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보 여행/서울,인천&경기권

눈 덮인 도봉산 무수골계곡을 따라서...

왕마구리 2010. 1. 19. 11:25

◀ 눈 덮인 무수골계곡을 따라 천년고찰 원통사에 오르고, 우이주능선을 따라 우이동으로... ▶  

 

▲ 원통사에서 우이암을 배경으로...

 

 

【 일 정 표 】2010년 1월 17일(일)

 

【 산책코스 】 

 도봉역 #1번출구/1호선-(무수천길)→'참새방앗간'식당 앞 사거리→군부대정문→군부대담장끝/#8번 마을버스 종점→'무수골농장'→세일교→성신여자대학교 '난향별원'입구→만세교→마지막 매점 '자연매점'→성신여자대학교 '난향원'입구→무수골공원지킴터→자현암→이정표(↑원통사 1.3km)&위치표시'도봉24-01'→이정표(↑원통사 1km)&첫번째 철다리→위치표시'도봉24-02'→이정표(↑원통사 0.7km)&두번째 철다리→T자갈림길→원통사→나무벤치있는 쉼터/이정표(↑우이동입구 1.5km)→#28번송전탑→방학동방학능선갈림길&이정표(↑우이동 1.3km)→송전탑&위치표시'도봉23-01'→우이동/그린파크입구

 

 

【 산책시간 】총 3시간 59분 소요

                           (휴식 및 중식시간 1시간 33분 포함)

【 산책거리 】약 7.50km

 

 

  

*** 대중교통 안내

      * 출발점 : 전철 1호선 도봉역 1번 출구

      * 도착점 : 우이동 도선사입구

                    지하철 4호선 쌍문역과 수유역으로 이동하는 노선버스가 다수 있음.

                    #130번 시내버스 이용, 쌍문역으로 이동 

  

【 산책로 탐방 】

눈 내린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산구역내 무수골계곡을 따라 9부 능선상에 위치한 원통사까지 가는 길은 산책이라기 보다는 등산이라 표현해야 맞을 것이다. 이번 산책은 도봉산 정규 등산로에 모든 코스가 포함되어 있어 눈 덮인 겨울 산사인 원통사를 찾아간다는데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눈 쌓인 무수골계곡의 설경과 우이암의 기암을 배경으로 자리잡은 눈 덮인 산사 원통사의 아름다움이 이번 산책의 백미라 할 수가 있다. 

 

 

▲ 도봉역 1번출구

 

11:25~11:31=>도봉역 #1번출구

▲ 무수천 옆 인도를 따라서...

 

 

     #1번 출구로 나오면 사거리이고 정면으로 조망되는 도봉산을 향해 횡단보도를 건너면 우측으로 '무수천' 개천이 있다. 무수천변으로 내려가 산책로를 따라 진행하여도 되나 좌측으로 꺾이는 도로를 따라 인도를 진행하기로 한다.

우측에 '무수천' 개천을 두고 '무수천길'인 도로를 따르면 약 10여분 후 좌측 코너에 '참새방앗간'이란 붉은색 벽돌집 식당 건물이 있는 사거리(11:42)에 이르게 된다.

 

우측에 다리가 있으며, 무수천변 산책로를 따를 경우 산책로가 끝나는 곳으로 반대편에서 다리를 건너 사거리로 오게 된다.

계속 직진을 하면 군부대 정문이 보이고, 군부대 담장을 끼고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군부대 담장이 끝나는 곳에 #8번 마을버스 종점의 버스푯말(11:50)이 있다.

 

 

 

▲ 군부대 담장을 따라서...

▲ 마을버스 종점의 '제1무수교'

 

▲ #8번 마을버스 종점의 버스푯말 

 

▲ 무수교 건너편의 이정표 

 

우측으로 '제1무수교' 다리를 건너 '도봉분재원' 푯말 앞을 지나 도로를 이어가면 '성신여자대학교 난향원 ↑1km' 이정표와 서울시 우수텃밭농장 '무수골농장'을 차례로 지나 '세일교' 다리를 대하게 된다.

