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분류/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둘레길 '다락원길' 코스

왕마구리 2011. 7. 24. 23:19

◀ 북한산 둘레길 '다락원길' ▶

                  ▲ 다락원길에서 조망된 도봉산

 

【 걷기일자 】 2011년 7월 10일(일)

【 걷기코스 】원각사 앞 포장도로/원도봉입구(보루길 날머리 & 다락원길 들머리)-(포장도로)→덕천사→망월천교/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 입구→├자 도로삼거리→호원고등 정문→6차선도로가 지나는 삼거리→미군기지 '캠프잭슨'→마을길 시멘트포장도로/새예루살렘장로교회 기도원 앞→YMCA다락원캠프장→시멘트 다리→임도가 지나는 ┬자갈림길-(임도)→다락원/'다락원길' 날머리 & '도봉옛길' 들머리

【 코스거리 】 약 3.30km

【 소요시간 】 총 1시간 9분 소요(휴식:10분 포함)/실제 걷기 시간 : 59분 소요

【 날     씨 】 맑 음

【 교 통 편 】대중교통 이용

<<갈 때>> 부천 상동(09:12)-(#8906번 경기순환버스)→의정부역(09:56~10:06)-(#34번 시내버스)→'안골'버스정류장(10:12~10:16)

<<올 때>> 도봉탐방지원센터(16:50~16:58)-(도보)→도봉산역/7호선(17:13)→온수역/1호선(18:36~18:47)→부천역(18:53)

 

교통편 안내 」

*보루길 날머리 & 다락원길 들머리 : 원도봉 입구

- 망월사역/1호선 3번출구→신흥대학 방향 900m/도보 5분

*다락원길 날머리 & 도봉옛길 들머리 : 다락원

-도봉산역/1호선 1번출구에서 의정부 방향(서울&경기도 경계지점) 500m

【 코스탐방 】

오늘 북한산 둘레길 도봉산 지역 탐방은 안골길(안골입구~회룡탐방지원센터:4km), 보루길(회룡탐방지원센터~원도봉입구:3.1km), 다락원길(원도봉입구~다락원:3.3km) 그리고 탈출을 위해 추가한 도봉옛길 일부 구간(다락원~도봉탐방지원센터:1.4km) 등 4개 구간에서 이루어졌으며, 총 탐방거리는 접근(안골 버스정류장~안골입구:920m)과 탈출(도봉탐방지원센터~도봉산역:1km) 거리를 포함하여 총 13.72km였다.

장마철이고 전날까지 내리던 비가 소강 상태인 상황에서 이루어진 탐방이었는데, 탐방중에는 햇살이 비취는 등 맑은 날씨가 이어져 탐방하기에 적당한 조건이었다. 그리고 탐방을 마치고 귀가 중에 비가 내리기 시작을 하여 비 한 방울도 맞지 않고 탐방을 마칠 수 있었던 기분 좋은 탐방이 된 하루였다.

오늘 실시된 둘레길 탐방기는 각 코스별로 나누어 게재를 하기로 하고, 안골길과 보루길에 이어 다락원길 탐방기를 소개한다.

 

 

다락원길은 들머리인 원도봉입구에서 조선시대 상인들이 물건을 사고 팔았던 시장을 말하는 다락원까지 대부분의 구간이 북한산국립공원 경계 밖의 지역을 지나며 서울과 경기도(의정부시)의 경계를 지나는 구간으로 시작부터가 포장길이었으며 전체 탐방거리 3.3km 중 약 2.3km(원도봉입구~미군기지 '캠프잭슨'간 1.8km, 새예루살렘장로교회 앞 마을길~임도 직전까지 약 0.5km)가 포장길로 전체의 70%에 달하는 거리이다.

포장길의 비율이 높은 구간이라 걷기에 불편함이 따르고, 또한 주변에 볼거리 역시 없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조선시대의 시장이었던 '다락원'은 명칭으로만 전해져 내려오고 있을 뿐 그 흔적은 찾아 볼 수가 없고, 숲길의 일부 코스 중 미군기지 '캠프잭슨'의 담장을 따르는 구간은 '사격중 접근 금지'란 경고판까지 설치가 되어 있어 주의가 요구되기까지 하는 구간이다.

그러나 일부 숲속 작은 개울을 건너거나 텃밭이 있는 마을길을 걷을 때에 고향길을 걷는 듯한 향수를 느끼게 한다.

