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한라산과 제주오름

제주오름<11> 자연이 숨쉬는 한라수목원을 품은 오름! 광이오름

왕마구리 2020. 8. 1. 17:59

◀ 광이오름(괭이오름, 肝列岳) ▶

자연이 숨쉬는 한라수목원을 품은 산책하기 좋은 오름!!!

 

▲ 광이오름 정상에서 바라본

    구름에 덮힌 한라산(사진 上)

    제주시가지(사진 下)

 

【 광이오름 소개 】

*소재지: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 산62번지

*표고:266.8m/비고:77m/둘레:1,970m/면적:236,701㎡/저경:669m

*분화구 형태:말굽형(남동향)

남짓은오름 뒷편으로 맞대어 이웃해 있는 오름으로 등성마루가 평평하고 남동쪽으로 벌어진 말굽형 화구를 이루고 있다. 오름 남서쪽 기슭에 거슨샘이라는 샘이 있고, 오름 기슭자락에는 한라수목원이 제주도 자생식물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한라수목원 주차장에서 바라본 광이오름

거슨샘이의 의미는 샘솟는 방향이 저지대인 북쪽이 아니고 한라산쪽으로 거슬어 올라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전 사면에 해송이 잡목과 함께 어우러진 혼재림을 이루고 있다.

- 오름명의 유래 : 형태가 광이(괭이) 모양으로 생겼다하여 광이오름이라고 하는 설과 오름의 형태가 남짓은오름에 대해 ()의 모양이라 하여 한자로는 肝列岳(간열악)이라 표기하기도 하는데, 옛 지도에는 광렬악(光列岳,廣列岳)으로 표기되어 있기도 하다.

 

【 한라수목원 】

제주도는 아열대식물에서 한대식물에 이르기까지 2,000여 종의 다양한 식물이 분포하고 있는데, 한라수목원은 전국 최초 환경부 지정 "서식지외보전기관"으로 지정되어 희귀멸종위기 식물의 안식처가 되고 있으며, 도심속의 자연학습장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한라수목원 안내도

1993년 12월 20일 개관한 220,023㎡의 면적에 1,312종(목본류 530종, 초본류 782종)의 식물자원이 11개의 식물원에 식재되어 있으며, 실외관람은 24시간 개방하고 있다.

또한 광이오름에 조성된 산림욕장에는 1,800m의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광이오름 탐방 』

【 탐방일자 】 2020년 7월 29일(수)

【 탐방코스 】 농원→한라수목원 주차장/매표소→수생식물원 상부/산림욕장 입구(서쪽 입구)-(산림욕장 산책로)→광이오름 정상/정자쉼터-(산림욕장 산책로)→체력단련장/산림욕장 입구(동쪽 입구)→만목원→주차장/매점→농원

 

【 탐방거리 】 약 5km

【 소요시간 】 총 2시간 35분 소요(정상 및 매점 휴식 등 1시간 6분 포함)

【 날     씨 】 맑 음

【 교 통 편 】 도 보

【 코스탐방 】

2020년 5월 25일 첫 한라수목원 산책을 다녀온 후 2개월여 만에 광이오름과 광이오름 산림욕장 산책로 탐방을 위해 다시 찾았다.

앞으로도 산책을 위해 오늘 탐방한 광이오름 산림욕장 코스를 자주 찾게 될 것이며, 또한 한라수목원 내 철따라 피는 꽃들을 감상하기 위해 자주 찾게 될 것이므로 평균적으로 한 달에 2~3번 정도는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가벼운 차림으로 마음만 먹으면 도보로 접근(약15분 소요/왕복 30분)하여 이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산책시간도 총 2시간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한ㄹ수목원에 핀 꽃들(위에서부터 황근, 수국, 수련, 능소화, 무궁화)

이번 한라수목원 탐방에서는 수목원 내에 핀 황근, 수국, 무궁화, 수련, 능소화 등 다양한 꽃들이 피어있어 이를 감상하고, 광이오름 정상에서의 주변 경관 감상과 탐방 날머리인 주차장의 매점에서 커피 한 잔의 여유 등 더위를 피하며 휴식을 취하며 여유로운 산책을 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었다.

 

농원

08:35=>농원 출발

   농원(노형동 한라수목원 인근)에서 약 1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 한라수목원까지는 도보로 약 15~2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오늘은 20분이 결려 한라수목원 매표소가 있는 주차장 입구에 도착을 한다.

 

한라수목원 주차장 입구 우측의 들머리

08:55=>한라수목원 주차장/매표소

   한라수목원은 입장료가 없지만 입구 매표소에서는 차량에 대하여 주차료는 징수를 한다.

