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찾은 관광명소/서울,인천&경기권

사계절이 아름다운 마장호수(저수지) 흔들다리

왕마구리 2019. 6. 18. 21:11

마장호수 흔들다리

길     이 

220m

소 재 지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로 365


                ▲ 제방길에서 바라본 마장호수

 

【 개     관 】

파주의 새로운 명소 마장호수는 2000년에 농업용 저수지로 조성된 면적이 198,000㎡(60,000평)의 중형급 저수지이다.

최고 수심이 25m, 최상류권 얕은 곳도 2m나 된다. 주변 계곡의 경치가 좋고 댐 낚시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흔치 않은 곳이었으나 2006년부터 마장호수공원 조성 사업으로 도심형 테마파크로 재탄생 되어 낚시가 금지되었다. 



파주시가 마장호수 일대를 산책로와 트래킹코스, 둘레길, 캠핑장, 물놀이 체험시설, 흔들다리, 전망대, 카페 등을 두루 갖춘 ‘아우트로테마파크’로 2018년 3월 새롭게 개장하였으며, 서울시 은평구 구파발이나 도봉구, 의정부 쪽에서도 불과 3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곳이어서 접근성이 매우 좋으며, 입장료와 주차비가 없고 애완동물 동반입장까지 가능하며, 460여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도 여러 군데에 있어서 차를 가져갈 수도 있다.

호수 수변을 따라 깔끔하게 조성된 공원과 분수대를 감상하며 둘레길을 걷다보면 곳곳에 쉬어갈 수 있게 마련된 벤치, 바위틈에 피어난 들꽃들이 반겨주며, 일몰 무렵에는 아름다운 저녁노을이 호수 위에 내려앉아 일상에서 고단했던 마음을 가라앉혀 준다.



야생화가 가득한 하늘계단, 호수 둘레길이 낭만적인 곳으로 주말가족, 연인들의 나들이 장소로 제격이다.산과 호수를 끼고 있어 물빛과 낙조가 주변 군락목과 푸른 산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아름다워,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의 품속에 파묻힌 듯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파주 대표적인 자연관광지이다. 호수 전체를 전망할 수 있는 전망대(15m)와 호수를 산책 할 수 있는 둘레길은 총 3.3km로 조성되어 있다. 

마장호수는 사계절이 아름답다.

봄에는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하며,

여름에는 캠핑과 밤하늘의 별빛, 그리고 반딧불이도 만날 수 있으며,

가을에는 화려한 단풍에 저절로 힐링이 되며,

겨울에도 편안하게 산책할 수 있는 즐거움이 있다. 


               ▲ 북단에서 뒤돌아본 마장호수 흔들다리


♧ 파주 마장호수 흔들다리

장호수에는 국내에서 최장 길이의 흔들다리로 길이는 220m, 폭은 1.5m이며 돌풍과 지진에도 안전하게 견딜 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다리 중간에는 방탄유리가 설치되어 있어 스릴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방탄유리는 18m 구간에만 설치 되어있으며, 무서운 사람은 목제발판이나 철망을 걸으면 된다.

o 마장호수 흔들다리 이용시간 : 09:00 ~ 18:00


【 탐방일자 】 2019년 4월 30일(화)

【 둘레길 탐방코스 】 물댄동산쉼터주차장-(양주시 구간/왕복 원점회귀)→파주시&양주시 경계-(억새길)→안고령입구→정자쉼터/전망대→안고령입구-(이팝나무길)→물댄동산쉼터→제1주차장입구→흔들다리 직전 쉼터→전망대/흔들다리 남단→마장호수 흔들다리→흔들다리 북단→마장호수 제방길입구/감사교육원길 입구→마장호수 제방길→제방길 끝/제6주차장→제5주차장→(산책로 보수공사로 우회)→제4주차장→제2주차장/관리사무소&전망대주차장→흔들다리 직전 쉼터→물대동산쉼터주차장



【 날     씨 】 맑 음

【 탐방시간 】 총 2시간23분 소요(휴식 및 출렁다리 탐방 시간 포함)

【 탐 방 기 】

마장호수는 마장호수공원 조성 사업이 시작되면서 호수 둘레길 산책을 위해 여러 차례 방문을 하였고, 흔들다리가 개장하고도 2018년 3월27일 이미 한 차례 탐방을 한 적이 있다.

이번 탐방은 현재까지 완성된 마장호수 둘레길 전체를 탐방해 보기 위해서였는데, 아쉽게도 흔들다리에서 양주시와 연결되는 북쪽 구간의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지않아 아쉬움이 남았다.(양주시 쪽은 파주시와의 경계에서 동쪽으로 일부만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다.)