 

▲ 무수골농장 푯말

▲ 눈 덮인 포장도로를 따라서...

▲ '세일교' 다리 건너면 우측으로 보이는 '자현암' 푯말

 

다리를 건너면 '성신여자대학교 체육부지'가 좌측으로, '자현암' 푯말이 우측으로 있는 도로가 계속된다.

 

▲ 성신여자대학교 난향별원 정문과 자현암으로 이어지는 담 사이의 도로

 

'성신여자대학교 난향별원' 정문(11:58) 앞을 지나 '만세교' 다리 앞에 이르면 좌측에 '북한산국립공원 안내' 푯말이 보인다. 직진의 '자현암' 방향의 도로를 따라 오르면 '자연매점'(12:03)이란 마지막 가게 겸 식당 앞을 지나 '사유지'란 푯말이 붙은 철망팬스 사이의 도로를 따르게 되는데 도로 양옆으로 기품이 넘치는 쭉쭉 뻗은 소나무가 잠시 나타난다.

 

▲ 사유지 철망팬스 사이의 도로를 따라서...

▲ 길 양쪽으로 나타나는 소나무 숲길

▲ 성신여자대학교 난향원 정문

 

'성신여자대학교 난향원' 정문(12:08) 앞을 지나 우측 철망팬스 안으로 난향원 건물들이 보이는 숲길을 잠시 따라 오르면 무수골공원지킴터가 나타난다.

 

▲ 무수골공원지킴터

 

12:11=>무수골공원지킴터

     정면으로 이정표(→자현암,도봉소방서 산악구조대 원통사내 1.7km)가 보이고, 우측으로 자현암으로 향하는 경사가 있는 시멘트 포장도로가 이어진다. 도로를 따라 자현암으로 향하면 약 2분 후 자현암 입구에 이르게 된다.

 

 

▲ 자현암 입구의 이정표 

 

▲ 자현암 

 

▲ 자현암입구 갈림길

 

12:13~12:17=>자현암입구

     Y자 갈림길로 우측은 자현암으로 들어가는 길이고, 갈림길 입구에 이정표(↑우이암 2km, 원통사 1.6km/↓무수골입구/→자현암)가 있는 좌측의 눈 덮인 산길이 원통사로 향하는 등산로이다.

잠시 자현암에 들러 입구에서 바라보고 산길이 시작되는 등산로를 따라 완만하게 오르며 원통사로 향한다.

 

 

 

▲ 눈 덮인 산길

▲ 뒤돌아본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

 

 ▲ 갈림길의 이정표

 

▲ 위치표시목 

 

계곡을 옆에 끼고 눈길을 따라 완만하게 따라 오르면 좌측으로 산길이 갈라지는 곳의 이정표(12:26, ↑원통사 1.3km, 우이암 1.7km/↓무수골입구 0.4km)와 위치표시 '현위치:도봉24-01'를 지나 약 5분 후 다시 이정표(↑우이암 1.4km, 원통사 1km/↓무수골입구 0.7km)를 대하게 된다.

 

▲ 이정표

▲ 눈길

▲ 첫번째 철다리

 

약 2분 후 계류를 가로지르는 첫번째 철다리(12:35~12:38)를 건너 계류를 좌측에 두고 완만하게 오르면 위치표시 '현위치:도봉24-02'(12:42)가 나타난다.

약간 급해지는 오름길을 따라 이정표(↑우이암 1.1km, 원통사 0.7km/↓무수골입구 1km)를 지나 두번째 철다리를 만난다.

 

 

▲ 뒤돌아본 눈 덮인 계곡

▲ 두번쩨 철다리 전 이정표

▲ 두번째 철다리

 

12:48~13:04=>두번째 철다리

     두번째 철다리를 건너 약 16분간 자리를 잡고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부리며 휴식을 취하고, 위치표시 '현위치:도봉24-03'을 지나 이정표(←우이암 0.7km, 원통사 0.3km/↓무수골입구 1.4km)가 있는 ┬자 갈림길에 이르게 된다.

