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산행/서울,인천&경기권

[스크랩] 수암봉(秀岩峰, 395m)/경기 시흥, 안산

왕마구리 2007. 10. 26. 20:50

수암봉(秀岩峰)

높     이

395m

소 재 지

경기도 시흥시, 안산시, 안양시

 

【 개     관 】


▲ 오름길에 바라다본 수암봉

 

수암봉은 수리산의 연봉으로 조선시대에는 안산군의 진산이었다. 산 봉우리가 흡사 독수리의 부리와 같다고하여 "취암(聚巖)"이라고 불리었으나, 조선 말엽에 이르러 산세가 수려하다 하여 "수암봉"으로 개칭되었다. 산 아래 비봉혈(飛鳳穴)에는 예로부터 뛰어난 인물이 많이 배출되고 신성한 곳이라하여 성(城, 안산읍성)을 쌓고 읍터를 정했다. 성 북쪽에는 제사를 못 받는 귀신이나 못된 돌림병에 죽은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여단지(廬壇址)가 있고, 남쪽에는 지방교육기관인 향교지와 기우제를 지내던 우사단지(雩祀壇址)가 있다. 그리고 서쪽에는 토지신과 오곡신에게 제를 지내던 사직단이 있으며 산중에는 원당사지와 정수암 등이 각각 위치해 있다. 이렇듯 수암봉 곳곳에는 고색창연한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뿐만아니라 산 중턱 바위 아래에는 옛날 힘센 장사가 호랑이와 놀았다는 호랑이굴이 있는데 이 굴은 어느 효부의 지극한 정성에 감복한 산신령이 시아버지에게 봉양할 막걸리를 매일 한사발씩 나오게 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또 산속에는 신갈나무를 비롯한 참나무류의 백선, 애기붓꽃 등이 자라고 있는 자연의 보고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산에는 3개시(안양시, 시흥시, 군포시)에서 각기 산림욕장을 개설하여 시민의 건강 증진에 남달리 기여하고 있다.

【 산행일자 】2006년 10월 8일(일)

【 산행코스 】수암동정류소→수암동주차장→산행들머리 갈림길→관아지터 갈림길→지능선갈림길→한남정맥 능선→소나무쉼터→수암봉 직전 전망암봉→ 수암봉(395m) →헬기장→안산골재 사거리→수암봉약수터→명상의 숲/갈림길→용화약수터→수암동주차장 (원점회귀산행)


▲ 수암봉주차장에 설치된 '수암봉산림욕장안내도'

 

【 산행시간 】총 2시간 58분소요(중식 및 휴식 : 1시간 11분 포함)/실제 산행시간 : 1시간 47분소요

【 날     씨 】맑 음

【 참 석 자 】천 영면(단독산행)

【 교 통 편 】대중교통 이용

<< 갈 때 >> 부천남부역 경원여객터미널(11:29)-(#31-7번 시외버스)→목감사거리(11:58)-(#301번 좌석버스)→수암동정류소(12:07)

※ 목감사거리에서 수암동행 버스 : #301, 320, 350 좌석버스 또는 #5601번 광역버스

<< 올 때 >> 수암동정류소(16:05)-(#301번 좌석버스)→목감사거리(16:22~16:28)-(#31-7번 시외버스)→부천북부역(17:15)

【 산 행 기 】

추석연휴가 끝나는 마지막날!  산행을 하기위해 장거리 이동하기에는 귀경차량으로 부담이 되고 연휴 몇 일간 집에서 딩구니 온몸이 쑤셔오는 것도 같아 근교의 가까운 산을 찾다가 지난번 한남정맥 종주때 거처간 산으로 코스를 잡기에 따라 길게도 산행이 가능한 수암봉을 택해 산책도 겸하고 바람도 쏘일 겸 집을 나선다.

12:07=>수암동정류소

     42번국도 수인산업도로상의 수암동정류장에 하차하여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도로를 건너고 다세대와 연립이 대다수인 수암동 마을로 들어서 '수암동길'을 따라 산행들머리인 '수암동주차장'으로 향한다. 산 주위로 3개의 시가 인접한 탓일까 많은 가족단위의 등산객들이 붐비고 있다. '약수터손두부집'과 '토담집(산행후 하산하여 동동주와 파전으로 혼자서 청승맞게 뒷풀이 한 집)' 식당을 지나면 좌측으로 대형 '수암산산림욕장안내도'가 설치된 수암동공용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 수암동주차장에 설치된 안내도와 관리사무소

12:21~12:28=>수암동주차장

     주차장을 뒤로 하고 들어서면 '사랑방농원' 좌, 우로 갈라지는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좌, 우 어느 등산로를 따르더라도 수암봉 정상에 이를 수 있다. 좌측의 등산로를 산행들머리로, 우측의 등산로를 산행날머리로 정하여 원점회귀산행을 하기로 한다. 좌측의 완만한 등로를 따르면 사거리 갈림길을 대하게 되는데 관아지터 갈림길이다.