 

다락원길 날머리이며 도봉옛길 들머리인 임도에서 탐방을 중단하고 탈출을 할 경우 도봉산역까지의 탈출거리가 길고, 다음 탐방 때 접근하는데 불편함이 있어 어쩔 수 없이 대중교통의 접근이 용이한 '도봉옛길'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도봉탐방지원센터로 정하였다.

다락원길 탐방기에서는 탈출을 위해 탐방하였던 '도봉옛길'의 일부 구간(다락원~도봉탐방지원센터)도 함께 소개를 하기로 한다.

 

 

 

 

                  ▲ 다락원길이 시작되는 원각사 입구와 원각사(사진 上) 

                     다락원길 들머리와 보루길 날머리인 원도봉입구의 둘레길 안내도(사진 中) 

                     다락원길이 시작되는 포장길(사진 下)

 

 14:54~15:03=>원각사앞 포장도로/원도봉입구

     북한산 둘레길 안내도와 이정표(←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3.3km/↓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회룡탐방지원센터 3.1km, 길상사 0.5km/→포대능선 2.7km)가 설치된 포장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내려가며 '다락원길' 탐방이 시작된다.

 

 

                  ▲ 덕천사 앞 전경과 이정표

 

대원사 앞을 지나면 둘레길 이정표(덕천사, →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3.1km, 망월사역 0.9km/↓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원도봉입구 0.2km, 포대능선 2.9km)가 설치된 덕천사앞(15:07~15:08).

 

 

 

                  ▲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 갈림길의 전경과 이정표(사진 上)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 갈림길의 둘레길 안내도(사진 下) 

 

도시외곽고속도로 밑을 통과하고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 갈림길인 장수교(망월천교) 다리가 우측에 있는 ├자 도로삼거리.(15:12~15:13)

장수교 우측에는 둘레길 안내도, 좌측 입구에는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2.8km, 망월사역 0.6km/↓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원도봉입구 0.5km/→도봉사무소 0.5km)가 설치되어 있다.

 

                  ▲ 정면으로 수락산이 조망되는 마을길

 

직진의 마을길을 따라 정면으로 조망되는 수락산을 바라보며 내려가면 ├자 도로삼거리에 이르게 된다.

 

 

                  ▲ ├자 도로삼거리와 이정표

 

 15:17=>├자 도로삼거리

     우측 도로 입구에는 북한산 둘레길 이정표(↑망월사역 0.3km/→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2.5km/↓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원도봉입구 0.8km)가 설치된 삼거리에서 우측의 포장도로를 따른다.

호원고등학교 정문(15:22).

1호선 국철 고가 철길이 정면으로 막고 있는 ┬자 도로삼거리(15:26).

 

                  ▲ 6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자 삼거리

 

우측으로 계속 도로를 따르면 국철 고가 밑으로 6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자 삼거리(15:26).

삼거리 우측 코너에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1.7km/↓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원도봉입구 1.6km)가 보인다. 우측으로 10여m 진행하여 좌측의 횡단보도를 건너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1.6km/↓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원도봉입구 1.7km)가 있는 직진 길로 들어서면 정면으로 도봉산의 암봉들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 숲길로 전금하기 위해 건너야 하는 횡단보도와 횡단보도를 건너자마자 대하게 되는 이정표

 

┬자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꺾어 30여m 정도를 들어서면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1.5km/↓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원도봉입구 1.8km)가 설치된 ┤자 갈림길.

좌측의 흙길로 들어가면 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숲길 입구가 나타나고 정면으로는 미군기지인 캠프잭슨이 자리를 하고 있다.

 

 

                  ▲ '캠프잭슨' 군부대 담장이 시작되는 숲길 입구(사진 上) 

                     숲길 입구의 둘레길 안내도(사진 下) 

 

 15:34~15:35=>미군기지 '캠프잭슨'

     숲속으로 들어가면 좌측으로 군부대 담장이 이어지고 '사격중 접근금지' 경고판이 곳곳에 눈에 띈다.

 

 

 

                  ▲ 숲길의 군부대 경고판과 나무데크 계단길(사진 上) 

                     편안한 산길(사진 下) 

 

짧고 완만한 오르내림을 두어차례 반복하고 나무데크 계단길(15:40)을 오르면 편안한 숲길이 약 4분여간 이어진다.

