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간9정맥 산줄기/(完走)한남정맥

한남정맥 제 8구간(방죽재~목감사거리)

왕마구리 2006. 2. 18. 01:21

◀ 한남정맥 8구간(방죽재~목감사거리) ▶

【 산행코스 】방죽재(42번국도)->도시외곽순환고속도로->도리재->운흥산 직전 갈릴길<->운흥산(204.5m)->도시외곽순환도로->목감초등학교->목감사거리(42번국도)

【 도상거리 】약 3.5km

【 산행일자 】2004년 4월 5일(월)

【 날     씨 】맑음

【 산행시간 】총 2시간 50분 소요(중식 및 휴식:40분 포함)

【 참 가 자 】천영면

【 교     통 】대중교통

<<갈 때>>부천 중동-(80번 시내버스)->부천 남부역 경원여객 종점-(31-7번 시외버스:\900/대인)->방죽재(방죽머리)

<<올 때>>목감사거리-(31-7번 시외버스)->부천 북부역

【 산 행 기 】

전날(4월 4일) 당일로 백두대간 12구간(우두령->삼도봉->석기산)을 산행하고 저녁11시경 부천에 도착하여 피로가 쌓여서인지 아침에 일어나니 시간이 벌써 10시30분이 다 되었다. 늦은 시간이라 귀잖고 하여 한남정맥을 다음 기회로 밀까도 생각했지만 1월산행후 2달이 넘도록 이 핑계, 저 핑계로 가지 못하여 몸도 풀고 가볍게 2~3시간만 진행할 작정을 하고 집을 나섰다.

12:48=>방죽재(42번국도)

버스정류장 바로 옆 절개지를 올라 능선길에 붙어 진행하면 좌,우측으로 등로가 갈라지는데 도시외곽순환고속도로 방향으로 내려서야 하는데 앞만 보고 진행하다가 좌측 능선길을 타고 가다가 다시 BACK. 초반부터 약10분간을 김빠지게 알바를 한다.

13:12=>도시외곽순환고속도로

고속도로 우측으로 잠시 가면 42번국도 위를 지나는 굴다리를 건너(13:20), 역방향으로 100여m 진행후 숲길로 오른다. 오름길에는 다 허물어져 가는 묘2기와 잘 정돈된 묘2기를 지나는데 대조가 된다. 2~3분후면 능선에 진입한다.

13:25~13:29=>118봉

좌측(남동) 내리막 방향으로 진행하면 묘3기가 있는 지점을 통과하여 오름길을 극복하면 80봉이다. 좌측으로는 능선을 따라 도시외곽순환고속도로가 이어진다. 한식을 맞이하여 많은 성묘객들이 묘를 손질하고, 어떤 곳은 포크레인까지 동원하여 묘 이장을 하는지 많은 사람들이 붐빈다. 남들은 저렇게 조상들을 찾아 열심인데 나는 왜 이렇게 산길을 헤집고 다니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괜히 눈치가 보인다. 내년에는 꼭 한식날 성묘를 가야겠다고 다짐을 한다.

13:40=>천주교묘지

13:45~13:50=>도리재

빠르게 묘지 지대를 통과하여 1차선 콘크리트 포장도로인 도리재에 내려선다. 정면의 숲길로 올라 밋밋하고 완만하게 이어지는 능선길을 지나 한차례 급경사 오르막을 치고 올라 소나무 몇그루있는 봉우리에서 잠시 휴식(14:06~14:12). 2분후에 능선분기점에 도착한다.

14:14~14:16=>능선분기점

능선 주위에는 산불로 타다만 나무들이 앙상하게 서 있는 능선분기점에서 정맥길은 좌측의 산불감시초소로 향하면 된다. 우측으로 약간 떨어져 있는 운흥산을 향해 능선길을 진행하면 서쪽방향으로 물왕저수지가 조망되는 운흥산에 2분이면 도착하게 된다.

(운흥산 정상의 삼각점)

14:18~14:23=>운흥산(204.5m) *삼각점:안양443/1990복구

능선분기점으로 되돌아 나와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우리로 향하여 4분후면 도착하게 된다.

(운흥산 정상에서 바라본 물왕저수지)

14:29~14:47=>시흥시에서 설치한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205봉/중식

아마도 산불감시초소가 산불이 난 후에 설치된 것 같다. "사후약방문"인 격이다.

좌측 계단길을 내려 섰다가 다시 계단길을 오르면 190봉(14:51)이고 내리막등로를 내려가면 사거리갈림길을 만나고 직진하여 계단길을 오르면 2개의 돌무더기탑이 있는 절개지위에 서게 된다. 약100여m는 됨직한 절개지 철계단을 이용하여 내려서 우측의 송전탑있는 지점을 향해 나아가면 된다. 송전탑(15:05)에서 도시외곽순환도로로 내려서 우측으로 100여m 진행하여 굴다리를 통과하면 된다. 굴다리를 통과하면 공장인데 좌측으로 고속도로를 따르면 잠시후 고속도로에 일산 32km/안현분기점 7km라는 이정표가 보이고 우측 숲길로 표식기들이 매달려 있다. 숲길로 들어서 오르면 능선상의 철조망을 만나는데 철조망을 통과하여 우측의 능선길을 따르면 된다. 돌무더기있는 104봉(15:26)에서 좌측 내리막의 송림 숲길을 내려오면 정면에 이정표(←논곡동)있는 2차선포장도로를 만나게 된다.

15:30=>목감초등학교 옆 2차선포장도로

도로 우측을 따르다 동네를 지나 목감대로를 만나면 좌측으로 진행하여 사거리교차로를 대하게 되는데 이곳이 42번국도(←인천,신천동/→수원,안산)와 목감대로(↑안양,서해안고속도로 목감I/C/↓시흥경찰서,시흥시청)가 교차하는 목감사거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