▲ 관아지터 갈림길의 이정표

12:38=>관아지터 갈림길

     이정표(↑지장골<소나무쉼터>/←관아지터/→정상)에서 우측의 경사도 있는 오르막을 따라 진행하여도 수암봉 직전 암봉을 경유하여 수암봉 정상에 이르게 되지만, 직진의 지장골방향을 따라 우회하여 한남정맥길을 거쳐 정상으로 향하는 코스를 택하여 산행을 한다. 완만한 오르막 후 고개마루에 이르면 정상으로 향하는 두 갈래의 등산로가 있는 갈림길 삼거리이다.


▲ 고개마루 갈림길의 이정표

12:40=>고개마루 갈림길

     이정표(↑소나무쉼터<정상>/→감시탑<정상>) 우측으로 철조망이 오르막 등로를 따라 설치되어 있다. 두 갈래의 정상으로 향하는 등산로 중 직진의 등로를 따라 진행을 하면 편안한 사면길이 나타나는데 좌측 아래로 도시외곽순환고속도로가 보이고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차량의 소음이 요란하게 들린다. 약 7분후 말라버린 계류를 건너 오르막을 진행하여 지능선에 진입을 하게 되는데 이곳에도 이정표와 함께 정상으로 향하는 등산로가 다시 나뉘어진다.


▲ 지능선갈림길의 이정표

12:53~12:54=>지능선갈림길

     이정표(↗안양정상/↖시흥정상/↓수암봉주차장)에서 시흥 방향으로 나있는 등로를 따라 좌측의 사면길 오르막을 따르면 능선길에 진입을 하게 되는데 한남정맥 능선길이다. 우측의 '안양정상' 방향의 등산로는 지능선을 따라 오르는 가파른 등로이다.



▲ 한남정맥 능선 시작 지점에 설치된 이정표와 위치표시판

13:07~13:13=>한남정맥 능선/이정표

     한남정맥 능선길로 이정표(←시흥/↓수암봉주차장/→정상 801m)가 가르키는 좌측 방향의 능선길을 따르면 도시외곽순환도로 수암터널 위를 지나 목감사거리를 거쳐 운흥산, 성주산(부천), 철마산, 계양산(인천) 등을 지나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게 되고 우측의 등로는 오늘의 산행 목적지인 수암봉을 지나 슬기봉 직전 능선분기봉에서 남진하여 백운산, 광교산(수원)을 거쳐 안성의 칠장산까지 연결된다. 여기까지의 이정표는 안산시에서 새롭게 설치한 것 같고, 우측의 소나무에 매달아 둔 산악구조 신고안내/위치표시판 '수9-1'은 안양소방서에서 설치를 해 두었다. 한남정맥길을 따라 수암봉을 향하면 잠시 후 넓은 소나무숲에 나무벤치가 설치되어 있는 쉼터에 이르게 된다.


▲ 소나무쉼터의 이정표

13:16~13:19=>소나무쉼터

     '소나무쉼터'란 위치가 적혀 있는 이정표(↑수암봉 670m/↓순환지점<통제지점> 505m, 삼거리<통제지점> 955m)는 안양시에서 설치한 것 같다. 장송 숲길을 약 2~3분 편하게 따르다 완만한 오르막을 이어가면 수암봉 직전의 암봉 전망대 바로 아래로 갈림길이 있고 안산시 설치 이정표(↑정상 286m/→수암봉주차장)가 보인다.


▲ 수암봉 직전 전망암봉

13:31~13:34=>수암봉 직전 전망암봉

     전망암봉 위에 서면 발 아래로 도시외곽순환고속도로가 시원하게 조망이 된다. 전망암봉을 지나 밧줄이 설치된 약간의 암벽지대를 통과하여 오르면 넓은 암벽지대의 정상에 도착을 하게 된다.


▲ 수암봉 정상표지석을 배경으로...