 

▲ 등산로 옆 '나무관세음보살' 글씨가 새겨진 큰 바위

▲ ┬자 갈림길

 

▲ ┬자갈림길의 이정표 

 

▲ ┬자갈림길의 '자연보호구역' 표석 

 

13:12=>┬자갈림길

     정면으로 '자연보호구역'이란 표석이 있다. 우측은 도봉주능선으로 바로 오르는 등산로이므로 오봉이나 도봉산 자운봉 방향으로 오를 경우 이 길을 택하면 된다. 좌측으로 꺾어 가파르게 오르면 또 다시 이정표(13:17, ←우이암 0.6km, 원통사 0.2km/↓무수골입구 1.5km)가 나타난다.

 

▲ 가파른 오름길의 이정표있는 곳 전경

 

▲ 가파른 오름길의 이정표 

 

▲ 원통사 직전의 이정표 

 

▲ 가파른 오르막

 

이정표를 지나 잠시 더 오르면 좌측으로 넓은 공터가 있는 사거리 갈림길의 이정표(↓무수골입구 1.6km/→우이암 0.5km, 산악구조대 0.1km)를 지나 원통사에 오르게 된다.

 

▲ 우이암 아래 자리잡은 원통사

 

▲ 원통사 입구의 '산악구조대' 푯말 

 

▲ 원통사 입구에 있는 범종각 

 

13:20~14:20=>원통사

♧ 원통사(圓通寺)

 

신라 경문왕3년(863) 도선국사가 창건한 절로 서울시 도봉구 도봉동 546번지 도봉산에 자리한 대한불교 조계종 1교구인 조계사의 직할사찰이다. 원통사는 예로부터 좌우에 수락산과 삼각산을 거느리고 한강을 바라보는 도봉산의 최고 길지에 자리잡은 수행기도처로 알려져 왔다.

원통사라는 이름은 관세음보살을 다르게 부르는 '원통대사'에서 유래된 것이며 참된 지혜는 두루 막힘이 없으므로 원통이고, 모든 존재에 영향을 미치므로 원통이라고 한다.

조선초기의 무학대사를 비롯해서 근대에는 만공 · 동산 · 춘성스님 등 선지식이 이곳에 머물면서 큰 깨달음을 얻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관음기도 도량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조선 영조 때 영의정을 지냈던 조현명, 서명균 등이 나라의 일을 이야기하며 심신을 닦았던 곳으로 당대 유학자들 사이에 명소로 이름 높았다. 현재 경내에는 조선 태조 이성계가 기도했다는 석굴이 있으며, 약사전 아래 큰 바위에는 태조가 기도를 마치던 날 천상의 상공(정승)이 되어 옥항상제를 배알하는 꿈을 꾸었다하여 새겼다는 《상공암(相公岩)》이라는 글씨가 있다.
그런가하면 절 뒤쪽에 있는 우이암으로 불리는 바위는 관음보살이 부처님을 향해 기도하는 형상을 하고 있어 원래는 <관음봉> 으로 불리었다고 한다. 주변의 자연 지세를 자세히 살펴보면 호랑이 · 코끼리 · 학 등 여러 동물 모습을 한 바위들이 이 바위를 향해 머리를 조아리고 있는 형상이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이곳을 천혜의 관음성지라고 믿고 있다.

본전인 원통보전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건물로 아미타여래상과 관음보살상, 지장보살상이 봉안되어 있다.

 

     원통사 입구에는 '도봉소방서 소방구조대' 푯말이 있고, 경내로 들어가는 입구에 '원통사' 현판이 붙은 범종각이 일주문을 대신하고 있다. 경내 앞 마당에 들어서면 정면으로 각양각색의 바위들이 어우러진 우이암의 모습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본전인 원통보전과 약사암, 삼성각, 요사채 등 다수의 건물들이 가파른 산기슭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 주위의 경관과 어우러져 있어 보기가 좋고, 우이암 바로 아래 자리잡은 삼성각에 올라 내려다본 원통사와 산 아래로 한 눈에 들어오는 서울 시가지 모습이 아름답기만 하다.

