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정상에서.../500m~750m의 산

능선 이어가기 : 뾰루봉(709.7m),화야산(754.2m),고동산(591m)/경기 가평

왕마구리 2009. 4. 24. 22:24

   뾰루봉(709.7m) 

  화야산(禾也山 754.2m) 

  고동산(591m)  

 

▷ 산행일자 : 2009년 3월 28일(토)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청평호와 한강을 끼고 솟아 있는 산들로 9정맥동우회 4번째 산행으로 능선 이어가기 산행으로 실시되었다. 봄철산불조심 강조기간(2월1일~5월15일)으로 몇일 전 눈이 내렸지만 산행들머리인 뾰루봉식당 옆 계곡을 따라 뾰루봉으로 향하는 등산로 입구에는 산불감시요원이 배치되어 입산을 통제하고 있어, 설악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잠시 진행을 하다 지능선 산길을 따라 산행을 실시하였다.

2001년 8월 5일 한 차례 화야산에서 뾰루봉을 잇는 산행을 하였으나 역으로 고동산까지 산줄기 능선을 이어가기는 이번이 처음인 셈이다.

초 봄인 3월 하순에 실시한 산행이었지만 몇일 전 내린 눈들이 능선길을 덮고 제법 쌓여있어 겨울에도 만끽하지 못하였던 눈 산행을 즐길 수가 있었으며, 능선 아래로 펼쳐지는 한강 주변의 아르다운 전경을 바라보며 능선길을 따르는 산행이 더욱 운치가 있었다.

청량리에서 좌석버스를 타고 산행들머리인 뾰루봉식당 앞까지 이동을 하였으며, 귀경길에는 국도의 차량정체를 고려하여 청평역에서 경춘선 열차를 이용하여 이동에 따른 시간적 낭비를 피할 수 있었다.

 

화야산은 가평군 청평면과 양평군 서종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용문산 북서쪽 약 3.3km 지점의 677.1봉에서 북서쪽으로 갈라진 능선이 벽암산과 곡달산을 일으키고 배치고개를 넘어 북한강에 접해 솟구쳐 있으며, 북한강이 산 북쪽으로 청평호를 이루면서 감싸고 돌아 남쪽으로 향해 나란히 흘러나가는 가운데 있으므로 산행 중에 내려다 보이는 경치가 아름답다.
청평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으므로 접근이 용이하고 정상 북쪽 끝에 위치한 뾰루봉(709.7m)과 서쪽능선 위에 일구어진 고동산(591m)이 모두 화야산에 딸린 봉우리라 할 수 있다. 동서로 갈라져 내려간 능선에는 수림이 울창하고 계곡이 깊어서 어느 때 찾아도 만족한 산행을 할 수 있다.

산행에 있어서 어느 코스를 택하건 4시간 이상 소요되므로 만만히 보아서는 안된다. 또 겨울철에는 적설량이 많아 겨울산행의 맛을 제 대로 느껴 볼 수 있는 산이기도 하다.

북쪽의 청평호반과 서쪽 큰골 또한 대성리 유원지와 함께 여름철 피서지로서 유명하다. 주능성에 올라서면 강물을 끼고 산행하는 기분이 좋다.


고동산은 양평군 서종면에 위치한 해발 591m의 산으로 화야산(755m)에서 서남쪽으로 약3km 떨어진 능선 끝에 위치하는데 산의 서쪽 아래인 외서면 삼회리를 향해 계곡이 펼쳐져 있다.

이 산은 북한강이 의암댐, 남이섬을 지나 청평댐에 이르러 속도를 줄이면서 또 한 굽이를 돌아 화야산을 바짝 끼고 내려가는 길의 구암리 나루터 앞에서 올려다 보이는 산이다.구암리 나루터에서 배를 타고 동쪽으로 고동산을 바라보며 건너가면 바로 삼회리이다.

청평에서 들어오는 시내버스의 종점이기도 한 삼회리는 일명 사기막이라고도 불리는데 약 30여호가 모여 사는 제법 큰 마을이다.이곳에도 문명의 바람이 흘러 들어와 모든 집들이 시멘트 벽돌담으로 깨끗이 단장되어 시골의 옛 정취가 점점 사라져 가지 않나 하는 아쉬움을 들게 한다.

가평의 청평호 건너편에는 화야산, 고동산, 뽀류봉이 나란히 능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세 산을 연결하여 종주 산행 기획하는 맛도 괜찮다. 청평호를 바로 접하고 있으며 또 댐쪽에서 오르거나 회골에서 시작하는 능선코스가 암능길인데다 희미한 산길이라 잘못 들기 쉽다.

잔솔과 참나무가 많고 낙엽이 가득한 능선길이 아주 좋다. 매의 부리처럼 날카로워 보이던 정상은 온통 나무로 가려있다.북으로 뽀루봉, 남으로는 고동산으로 이어지는 긴 산줄기가 마치 큰 산을 연상케 한다.

북쪽과 서쪽으로 북한강을 끼고 있고 동서의 능선으로 수림이 울창하고 계곡이 깊어 임해속을 헤쳐가는 듯하며 정상에서의 전망 또한 가슴이 확 트이는 듯 시원한 맛을 내 언제고 가벼운 산행으로서 인기가 높다.

 

뽀루봉은 통상적으로 뾰루봉식당 앞을 산행기점으로 하는데 이곳에서 설악면 방향으로 더 들어가 청평댐 건너편 나이아가라 호텔 근방에서 바로 산행을 시작할 수도 있고 이쪽으로 하산할 수도 있다.

 

* 산행코스 : 뾰루봉식당/뾰루봉등산로입구-(37번국도 도로따라 이동)→'블루엘핀'카페 앞/지능선 등산로입구→군벙커/전망대→송전탑/바위지대전망대→송전탑개설용 임도/사면길-(설사면잡목지대)→뾰루봉 주등산로/능선접근→이정표(↑뾰루봉0.52km)→ 뾰루봉(709.7m/정상표지석) →소야곡하산로갈림길/이정표(→소야곡2.10km)→안골고개/안부사거리→큰골&상율리(임도)갈림길/안부사거리→ 화야산(754.2m/정상표지석)/헬기장 →사기막갈림길/안부삼거리(이정표:↑고동산2.10km)→사기막갈림길/이정표(↑고동산1km)→△590.4봉/헬기장→ 고동산(591m) →임도→전원주택&당골교→삼회2리마을→고동산쉼터/'사기막'버스정류장(391번지방도) 

※ 이정표상 산행거리 : 총 14.18km(총 6시간 41분 소요)

    청평댐/뾰루봉식당-(2.10km)-뾰루봉-(4.98km)-화야산-(3.60km)-고동산-(3.50km)-사기막/고동산쉼터

 

▲ 뾰루봉 정상표지석을 배경으로...

▲ 화야산 정상표지석을 배경으로...

▲ 고동산 정상표지석을 배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