13:36~13:44=>수암봉(395m)

      암봉 정상에 오르기 직전 이정표(↑네거리쉼터 340m, 공군부대입구 1,080m/↓소나무쉼터 670m, 순환지점<통제지점> 1,175m)가 보이고, 정상에 오르면 작은 정상표지석이 중앙에 자리를 잡고 있다. 북쪽 방향으로 안양시에서 설치한 오래된 '조망안내' 안내도가 보인다. 정상에서는 사방으로 시계가 확보되는 전망봉으로 북쪽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수리산 태을봉(489m), 슬기봉(474m), 공군부대 통신구조물이 조망이 된다. 남쪽 발 아래 조망되는 헬기장 방향으로 정상을 내려서면 우측으로 위치표시 '현위치 수암봉, 수-1'이 있는 쉼터가 있고 이를 지나면 밧줄이 설치된 내리막 바위길과 흙길이 이어지고 잠시후 갈림길 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 수암봉 정상의 이정표와 조망안내도

13:53~13:55=>위치표시 '수1-2' 있는 갈림길

     좌측으로 돌무더기가 있고 우측에는 '위험' 경고판이 눈에 들어 온다. 영업중인 간이매점에서 얼른 동동주 한사발(\2,000)을 들이키고 능선길을 따르면 정상에서 내려다 본 헬기장에 도착을 하게 된다.


▲ 헬기장 직전의 위치표시판

13:58~14:34=>헬기장/중식

     헬기장 입구의 위치표시 '수-2'를 지나 주위의 숲속으로 들어 식사를 하며 한가로운 휴식을 취한다. 헬기장을 빠져 나오면 사거리 갈림길에 이르게 되는데 '안산골재'이다. 사거리에서 우측의 밧줄이 설치된 내리막길로 들어서면 계단길이 나타나고 위치표시 '수리산(1-8), 로프설치지점'이 있는 쉼터(14:39)에 이르니 좌측으로 나무 아래로 나무벤치 2개가 보인다. 별로 힘이 들지 않는 완만한 내리막을 잠시 이어가면 넓은 운동장 같은 공터가 나타나는데 수암봉약수터이다.


▲ 수암봉약수터/넓은 공터인 쉼터

14:45~14:49=>수암봉약수터/쉼터

     위치표시 '수리산(1-4), 수암봉약수터'가 설치된 이곳에는 갖출 것은 다 갖추고 있는 쉼터이다. 정자에, 테이블까지 갖춘 나무의자가 여러군데 설치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기구까지 설치해 두었다. 그리고 넓은 공터에는 족구나 배드민턴 경기까지 할 수 있도록 네트를 설치할 수 있는 시설까지 해 두었다. 하산로 입구 우측으로는 약수터가 있고 좌측으로는 이정표(↑명상의숲 345m/↓정상 685m, 헬기장 340m)가 있다. 넓은 운동장같은 공터를 지나 좌측으로 밧줄이 설치된 돌계단을 내려서 약 5분을 진행하면 좌측으로 나무의자들이 줄줄이 놓여 있는 야외학습장을 지나게 되고 약 2분후 '명상의 숲' 갈림길의 이정표를 대하게 된다.


▲ 수암봉 야외 자연학습장 전경

14:54=>수암봉 야외 자연학습장



▲ 명상의 숲 전경과 입구에 설치된 이정표

14:56~14:57=>명상의 숲 갈림길/이정표

      이정표(↑입구/←명상의숲/↓안산골 제2약수터) 좌측으로 조용한 분위기의 쉼터가 보이는데 '명상의 숲'이다. 안산골재부터 시작된 돌길 내리막은 어느 정도 끝이 나고 편안한 등로가 나타난다. 우측으로 '쉬어가는 숲'이란 안내판 옆으로 정자와 나무벤치가 있는 쉼터, 그리고 이정표(↑용화약수터 150m/↓명상의숲 170m)가 보인다. 좌측으로 밭들이 보이고 위치표시 '수리산 1-1(용화약수터)'과 정자가 있는 용화약수터를 지나면 이정표(↑입구 240m/↓쉬어가는숲 200m) 뒤로 장승(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이 보인다. 잠시후 산행들머리였던 '사랑방농원' 갈림길을 지나 수암봉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 용화약수터 전경

15:05=>수암동주차장

     주차장을 지나자마자 우측으로 '토담집'이란 식당 건물이 보이는데 건물앞 야외에 자리를 만들어 많은 등산객들이 삼삼오오 뒷풀이를 하고 있다. 그냥 지나치기 섭섭하여 혼자서 뒷풀이에 동참을 하기로 하고 파전에 동동주 반되로 자작을 하며 추석연휴 마지막 날을 장식한다.


▲ 주차장에서 바라본 수암봉

출처 : 부천마구리산악회
글쓴이 : 왕마구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