원통암 입구에서 우측의 능선으로 올라가는 등산로는 도봉주능선으로 향하거나 우이암 정상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그러나 우이암 정상에서 우이동으로 이어지는 우이주능선중 우이암 정상부터 일부 구간이 안전을 이유로 현재 통제되어 있어 도봉주능선을 따라 우이동으로 내려갈 경우 반드시 원통사를 경유하여 내려가도록 되어 있다.

원통사를 뒤로하고 왔던 길을 잠시 내려가 이정표(우이암 0.5km)가 있는 사거리에서 우측(무수골입구 등산로 반대길)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정표 옆 바위가 바람을 막아주는 작은 공터에 자리를 잡고 컵라면과 김밥으로 점심식사를 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가진다.

원통사 구경과 식사로 1시간 소요.

 

 

 

 

 

▲ 우이동 방향의 눈 덮인 산길을 따라서...

 

가파르게 눈길을 내려서 우이암을 우회하는 산 사면의 등산로를 따라 완만하게 오르내림을 반복하면 우이암에서 내려오는 능선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이르게 되는데 이정표(↑우이동입구 1.5km/↓우이암 0.5km/→비정규위험탐방로)와 나무벤치가 여럿 설치된 쉼터이다.

 

 

▲ 쉼터의 이정표 

 

▲ 쉼터의 우회탐방로 안내문 

 

14:38~14:41=>나무벤치있는 쉼터/├자갈림길

     우측 우이암에서 내려오는 능선길에는 '위험탐방로 통제' 안내판이 있는데, 우이암에서 이곳까지의 우측 능선길이 위험지역이라 통제되었으니 원통사 방향의 우회로를 이용하라는 안내문이다.

이곳부터 우이주능선길이 이어지는데 급한 내리막길은 없으며 완만한 내리막이거나 편안한 능선길이 우이동 입구까지 이어지게 된다.

 

 

▲ 편인힌 능선길

▲ #28번 송전탑

 

#28번 송전탑(14:50~14:53)을 지나 이정표(←방학동/↑우이동 1.3km/↓우이암 1.5km)가 설치된 ┤자 갈림길인 방학능선 갈림길에 도착을 하여 수 차례 이곳을 지났지만 좌측의 방학동 방향의 능선은 단 한차례로 가 본적이 없어 좌측 능선을 따라 진행하여 방학성당 방향으로 하산을 할까 생각하다 계속 직진의 내리막을 따라 우이동 입구로 진행을 하기로 한다.

 

 

▲ 방학능선갈림길의 이정표와 전경

 

 

 

 

▲ 우이동으로 내려가는 등산로 

 

또 다른 송전탑과 위치표시 '현위치:도봉23-01'을 차례로 지나 마지막 이정표(←우이동 0.6km/↓우이암 2.2km)가 있는 ┤자 갈림길에 이른다.

 

 

▲ ┤자 갈림길의 이정표와 전경

 

15:15~15:20=>┤자갈림길

     좌측으로 내려가면 우측으로 개천이 나타나고 이를 따라 포장된 도로를 따르면 우이령으로 이어지는 도로와 만나는 삼거리에 이르게 된다.

 

▲ 우이동가는 길

 

15:27=>도로삼거리

     입구에 '→우이령탐방지원센터 1.5km'란 푯말이 있는 도봉산 등산로 입구이다.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잠시 내려가면 그린파크호텔 입구 큰 도로가에 이르게 된다.

 

▲ 도봉산 등산로 입구인 도로삼거리의 이정표

▲ 우이동 도봉산 등산로 입구

 

15:30~15:57=>우이동입구

     도로를 따라 북한산 등산로 입구 시내버스 종점으로 이동, #130번 시내버스에 오르며 오늘의 산책나들이를 마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