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 제1코스(출판도시~통일동산) ▶
잠정 폐쇄된 트레킹 코스라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100% 포장도로에 자유로의 자동차 소음만이 기억에 남고...
▲ 자유로와 오두산 통일전망대
【 걷기일자 】 2010년 7월 17일(토)
【 걷기코스 】출판도시/이채쇼핑몰→자유로 옆 ┬자갈림길→문발I.C.고가차도 밑→출판단지 2단계 조성공사장→├자갈림길/자유로주말농장→'송촌리9반'버스정류장/2차선포장도로→'송촌리버스종점'버스정류장/┬자갈림길→자유로 GS주유소 뒷편→'새터골'마을길/소라지로327번길→곡릉천(공릉천) 철책선/2차선포장 ┬자갈림길-(재두루미길)→송촌교 입구 사거리→송촌교 끝 ┬자갈림길→파주시분뇨&하수처리장→굴다리/약상골초소→자유로 옆 도로→파주NFC/횡단보도→파주NFC후문→통일동산내 공원→공원끝/성동사거리
▲ 파주시 제1코스
【 코스거리 】 약 12.40km
【 소요시간 】 총 3시간 33분 소요(휴식:41분 포함)/실제 걷기 시간 : 2시간 52분 소요
【 날 씨 】 종일 비
【 교 통 편 】 대중교통 이용
<< 갈 때 >> 부천 상동/소풍터미널 앞(13:00)-(#1001번 광역버스)→일산대화역/3호선(13:46~13:51)-(#200번 광역버스)→파주출판도시 '이채쇼핑몰'앞 버스정류장(14:12)
<< 올 때 >> 통일동산 '성동리 맛고을' 앞 버스정류장(18:28~18:45)-(#200 광역버스)→대화역 앞 버스정류장(19:40~20:09)-(#1001번 광역버스)→부천 상동/소풍터미널 앞(21:00)
▷ 대중교통편 안내
*'성동사거리/통일동산'가는 운행버스 노선
①합정역/지하철2,6호선 : #200, #2200번 광역버스
②일산 대화역/지하철3호선 : #200번 광역버스
③금촌역/경의선 : #033 & 1-3번 마을버스
*'이채쇼핑몰/파주출판도시' 운행버스 노선
①합정역/지하철2,6호선 : #200, #2200번 광역버스
②일산 대화역/지하철3호선 : #200번 광역버스
③운정역/경의선 : #87번 마을버스
④금능역/경의선 : #78번 마을버스
【 코스탐방 】
파주 코스는 트레킹길이 거의 대부분 포장길로 이루어져 있어 직접 도보로 트레킹을 해 본 탐방자들로 부터 악평을 받게 되어 잠정 폐쇄를 하였으며, 새롭게 보완을 하여 재 개장을 할 계획이다.
잠정 폐쇄되었던 코스중 현재 제2코스가 일부 구간을 삭제하고, 일부 구간은 코스를 변경하여 새롭게 개장을 하였다고 한다.
장마비가 내리는 토요일 오후. 새로 코스를 보완하여 재개장한 제2코스를 탐방하기 앞서 경기DMZ트레킹 코스로 처음 개장할 당시의 코스가 그대로 남아 있는 제1코스를 먼저 탐방해 봄으로서 다음에 변경된 제2코스를 탐방할 때 비교를 해 볼 수가 있고, 비가 내리는 가운데 포장도로로 이루어진 코스를 걷는 것이 여름철 트레킹에서의 무더위를 피하게 되어 부담이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들어 탐방을 하게 되었다.
경기DMZ트레킹이란 타이틀을 걸고 코스를 개장하였지만 고양 제1, 2코스와 이번 파주 제1코스는 한강변에 군 철책선이 이어지지만 한강을 사이에 두고 김포시와 마주 보고 있어 엄격히 말하면 DMZ를 따르는 길이 아니다.
실제로 북녁 땅과 마주보는 철책선은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두물머리인 오두산 통일전망대 부근부터 시작되어 북쪽으로 이어지는 선이므로 파주 제2구간부터 이다.
전체적인 총평을 먼저 한다면 파주 제1코스는 만들지 말았어야 할 길을 졸속적으로 만든 전시행정의 표본이다. 이 코스를 처음 설계하고 개장을 할 때 직접 설계를 한 담당자가 이 코스를 걸어 보았는지를 묻고 싶고, 그렇지 않으면 상부 기관(경기도)의 독촉과 강변을 따라 가야만 DMZ트레킹길이란 취지를 살린다는 강박 관념에 사로 잡혀 길 상태 등을 전혀 고려치 못하고 확정을 짓게 된 것인지를 알고 싶다.
또한 잠정 폐쇄된 이 코스를 다시 보완, 수정을 한다고 하지만 주변의 지형이나 여건(군부대와의 협의 등)을 고려할 때 흙길을 찾기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여, 비록 수정된 코스가 확정되더라도 다른 지역의 걷기 코스와 비교하게 된다면 성공적인 길을 만들기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이미 개설된 길이 탐방자들에게 걷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을 내리고 잠정 폐쇄하는 결단을 내린 것과 조금이라도 개선된 길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열의와 성의에는 박수를 보내며 100% 만족은 못하더라도 새로 보완되어 다시 태어날 제1코스를 기대해 본다.
자유로 옆 길만 고집하면 자유로를 달리는 차량 소음으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므로 이 점을 참고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파주 제1코스 출발점인 이채쇼핑몰
14:12~14:55=>이채쇼핑몰 C관(별관)
쇼핑몰 지하 식당가에서 늦은 점심식사를 마치고 횡단보도를 건너 D관 방향으로 인도를 따라 진행하여 이채쇼핑몰 건물 끝의 '영진미디어' 입간판이 있는 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을 한다.
