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찾은 관광명소/서울,인천&경기권

두물머리(兩水里)/경기 양평

왕마구리 2009. 1. 8. 23:28

◀ 두물머리(兩水里) ▶

 

▲ 두물머리

【 일 정 표 】2008년 12월 28일(일)

2008년도 마지막 일요일인 12월 28일, 전날 실시한 검단지맥 제3구간 산행에 이어 마지막 제4구간(태재고개~한남정맥 분기점) 산행을 실시하여 2008년이 가기 전에 검단지맥 종주를 마치려던 계획을 1달 반 전에 접질렸던 왼쪽 발목에 이틀 연속 산행을 한다면 너무 무리가 갈 것같다는 생각에 계획을 변경하여, 검단지맥을 실시하며 검단산 정상에서 조망되었던 팔당댐 인근의 두물머리(양수리)를 찾아 보기로 하였다.

자주 지나다녔던 옛 6번국도변에 위치해 있었지만 운길산이나, 예봉산, 검단산 산행시 정상에서 조망된 멋진 양수리 일대의 경관만 감상하는 것으로 만족을 하고 직접 찾아 본 적이 없어, 검단지맥 종주산행을 실시하면서 기회가 닿는다면 꼭 한 번정도는 찾아 직접 주변의 경치를 감상해 볼 계획이었는데 예상보다 빨리 기회가 주어졌다.

예전에 팔당댐에서 양수리로 이어지는 옛 6번국도변인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 위치한 다산 정약용선생의 묘와 기념관을 구경간 적이 있었는데 그 때도 양수리 인근을 지나갔었지만 두물머리 푯말만 보고 그냥 지나쳐 버려 그 때 한꺼번에 구경을 하였더라면 별도로 다시 찾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었다. 이번에도 양수리로 향하는 길목에 다산 정약용묘와 기념관이 위치해 있어 다시 한 번 더 들렀다 양수리로 갈까 생각을 하다 2009년 새롭게 시작할 경기지맥 중 천마지맥(한북정맥분기점/명덕온천입구~주금산~철마산~천마산~예봉산~다산 정약용묘~팔당호/남한강)의 산행날머리가 다산 정약용선생묘 인근이라 그 때 여유있게 다시 한 번 관람을 하기로 하였다.

두물머리를 찾으실 계획이 있다면 팔당댐-다산 정약용선생묘와 기념관-두물머리-양평 양근대교 건너 광주시 퇴촌면으로 이어지는 342번지방도 따라 남한강 드라이브 코스를 택해 관광을 하면 좋을 것 같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양평군 용문리 소재 용문사와 광주시 퇴촌면 우산리에 위치한 천진암성지를 추가하여도 무방할 것 같다.

두물머리에서 약 1시간여 가량 머물며 주위를 산책하고, 양평까지 진행하여 양근대교를 이용하여 남한강을 건너 반대편 강변을 따라 광주시 퇴촌면으로 이어지는 342번지방도 따라 강변 드라이브를 하고 귀가를 하며 두물머리 관광일정을 마무리하였다.

 

▲ 두물머리를 배경으로...

▲ 두물머리 부교위에서...

 

【 두물머리 소개 】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는 행정구역상 경기도 양평군 양수리에 위치해 있으며, 종합예술공간인 '예마당'과 용문사 은행나무와 함께 양평군의 3대 명물의 하나이다.

두 물이 만난다는 의미를 지닌 두물머리는 양수리(兩水里)의 순 우리말 이름이다. 두물머리에는 수령 400년이 넘었다는 느티나무가 강변에 우뚝 서 있고, 두물머리 주차장에서 두물머리까지 약 1km에 달하는 강변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다.

두물머리 주변은 풍광이 수려해 강변의 정취를 흠씬 느끼기에 충분하며, 특히 봄, 가을로 밤과 새벽의 기온 차가 심할 때에 흔히 볼 수 있는 아침 물안개가 인상적이며 유명한 곳이다. 강변 산책로에는 '석창원'이란 하우스 온실 형태의 도서관(입장료:무료)이 있는데, 실내에 들어서면 금강산을 축소하여 조성해 둔 소정원, 옛 선인들의 온실 모형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석청원 주변으로는 연꽃을 심어둔 연지가 있어 꽃이 필 무렵 이곳을 찾는다면 아름다운 장관을 한가지 더 추가하게 된다.

두물머리는 영화, CF, TV드라마 등의 촬영지로 이용되면서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그 중 90년대 중반 반영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첫사랑'의 주인공 최수종과 이승연이 만나던 장면이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공영주차장에 주차시 약 1km의 강변산책로를 따라 두물머리까지 걸어야 하고, 공영주차장 지나 도로따라 끝까지 들어오면 두물머리 입구에 느티나무 주차장이 있는데 이곳에 주차를 하면 주차료 \2,000을 내야한다. 주차료를 내고 두물머리 내에 위치한 느티나무 매점에 가 주차증을 보여주면 커피 1잔을 대신 무료로 제공을 해 준다.

 

▲ 강 위에 띄워둔 나룻배 한 척

 

▲ 두물머리 주변 전경

▲ 강변 산책로에서 바라본 두물머리 전경/우측은 연꽃이 심어진 연지

▲ 강물위에 고목 한그루

▲ 두물머리앞 강 전경

▲ 두물머리의 그네

▲ 두물머리의 돛단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