그러나 아쉬움이 남지만 언젠가는 미완성의 둘레길이 완전히 개통될 것이고, 그 때는 흔들다리를 기점으로 8자 형태로 진행하는 코스로 마장호수 둘레길을 4계절 탐방을 시도할 계획이다.


               ▲ 2018년3월27일 마장호수 둘레길에서 촬영한 마장호수 전경


이번 탐방은 커피 한 잔만 마시면 둘레길을 탐방하는 동안 주차가 가능하고, 미완성의 양주시 구간 둘레길을 다녀오기가 편리한 물댄동산쉼터 매점에서 출발을 하였으며, 탐방 중 호수변에 위치한 제5주차장에서 둘레길이 호수가를 따라 이어지지만, 둘레길 일부 구간이 보수공사 중이라 도로변에 위치한 제4주차장과 제2주차장을 경유하게 되었다.


               ▲ 양주시(사진 上)와 파주시(사진 下)에서 설치한 마장호수 주변의 마장호수 둘레길 안내도


13:07=>물댄동산쉼터주차장

           물댄동산쉼터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마장호수 둘레길 나무데크길에 내려서서 먼저 양주시 방향 호수둘레길을 탐방하고 이곳으로 원점회귀 후 흔들다리로 향하기로 한다.




               ▲ 물댄동산쉼터의 마장호수 둘레길 입구(사진 上)

                  물댄동산쉼터에서 바라본 마장호수 전경(사진 中)

                  양주시 방향 마장호수 둘레길(사진 下)

               ▲ 파주시와 양주시의 마장호수 둘레길 경계

               ▲ 양주시 조성 마장호수 둘레길인 '억새길'

               ▲ 양주시 조성 마장호수 둘레길인 '이팝나무길'

               ▲ 뒤돌아본 양주시 조성 마장호수 둘레길인 '억새길'과 '이팝나무길'


우측(시계 반대방향)으로 진행하여 '마장호수 안녕히 가십시오 PAJU' 표시판이 설치된 파주시와 양주시의 경계를 지나면 나무데크 호수둘레길인 억새길과 산책로인 이팝나무길로 나뉘어 안고령입구에 만나게 되는데, 안고령입구에는 양주시에서 설치한 둘레길 이용 안내판과 이정표(←전망대 0.27km/→아세안 자연휴양림 0.81km)가 있다.

이정표에 표시된 전망대는 마장호수 양주시 구간 둘레길의 끝에 세워진 정자 쉼터를 의미한다.


               ▲ 양주시 안고령입구


13:42=>양주시 안고령입구

          우측에는 기산로 2차선포장도로가 지나는데 이 도로는 마장호수에서 기산저수지로 연결되는 지방도이다.


               ▲ 양주시 안고령입구 도로에서 바라본 마장호수 전경



               ▲ 양주시 전망대가는 둘레길 입구(사진 上)

                  전망대가는 양주시 둘레길(사진 中)

                  팔일봉숲길 갈림길(사진 下)


좌측 마장호수 동편 도로를 따라 100여m를 진행하면 좌측으로 전망대로 이어지는 마장호수 나무데크 둘레길이 시작되는 나무아치가 있고, 그 옆에는 '양주 마장호수 둘레길' 안내도가 세워져 있다.

나무데크 둘레길을 따라 들어가면 ├자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이곳은 양주시에서 조성한 '팔일봉 숲길' 갈림길이다.

우측 계단길을 따라 임도를 잠시 오르면 이정표(팔일봉숲길, ↓마장저수지 0.1km, 안고령입구 0.3km/→육지정사 1.4km, 소사고개 2.9km)가 설치된 ├자 갈림길이 있는데 팔일봉숲길이다.

나무데크 둘레길로 다시 내려와 잠시 직진하면 2층의 정자 쉼터가 나타나는데 이곳이 양주시 조성 마장호수 둘레길 종착지이다.


               ▲ 파주시 마장호수 둘레길에서 바라본 양주시 마장호수 둘레길 전망대/정자 쉼터

               ▲ 양주시 마장호수 둘레길 전망대/정자쉼터에서 바라본 마장호수 전경


               ▲ 양주시 마장호수 둘레길 전망대/정자쉼터 2층에서 바라본 마장호수 둘레길들 전경


13:45~13:53=>정자쉼터/전망대

          정자쉼터에서 마장호수 전경을 감상하며 잠시 쉼을 청하고, 왔던 길을 되돌아 물댄동산쉼터로 원점회귀(14:09)하여, 시계방향으로 둘레길을 따른다.




