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봉화군은 백두대간과 낙동정맥을 종주, 그리고 청량산 산행 등으로 몇 차례 방문하였지만 관광과 문화재 탐방만을 위해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거리 이동과 백두대간 협곡열차 관광 등으로 예정하였던 문화재 탐방을 1박2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소화하기에는 역부족이라 다음기회에 인접지역인 영주시 문화재 탐방과 묶어 이번 방문에서 탐방하지 못하였던 바래미 전통문화마을의 고택들, 설매리 3겹까치구멍집 및 법전면 일원의 고택과 정자 등을 둘러 볼 계획이다.
또한 낙동강을 따라 이어지는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승부역가는 길(석포역~승부역/12km)' 도보여행을 할 계획이며, 만약 시간적 여유가 허락하지 않는다면 백두대간 협곡열차 구간 중 승부역~양원역간 조성된 '양원~승부 비경길(5.6km)' 또는 양원역~분천역(6.5km)'간 조성된 '체르마트길' 중 한 곳만이라도 도보 탐방을 실시할 것이다.
▲ 백두대간 협곡열차에서 바라본 낙동강 풍경들
『 경북 봉화군 소개 』
춘양목의 푸른 솔향기!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채 골짜기를 흐르는 맑은 물!
충효의 얼과 옛 전통이 살아있는 봉화!
봉화군은 산세가 수려하고 선비의 정신이 깃들은 예절의 고장이다. 인구 4만여명에 1읍 9개면으로 전체면적의 83%가 오염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산림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자연 경관이 빼어나고 특산물이 많다. 특히,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청량산을 위시한 명산과 국보 및 보물들이 산재해있다.
대한민국 경상북도 북부에 있는 군. 진한12개국 중의 하나인 기저국(己柢國)이 있던 지역이며 삼국시대에는 지금의 봉성면 일대가 고구려의 고사마현(古斯馬縣)이었다. 1895년(고종 32) 지방관제 개편 때 봉화군(奉化郡)으로 개칭되었다.
경관이 빼어난 고산준령으로 이루어져 있어 하천연안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이 험준한 산지이다.
행정구역은 봉화읍·물야면·봉성면·법전면·춘양면·소천면·석포면·재산면·명호면·상운면 등 1개읍 9개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청소재지는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봉화로 1111이다. 면적 1,201.46㎢, 인구 33,808(2015년 기준)
▲ 백두대간 협곡열차 차창밖으로 펼쳐진 낙동강변의 풍경들
『 탐방한 봉화군의 문화재들 』
국보 제201호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좌상(奉化 北枝里 磨崖如來坐像)
보물 제52호 봉화 서동리 동ㆍ서 삼층석탑(奉化 西洞里 東ㆍ西 三層石塔)
보물 제995호 봉화 축서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목조광배(奉化 鷲棲寺 石造毘盧遮那佛坐像 및 木造光背)
보물 제1379호 축서사 괘불탱(鷲棲寺 掛佛幀)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57호 축서사 삼층석탑(鷲棲寺三層石塔)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58호 축서사 석등(鷲棲寺石燈)
명승 제60호 봉화 청암정과 석천계곡(奉化 靑巖亭과 石泉溪谷)
국가민속문화재 제170호 봉화 쌍벽당 종택(奉化 雙碧堂 宗宅)
국가민속문화재 제171호 봉화 계서당 종택(奉化 溪西堂 宗宅)
국가민속문화재 제249호 봉화 송석헌 고택(奉化 松石軒 古宅)
국가민속문화재 제279호 봉화 만산고택(奉化 晩山古宅)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47호 봉화 한수정(奉化 寒水亭)
경상북도 민속문화재 제54호 도암정(陶巖亭)
경상북도 민속문화재 제181호 봉화 의양리 권진사댁(奉花 宜陽里 權進士宅)
▲ 백두대간 협곡열차 차창 밖으로 펼쳐진 낙동강변의 풍경들
▲ 국내 최대 규모의 아연 제련공장인 영풍제련소
【 일 정 표 】2017년 07월 07일(금)-07월 08일(토) 1박2일
◈ 첫째날(07/07) : 도암정-송석헌고택-쌍벽당종택-충암정-석천계곡&석천정사
◈ 둘째날(07/08) : 협곡열차 관광-서동리 동ㆍ서 삼층석탑-의양리 권진사댁(성암고택)-만산고택-한수정-북지리 마애여래좌상-계서당 종택(이몽룡
생가)-축서사
봉화에서의 탐방 명소 소개는 내가 찾은 관광명소 '내가 찾은 명찰'에 '축서사의 문화재들'를, 그리고 나머지 관광 명소와 문화재들은 '영남권'에 5편으로 나누어 총 6편으로 소개를 한다.