 

 

                  ▲ 계곡을 가로지르는 나무데크와 탐방객 수를 파악하기 위해 설치한 국립공원 계수기 시설물

 

계곡 위를 지나는 데크길(15:44)지나 호젓하고 편안한 숲길을 따르면  국립공원 탐방객 수를 파악하는 계수기를 지나 마을길 ┬자 시멘트 포장도로에 이르게 된다.

 

 

 

                  ▲ 마을길에서 뒤돌아본 산길입구(사진 上) 

                     마을길의 이정표와 다락원으로 가는 마을길(사진 下) 

 

15:46~15:49=>마을길/새예루살렘장로교회 기도원 입구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원도봉입구 2.4km/→북한산둘레길<도봉동>, 다락원 0.7km, 도봉탐방지원센터 2.2km)가 있는 마을길 좌측 끝에는 새예루살렘장로교회 기도원 정문이 보인다.

우측의 길을 따라 서울YMCA다락원캠프장 앞을 지나면 ├자 갈림길(15:52~15:53).

 

 

 

 

                  ▲ 다락원캠프장과 다락원캠프장 지나 ├자 갈림길(사진 上) 

                     다락원캠프장의 이정표(사진 中) 

                     다락원캠프장의 둘레길 안내도(사진 下)

 

둘레길 이정표(YMCA다락원캠프장, ↓북한산둘레길<호원동>, 원도봉입구 2.6km/→북한산둘레길<방학동>, 자운봉 3.2km, 도봉탐방지원센터 2km)가 있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꺾어 좌측으로 개천을 두고 포장도로를 잠시 따르다 직진의 '자운봉' 방향의 길을 버리고 첫번째 시멘트 다리에서 좌측의 개천을 건넌다.

 

 

 

                  ▲ 개천을 건너는 첫번째 다리(사진 上) 

                     넓어지는 시멘트 포장길이 시작되는 ├자 갈림길(사진 中) 

                     양철판 담장을 따라 이어지는 둘레길(사진 下)

 

개천을 건너 좁은 시멘트 포장길을 따르다 넓어지는 포장길과 만나면 우측으로 양철판 담장 사이의 좁은 길이 있는 ├자 갈림길. 우측의 양철 담장 사잇길이 둘레길이다.

그러나 이 길을 놓치고 계속 직진의 넓은 길을 따라가 국도와 만나게 된다.(15:59)

잘못된 진행임을 알고 서둘러 갈림길로 되돌아 와(16:04~16:05) 우측의 양철 담장 사잇길로 들어 나무데크 계단길과 돌계단길을 오르면 임도가 정면을 가로지르는 ┬자 삼거리에 이르게 된다.

 

                  ▲ 임도가 지나는 ┬자 삼거리 

 

                  ▲ 임도를 따라서...

 

16:07~16:09=>임도/┬자 삼거리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호원동>, 원도봉입구 2.8km/→북한산둘레길<방학동>, 도봉탐방지원센터 1.8km)가 있는 임도에서 우측 방향의 임도를 따라 편하게 약 3분여를 진행하면 우측으로 산길이 다시 시작되는 ├자 갈림길에 이르게 되는데 다락원이다.

 

 

 

 

                  ▲ 다락원길이 끝나고 도봉옛길이 시작되는 다락원(사진 上) 

                     다락원의 '도봉옛길'이 시작되는 나무아치와 이정표(사진 中) 

                     다락원의 둘레길 안내도(사진 下)

 

16:12~16:20=>다락원/├자 갈림길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호원동>, 원도봉입구 3.1km/↑북한산둘레길<방학동>, 무수골 3.2km, 도봉탐방지원센터 1.5km)와 둘레길 안내도, 그리고 '도봉옛길' 푯말이 붙은 나무아치가 설치된 다락원길 날머리이며, 도봉옛길의 들머리이다.

 

 

이곳에서 둘레길 탐방을 마치고 탈출을 시도하려니 버스정류장이나 가장 가까운 전철역인 도봉산역까지의 거리가 상당히 떨어져 있어, 잠시 휴식을 취하며 고민을 하다가 차라리 도봉옛길을 따라 도봉탐방지원센터를 거쳐 도봉산역으로 탈출을 시도하기로 한다.