               ▲ 물댄동산쉼터 앞 마장호수 둘레길(사진 上)

                  물댄동산 사유지 표시판(사진 中)

                  마장호수에 노닐고 있는 청둥오리들(사진 下)


'여기부터는 물댄동산 개인소유지에 설치된 데크길 구간입니다' 푯말이 붙은 철제아치문(14:12)을 통과하고, 이정표(↑흔들다리, 전망대 350m/↓수변데크로드 파주시경계 750m/←마장호수 제1주차장 80m)가 설치된 ┤자 갈림길인 제1주차장 입구에 도착을 하게 된다.




               ▲ 물댄동산쉼터에서 제1주차장 입구가는 마장호수 둘레길(사진 上)

                  마장호수 제1주차장 입구(사진 中)

                  마장호수 제1주차장 입구에서 바라본 흔들다리와 호수 전경(사진 下)


14:20=>마장호수 제1주차장입구

          마장호수변을 따라 이어지는 나무데크길의 둘레길을 따라 쉬엄쉬엄 5분여를 진행하면 흔들다리 아래 전망대로 오르는 ┤자 갈림길에 이르게 되는데 넓은 데크 쉼터가 자리를 하고 있다.


               ▲ 마장호수 둘레길에서 바라본 마장호수 흔들다리 전경

               ▲ 마장호수 흔들다리 아래 둘레길에서 올려다 본 전경

               ▲ 마장호수 흔들다리 아래 쉼터

               ▲ 마장호수 흔들다리 아래 쉼터에서 올려다 본 흔들다리

               ▲ 마장호수 흔들다리 아래 쉼터에서 전망대와 흔들다리 오르는 길 입구(사진 左)

                  마장호수 흔들다리 아래 쉼터의 이정표(사진 右)


좌측 전망대로 오르면 흔들다리 남단 입구이다.


               ▲ 마장호수 흔들다리 전망대


               ▲ 마장호수 흔들다리 남단 입구에서 바라본 전경들


14:25~14:30=>전망대/흔들다리 입구

          여러 차례 이곳에 왔었지만 많은 탐방객들이 항상 붐비고 있어 1층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주변 의자에 앉아 휴식만 취하였지, 전망대에는 올라가 보지 않았다. 오늘도 전과 같이 전망대에는 오르지 않고 흔들다리를 건너 둘레길 탐방에만 집중을 한다.


               ▲ 마장호수 흔들다리 위에서 내려다 본 둘레길 쉼터와 호수 전경

               ▲ 마장호수 흔들다리 위에서 내려다 본 둘레길

               ▲ 마장호수 흔들다리 위에서 바라본 흔들다리 상부 전경


다음 방문에는 꼭 전망대에 올라 흔들다리와 마장호수의 전경을 감상해 보기로 다짐을 하며 흔들다리를 건넌다.

14:35~14:38=>흔들다리 북단 데크전망대

          우측 양주시 방향의 마장호수 둘레길은 조성되어 있지 않고, 출입이 통제된 상태이다. 이곳부터 양주시 전망대/정자쉼터까지 둘레길이 조성되어져야 마장호수 둘레길이 완성되게 되는데 파주시, 양주시 두 지자체간의 의견 충돌로 쉽지는 않은 모양이다.

파주시에서 예산을 투입하여 완성한 관광 상품인 '흔들다리'를 양주시에서는 관내 둘레길만 조성하면 저비용으로 관광 상품화 할 수가 있으니, 파주시에서는 안전사고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이것이 못마땅하여 양주시 방향에서의 출입을 막고 있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그러나 마장호수 둘레길 주변에 설치된 안내도에 따르면 90m의 목교 1곳과 양주시 전망대인 정자 쉼터까지 700m 데크로드 설치가 예정되어 있으니 빠른 시일내에 미완성 구간의 둘레길이 조성되어 왔던 길을 되돌아 나와 진행하지 않고 마장호수 전체를 한 방향으로 돌면서 탐방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마장호수 북단의 둘레길


미완성구간이 완성되면 파주시 구간이 흔들다리 포함(이정표 기준 추산) 4.3km이고, 양주시 구간이 약 0.4km로 총 4.7km 정도의 둘레길이 된다.



               ▲ 마장호수 북단 둘레길에서 바라본 흔들다리


좌측의 둘레길을 따라 진행을 하면

쉼터(14:50)를 지나 잠시 나무데크길이 끝나고 흙길의 탐방로(14:53)가 나타나고,



               ▲ 마장호수 둘레길에 짧게 조성된  흙길 입구(사진 上)

                  마장호수의 흙길 둘레길(사진 下)


1분 후 다시 나무데크 둘레길이 이어지다가 이정표(←수변데크로드 파주시경계 2,600m/↓흔들다리, 전망대 1,000m)가 설치된 마장호수 제방길 입구에서 끝이 난다.