- 봉화의 국가지정문화재들! 북지리 마애여래좌상(北枝里 磨崖如來坐像)과 서동리 동ㆍ서 삼층석탑(西洞里 東ㆍ西 三層石塔)
- 옛 선비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곳! 조선시대 종택 및 고택들
- 금닭이 알을 품고 있는 명당! 청암정과 석천계곡(靑巖亭과 石泉溪谷)
- 자연 경관과 잘 어우러진 정자들! 도암정(陶巖亭)과 한수정(寒水亭)
- 하늘도 세평, 땅도 세평인 백두대간 협곡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국내 최초 개방형 관광열차! 백두대간 협곡열차
- 의상조사가 창건한 신라의 천년고찰! 축서사의 문화재들
◀ 하늘도 세평, 땅도 세평인 백두대간 협곡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국내 최초 개방형 관광열차! ▶
백두대간 협곡열차!
열차명 V는 'vally(협곡)'의 약자이며, 협곡의 모양을 의미낙동강변의 기암괴석과 태백준령 험한 산간 협곡을 꿰뚫어 달리는 철로와 함께 일대 주민들의 애환이 서려있는 두메산골로 아직 문명의 이기를 접하기 힘든 곳으로, 열차가 아니면 갈 수 없는 첩첩산중의 영동선 간이역 양원역, 승부역에서 머물며 아직까지 땔감으로 불을 지피고 띄엄띄엄 떨어진 민가의 굴뚝에서 피어오르는 연기, 풍성한 시골정취, 넉넉한 봉화의 인심과 함께 아련해진 예전 고향의 추억 더듬기에 안성맞춤이다.
간이역 음식 먹거리 골목에서는 옥수수로 만드는 동동주, 감자 부침, 점병, 솔칼국수 등 전래토속 음식을 곁들일 수 있고 그밖에 깨끗한 공기와 이슬을 머금고 자란 천연 자연 산송이, 대추, 머루, 다래, 산채, 잡곡류 등 지역의 농 ·특산물을 접할 수 있다
▲ 분천역에 대기중인 백두대간 협곡열차
▲ 협곡열차 내부 모습
운행개시 : 2013. 4. 12
운행횟수 : 1일 3회 운행(편도 70분 소요/8,400원)
운행시간 : (2016년 5월 분천역 기준) 10:20, 13:50, 17:15
운행구간 : 분천↔비동↔양원↔승부↔철암(27.7km)
객실정보(1편성 3량 158석)
태양광 발전시설(열차지붕), 난로, 선풍기, 복고풍 의자 설치
1호차, 3호차 : 전망실(각 56석)
2호차 : 전망 및 미니카페실(46석)
협곡열차 안내 : 코레일(http://www.korail.com) → Let's Korail → V-train 순환 열차
문의전화
영주코레일 : 054-639-2106
분천역 : 054-672-7711
▲ 백두대간 협곡열차 출발역인 분천역
▲ 분천역 산타마을 안내판(사진 左)과 열차 타는곳 안내판(사진 右)
▲ 분천역 대합실 전경
분천역을 출발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를 이용하면 중간에 정차하는 역에서 '낙동강 세평 하늘길'인 낙동강 비경길과 체르마트길 트레킹 코스를 체험해 볼 수가 있는데,
양원역은 양원역~승부역간 비경길 5.6km와 양원역~비동 간이역간 체르마트길 2.2km이 만나는 곳으로 이곳에서 하차하거나 승부역에서 하차하여 철길따라 낙동강의 아름다움을 체험하는 도보트레킹을 즐길고 철암역을 갔다가 되돌아오는 협곡열차를 이용하여 분천역으로 되돌아 올 수가 있다.
