

 

                  ▲ 솔향기쉼터

15:04~15:07=>솔향기쉼터

     소나무숲의 완만한 내리막길 후 고정밧줄 난간이 설치된 약간의 오르막길 통나무계단길을 오르면 이정표(15:15, ↑배수지 583m/↓솔향기쉼터 470m).

 

 

 

                  ▲ 체육공원인 배수지로 이어지는 심학산둘레길

 

우측 아래로 8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절개지 옆(15:20)을 지나 잠시 내려섰다 계단길을 오르면 2개의 이정표가 설치된 체육공원인 배수지에 이르게 된다.

 

 

 

                  ▲ 체육공원인 배수지 쉼터(사진 上)

                     체육공원의 이정표들(사진 下)

 

15:25~15:38=>체육공원 쉼터/배수지

     2개의 이정표(↓전원마을 1393m, 배수지입구 443m/→약천사 1400m, 정상 2000m, 산마루가든 입구 900m)와 정자, 나무벤치 등의 쉼터, 그리고 체육시설과 화장실 등이 마련되어 있다.

잔디에 앉아 커피 한잔을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숲길로 들어서니 커다란 평상과 이정표(←정상/↑산마루가든 1079m/↓배수지 104m/→등산로입구 112m)가 있는 ┼자 사거리.

긴 나무계단 내리막과 오르막길(15:50).

 

 

                  ▲ 임도와 만나는 둘레길과 임도의 이정표

 

약간의 물이 흐르는 계곡(15:52)에 내려섰다 완만하게 둘레길을 돌아 오르고(15:55) 편안하게 내려가면 임도가 가로지르는 사거리(15:57).

임도를 건너면 이정표(↑약천사 580m/↓배수지 1420m). 편안하게 둘레길을 이어가면 처음 둘레길 탐방을 시작한 약천사에 도착을 하게 된다.

 

                  ▲ 약천사로 이어지는 둘레길

 

16:05=>약천사

     통일약사여래대불과 그 뒷편 좌측에 자그만한 대웅전, 그리고 경내 넓은 마당에 지장보전이 있는 약천사 경내를 다시 한바퀴 돌아 주차장으로 향하며 심학산둘레길 2번째 탐방을 마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