               ▲ 마장호수 제방길 북단 입구(사진 上)

                  제방길 입구의 이정표(사진 中)

                  제방길(사진 下)


14:55=>제방길 북단 입구/감사교육원길 입구

          좌측으로는 마장호수가 펼쳐지고, 우측 제방 아래에는 공원과 제7,8주차장이 자리를 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제방 아래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제방 중앙에 설치된 하늘계단을 따라 이곳으로 올라와 둘레길을 시작하거나, 감사교육원길 도로를 따라 제방길 북단 입구로 올라오거나 제방길 남단에 위치한 제6주차장으로 올라와 시작을 하여야 한다.


               ▲ 마장호수 제방길 우측 아래 펼쳐진 공원, 제7,8주차장, 그리고 제방길로 오르는 하늘계단


넓은 제방길이 끝나면 카페, 매점 그리고 화장실이 설치된 제6주차장이 자리를 하고 있다.



               ▲ 마장호수 제6주차장에서 바라본 마장호수 전경(사진 上)

                  마장호수 제방길(사진 下)


15:00=>제방길 남단 입구/마장호수 제6주차장

          제6주차장에도 이정표(↑흔들다리, 전망대 1,150m/↓마장호수 제7주차장, 버스승강장)가 설치되어 있다.


               ▲ 마장호수 제5주차장가는 둘레길


제6주차장 입구 마장호수가로 내려가는 나무데크 계단길을 따라 둘레길을 이어가면 약 5분 후 제5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 마장호수 제5주차장 입구(사진 上)

                  마장호수 제5주차장 앞에서 바라본 가야 할 둘레길(사진 下)


15:05=>마장호수 제5주차장

          화장실과 이정표(↑흔들다리, 전망대 750m/↓마장호수 제6,7주차장/→마장호수 제5주차장, 화장실)가 설치되어 있다.


               ▲ 넓은 공터 쉼터 직전의 구름다리(사진 左)와 공터 쉼터에서 제4주차장으로 오르는 나무데크길(사진 右)

               ▲ 마장호수 제4주차장으로 오르는 게단길에서 바라본 공터 쉼터


제5주차장 옆을 지나 잠시 진행하면 구름다리를 건너 넓은 공터에 자리잡은 쉼터(15:08)를 만나게 되고, 우측 나무계단 오르막길이 있는 ├자 갈림길/제4주차장 갈림길에 이르게 되는데 직진의 둘레길 입구에 차단막을 설치하고 둘레길 보수공사가 진행중이라 계속되는 마장호수변 둘레길을 따르지 못하고 우측 계단길을 따라 지방도 변에 설치된 제4주차장 방향으로 우회하여 관리사무소와 전망대가 위치한 제2주차장으로 향한다.





               ▲ 사진 위에서부터

                  사진1)제4주차장에서 제2주차장가는 도로변의 나무데크길

                  사진2)도로변 나무데크길에서 내려다 본 공터 쉼터와 주변 전경

                  사진3)도로 좌측 아래 야영장

                  사진4)제2야영장 입구


지방도 도로변으로 조성된 나무데크길을 따라 제2주차장으로 향하면 좌측 아래 둘레길 옆으로 야영장이 자리를 하고 있다. 


               ▲ 마장호수 제2주차장 아래 수상레포츠장


15:13=>마장호수 제2주차장

          마장호수 관리사무소 건물이 자리를 하고 있고, 마장호수 표지석, 마장호수 둘레길 안내도, 그리고 파주시 종합 관광 안내도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이곳 제2주차장은 야영장과 마장호수 수상레포츠장과 연결이 된다.


               ▲ 마장호수 둘레길에 설치된 곳곳의 쉼터


수상레포츠장으로 내려가 둘레길을 이어가 호수변 나무데크 둘레길을 따르면 흔들다리 아래 쉼터에 도착을 하게 된다.

15:21=>흔들다리 아래 쉼터/전망대 입구

          이곳부터 둘레길 탐방을 시작하였던 물댄동산쉼터까지는 왔던 길을 되돌아 가게 되는데, 약 9분 후 물댄동산에 도착하며 마장호수 둘레길 탐방은 끝이 난다.





               ▲ 전망대에서 물댄동산쉼터가는 마장호수 둘레길


15:30=>물댄동산쉼터

          오늘의 탐방 거리를 추정해 보면 양주시 구간 왕복 약 800m를 포함하여 약 4.7km 정도가 될 것 같다. 주차료 대신 물댄동산쉼터에서 커피 한 잔으로 피로를 풀고 미완성의 마장호수 둘레길 탐방이라는 아쉬운을 뒤로 하고 오늘의 탐방을 마무리한다.


               ▲ 마장호수 둘레길의 출발지와 종착지인 물댄동산쉼터 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