▲ 양원역의 '낙동강 세평 하늘길' 안내도
▲ 양원역의 낙동비경길 입구 이정표(사진 上)
양원역의 낙동비경길과 체르마트길 입구(사진 下)
철암역행 협곡열차의 경우 양원역에서 하차할 경우 양원역~승부역간 비경길 5.6km를 트레킹하고 철암역에서 되돌아오는 열차를 승부역에서 탈 경우는 약 1시간50분의 시간적인 여유가 있고, 하늘도 세평, 땅도 세평! 승부역에서 하차하여 양원역~승부역간 비경길을 트레킹할 경우는 양원역 열차 도착시간까지 약 2시간의 여유가 있다.
또한 승부역을 원점회귀 '투구봉 숲길 탐방'을 할 수 있는데, 코스는 승부역-이승만기념비-투구봉정상-질금전망대-철쭉터널-자작나무길-투구봉약수터-현수교-승부역이며 약3.2km의 거리에 약 2시간이 소요되므로 서두를 경우 철암역에서 되돌아오는 협곡열차를 탈 수가 있다.
그러나 양원역~승부역간 비경길 트레킹과 투구봉 숲길 탐방의 경우는 철암역의 철암탄광역사촌 탐방을 포기해야 한다.
▲ 승부역에 설치된 낙동강 투구봉 숲길 안내도
▲ 승부역에 설치된 낙동정맥 트레일 안내도
▲ 승부역의 낙동비경길, 투구봉 숲길 및 낙동정맥 트레일 탐방로 입구
분천역에서 철암역까지의 협곡열차 관광을 마치고 되돌아 오는 길에 트레킹을 할 경우는 양원역에 하차하여 첫 출발지인 분천역까지 양원역~비동역간 체르마트길 2.2km를 트레킹하고, 비동역~분천역간 조성된 트레킹 코스 4.3km 등 총 6.5km의 낙동강을 따라 이어지는 트레킹을 할 수가 있다.
또 다른 트레킹 코스를 소개하면 2011년 문화관광부에서 조성한 문화생태탐방로인 철길따라 낙동강의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길 '승부역가는 길'(승부역~석포역 구간, 약 12km/3시간30분 소요)이 있는데, 이 경우 철암역까지 협곡열차 관광을 마치고, 되돌아 오는 길에 승부역에서 하차하여 석포역까지 도보여행을 하면 된다.
단 석포역에서 분천역으로 오는 대중교통 시간표를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백두대간 협곡열차 첫 정차역인 비동역 이정표
▲ 양원역 이정표
▲ 양원역
▲ 양원역 먹거리장터 전경
▲ 양원역 옆을 흐르는 낙동강 전경
분천역을 출발하여 비동 간이역에서 승,하차 고객을 위해 잠시 정차를 하고, 양원역과 승부역을 거쳐 강원도 철암역으로 가는 협곡관광열차이다. 양원역과 승부역에서는 약 10분여간 정차하여 역 주변의 먹거리장터에서 판매하는 전래토속 음식을 맛볼 수있는 여행의 또 다른 멋을 느끼게 한다.
▲ 승부역 이정표(사진 上)
승부역 전경(사진 下)
▲ 승부역 먹거리장터(사진 上)
승부역 먹거리장터 옆 전망대 쉼터(사진 下)
▲ 승부역에 정차한 협곡열차
▲ 승부역 옆 낙동강을 가로지르는 현수교
▲ 승부역 옆 현수교 위에서 바라본 승부역과 낙동강 전경(사진 上)
승부역 옆 현수교 위에서 바라본 철암역 방향 철길과 낙동강 전경(사진 下)
백두대간 협곡열차의 종착역인 강원도 태백시의 철암역에서는 국가등록문화제 제21호인 '철암역두선착장'과 철암탄광역사촌으로 조성된 역 주변의 옛 탄광촌을 돌아보는 관광코스가 마련되어 있다. 약 40여분간 정차한 후 다시 첫 출발역인 분천역으로 되돌아오면 백두대간 혐곡열차 관광은 끝이 난다.
▲ 철암역
▲ 철암역 앞 철암탄광역사촌 조형물과 안내도
▲ 철암탄광역사촌의 옛 모습을 간직한 옛 탄광촌 건물들
▲ 국가등록문화재 제21호인 철암역두 선탄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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