 

(( 도봉옛길 탐방과 탈출 ))

▣ 도봉옛길

     직진의 임도를 버리고 우측의 숲길 입구인 '도봉옛길' 들머리인 나무아치를 통과한다.

나무아치를 들어서면 시멘트 계단길.

 

 

                  ▲ '도봉옛길'이 시작되는 시멘트 계단길(사진 上) 

                     군벙커(사진 下) 

 

계단길을 오르면 군벙커(16:22)를 지나 편안한 산길을 2분여간 이어가고 오르막길을 잠시 극복하면 약간의 공터(16:25)가 나타난다. 공터를 지나 편안한 산길 2분 후 나무계단이 군데군데 설치된 오르막길을 오르면 능선(16:30)에 접근을 하게 된다.

 

 

 

                  ▲ 자운봉 주등산로와 만나는 ┬자 삼거리(사진 上) 

                     ┬자 삼거리의 위치표시와 둘레길 이정표(사진 下) 

 

능선에서 우측으로 약 50m 정도를 이동하면 자운봉 주등산로와 만나는 ┬자 갈림길(16:31~16:34).

위치표시 '도봉33-01'과 둘레길 이정표(←북한산둘레길<방학동>, 무수골 2.4km, 도봉탐방지원센터 0.8km/↓북한산둘레길<호원동>, 다락원 0.7km/→자운봉 3.2km)가 있는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잡고 계단길을 내려가면 돌을 깔아 둔 등산로와 편안한 등산로가 이어진다.

 

 

 

넓은 배드민턴장(16:39)을 지나 내려가면 도봉산 자운봉 주등산로와 만나는 ├자 갈림길이다.

 

 

 

                  ▲ 광륜사 앞 자운봉 주등산로 ├자 갈림길(사진 上) 

                     광륜사 앞 자운봉 주등산로 ├자 갈림길에 설치된 둘레길 안내도(사진 中) 

                     광륜사 앞 자운봉 주등산로 ├자 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16:40~16:46=>국립공원청소년수련원 & 광륜사/├자 갈림길

     둘레길 이정표(국립공원청소년수련원, ↓북한산둘레길<호원동>, 다락원 1.2km/↑북한산둘레길<방학동>, 무수골 1.9km, 도봉산역 1.2km/→자운봉 3km)가 있고 포장길이 지나는 갈림길 정면으로는 2011년 8월 정식으로 운영 예정으로 마무리공사가 한창인 북한산국립공원 생태탐방연수원, 좌측으로는 광륜사, 광륜사 입구 우측에는 느티나무 보호수(1981.10.27.지정/수령:215년/수고 17m, 나무둘레 3.8m) 2그루가 자리를 하고 있다.

 

                   ▲ 광륜사 앞 보호수인 느티나무

                  ▲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산지구 표지석 

                  ▲ 도봉탐방지원센터가는 길

직진의 포장길을 따라 내려가면 둘레길 갈림길인 ├자 갈림길 입구에 둘레길 이정표(↑도봉산역 1km/↓북한산둘레길<호원동>, 다락원 1.4km/→북한산둘레길<방학동>, 무수골 1.7km, 보문능선 0.6km)와 둘레길 입구 통일교 우측에 대형 북한산 둘레길 안내도가 보인다.

직진 길쪽으로는 도봉탐방지원센터가 자리를 하고 있다.

 

                  ▲ 도봉탐방지원센터 직전의 둘레길 갈림길인 도봉계곡을 가로지르는 통일교 앞 

                  ▲ 통일교 위에서 바라본 도봉계곡 

 

                  ▲ 둘레길 갈림길의 둘레길 이정표와 도봉탐방지원센터

16:50~16:58=>도봉탐방지원센터

     우측의 둘레길을 버리고 직진의 포장길을 택하며 오늘의 둘레길 탐방을 모두 마친다.

도봉탐방지원센터 앞 가게에서 캔맥주 한 병을 사서 더위와 땀을 식히며 휴식을 잠시 취하고 도봉산역을 향해 직진의 상가지역의 도로를 따라 탈출을 시작한다.

▣ 탈출

상가지역을 따라 이곳저곳 구경을 하며 쉬엄쉬엄 내려가니 약 15분 후 도봉산역/1호선&7호선)에 도착을 하여 오늘의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고 온수행 7호선 지하철에 탑승, 집으로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