 

자연생태체험학습관 앞 탐방로

오늘은 주차장 입구에서 우측 도로를 따라 올라가게 되는데 자연생태체험학습관 방향이다. 이 길을 따라 수목원 서쪽 방향에서 남쪽 길을 따라 수생식물원 상부의 산림욕장 입구로 진행을 하게 된다.

산림욕장 입구로 접근하는 길에는 노란꽃의 무궁화란 별칭을 가진 황근과 수국이, 광이오름 둘레길로 조성된 산림욕장 산책로 서쪽 입구가 있는 수생식물원 연못에는 수련이 꽃망을 터트리고 있어 발길을 잠시 멈추게 한다.

 

광이오름 산림욕장 서쪽 입구

09:20~09:35=>수생식물원 상부/산림욕장 서쪽 입구

  산책로인 나무데크길 입구 우측에는 등나무 쉼터가 자리를 하고 있다.

나무데크길 따라 산책로로 들어서면 ╋자 사거리. 직진 길은 광이오름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이고, 좌,우 양쪽은 산림욕장 산책로인 광이오름 둘레길이다.

 

산림욕장 산책로

일단 우측의 산책로를 따라 둘레길을 탐방하고 동쪽 입구에서 올라오는 산책로와 만나면 광이오름 정상으로 올라가 정면의 산책로를 따라 이곳 사거리로 내려와 좌측 산책로를 따라 산책로 동쪽 입구로 내려가기로 한다.

우측의 완만한 오름길의 둘레길을 따르면 ┤자갈림길(09:41).

 

광이오름 둘레길의 갈림길들

좌측 길은 서쪽 산책로 입구에서 광이오름 정상으로 향하는 산책로와 만나게 되는 길이다. 계속 직진 길을 이어가면 Y자 삼거리(09:42).

좌측 길은 약 50여m 떨어진 광이오름 정상가는 길이다.

 

산림욕장 산책로
동쪽 입구에서 광이오름 정상가는 탐방로

우측 둘레길을 따르면 체력단련장과 화장실이 있는 동쪽 입구에서 올라오는 산책로와 만나는 ┬자 삼거리(09:44). 삼거리 우측에도 체력단련장이 있다.

좌측 길을 따라 광이오름 정상으로 향한다.

 

광이오름 정상 전경

09:46~10:00=>광이오름 정상

   넓은 공터에 정자 쉼터와 여러 개의 나무벤치가 설치가 되어 있다.

남쪽으로는 한라산이 조망이 되는데 오늘은 아쉽게도 짙은 구름들이 한라산 정상 일대를 덮고 있어 조망이 되지 않는다. 반대쪽인 북쪽 방향으로는 제주시가지가 내려다 보인다.

한라산이 조망되는 남쪽 방향에 설치된 나무벤치에 앉아 한라산을 덮고 있는 구름이 걷히기를 기대하며, 휴식을 취해본다. 그러나 15분 이상을 기다려보지만 희망대로 구름이 사라지지가 않아 우측 서쪽 탐방로를 따라 처음 산림욕장으로 진입하였던 서쪽 입구 ┼자 사거리로 내려가 광이오름 북쪽 둘레길을 따르기로 한다. 내림길 탐방로 곳곳에 안내도가 있다.

 

되돌아 내려온 서쪽 입구 사거리

10:08=>산림욕장 서쪽 입구 ┼자 사거리

   처음 둘레길로 접어들었을 때 만났던 사거리로 원점회귀를 한 것이다.

 

산림욕장 북쪽 산책로

이번에는 동쪽 입구로 이어지는 광이오름 북쪽 둘레길을 따르는데, 약 4분 후 동쪽 입구에서 광이오름 정상으로 올라가는 탐방로와 만나는 ┬자 삼거리(10:12)에 이르러 좌측으로 내려서면 광이오름 산림욕장 동쪽 입구에 이르게 된다.

 

산림욕장 동쪽 입구

10:13~10:17=>산림욕장 동쪽 입구

   처음 한라수목원을 찾아 광이오름을 오를 때 들머리로 이용했던 곳으로, 체력단련장과 화장실이 자리를 하고 있는 사거리 갈림길이다.

 

산림욕장 동쪽 입구에서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길

직진의 넓은 내리막길을 따라 주차장으로 향한다. 길목에 자리한 만복원에서 꽃을 활짝 피운 능소화와 무궁화, 그리고 수국을 감상하고, 도외수종원을 지나 매점이 위치한 주차장에 도착을 한다.

10:32~10:55=>주차장/매점

   매점에서 아이스 커피 한 잔을 주문하여, 자리를 잡고 모닝 커피를 대신하며 휴식을 취하고 농원으로 향하며 한라수목원 광이오름 탐방을 마무리한다. 약 15분 후 농원으로 귀가를 하며 광이오름 탐방의 전 일정이 끝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