▲ 영진미디어 입간판 있는 사거리와 생태습지공원 앞 도로
▲ 뒤돌아본 심학산
▲ 생태습지공원
인도를 따라 가면 심학교사거리(14:59). 좌측으로 방향을 꺾어 포장도로를 따라 가면 우측으로 생태습지공원이 보인다,
▲ 자유로가 정면으로 막고 있는 ┬자 삼거리
▲ 자유로 문발I.C.로 이어지는 자유로와 함께 하는 포장도로
좌측으로 꺾이는 도로를 따라 끝까지 가면 정면으로 자유로가 지나고 도로표지판(→서울,문산/77번국도)이 있는 ┬자 삼거리(15:06)에 이르게 된다.
자유로를 좌측에 두고 도로를 따라 가면 좌측 자유로에 '문발I.C.' 도로표지판이 보이고, 잠시 후 문발I.C. 고가도로 밑에 도착을 하게 된다.
▲ 문발I.C.와 문발I.C.고가도로
15:16=>문발I.C. 고가도로 밑
고가도로 밑을 통과하고 사거리에서 계속 자유로를 끼고 직진하면 우측으로 높은 팬스 담장이 도로를 따라 길게 이어지는 '파주출판단지 2단계 조성공사' 현장을 지나게 된다.
▲ 자유로와 출판단지 제2단계 조성공사장' 담장 사이의 길을 따라서...
조성공사 현장 팬스 담장 끝(15:33)에 이르면 정면의 군부대를 우회하는 도로가 우측으로 반원을 그리며 군 철망을 따라 돌아 나간다. 도로를 따라 잠시 더 진행을 하면 자유로가 좌측으로 약 50여m 떨어진 곳까지 다가선다.(15:39)
▲ 자유로와 한강변의 군철책
비가 내린 자유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소음이 더욱 더 크게 들리고, 자유로 건너로 한강변 군철책이 보인다.
▲ 소라지로195번길이 갈라지는 ├자 갈림길
입구에 (주)디지털커넥션코리아 공장 건물이 있는 '소라지로195번길'이 갈라지는 ├자 갈림길을 지나 약 150여m를 더 직진하면 좌측에 '→베첸가구' 입간판과 자유로 밑을 통과하여 한강변으로 연결되는 굴다리가 있는 ├자 갈림길(15:43~15:47).
▲ 자유로와 나란히 진행되는 도로
▲ 좌측으로 잠겨진 철문의 굴다리가 있는 ├자 갈림길
그러나 굴다리 입구에는 '군사보호구역' 군 경고문이 붙어 있는 철문이 있어 출입이 불가능하다.
직진의 도로를 게속 따라 9분여를 진행하면 다시 ├자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이번에는 직진의 길을 버리고 우측길로 진행을 하게 된다.
▲ 자유로와 나란히 하는 도로
▲ 트레킹길인 '소라지로263번길'이 우측으로 갈라지는 ├자 갈림길과 도로표지판
▲ ├자 갈림길 입구에 있는 자유로주말농장의 공터
15:56~16:10=>├자갈림길/자유로주말농장
갈림길 전방 10여m 떨어진 곳에 '→소라지로263번길' 도로표지판이 보인다. 우측으로 들어서면 좌측에 주말농장 주차장인 넓은 공터가 있으며 입구에는 간이화장실, 공터 안쪽에는 지붕이 있는 비닐하우스 쉼터가 있다.
약 1시간여간 빗길을 걸어 왔고, 중간에 마땅히 쉴 만한 장소라곤 전혀 없어 일단 비닐하우스 내에서 비를 피하며 잠시 쉬어가기로 한다.
약 14분간 비를 피하며 휴식을 취하고, 소라지로263번길인 시멘트 포장도로를 약 200여m를 따르니 처음으로 흙길인 수레길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 수레길도 마을로 들어서며 끝이 나게 되는데 채 100m도 되지 않는 길이다.
▲ 송촌리9반 마을로 들어가는 수레길
이번 코스에서 흙길이라곤 '송촌리9반' 마을로 이어지는 이 길과 나중에 통일동산 입구로 들어서기 직전 통일로 변 굴다리를 통과하고 일부 접속 구간 약 50여m 정도만이 존재해 자전거나 차량으로 이 코스를 탐방해야만 제격인데 트레킹 코스로 개장을 했으니 이 길을 걸어 간 탐방객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를 듯이 자자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으며, 코스를 폐쇄한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을 길로 들어서면 다시 포장도로가 이어지고 완만한 오르막길을 잠시 이어가면 2차선 포장도로와 만나는 ┬자 갈림길에 이르게 된다.
▲ 송촌리9반 버스정류장과 2차선포장도로
16:17=>2차선포장도로/'송촌리9반' 버스정류장
좌측으로 방향을 틀면 조금 떨어진 곳에 '송촌리9번' 버스정류장(송촌리1반←송촌리9반→송촌리3반/#100-7번 버스 운행)이 보인다. 버스정류장을 지나 좌측으로 시야를 돌리면 한강과 지나온 송촌마을의 전경이 내려다 보인다.
▲ 송촌리9반 버스정류장 있는 도로에서 내려다본 송촌마을과 한강
'고래시골닭' 음식점 건물(16:22) 앞을 지나 완만하게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자 사거리(16:25)를 지나 앞이 막힌 ┬자 갈림길에 이르게 되는데 정면으로 '송촌리종점' 버스정류장이 자리를 하고 있다.
▲ 송촌리버스종점이 있는 ┬자갈림길 전경과 이정표
▲ 송촌리버스종점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시멘트 포장길
16:29~16:30=>┬자갈림길/'송촌리종점'버스정류장
좌측 코너 전신주 아래 이정표(←하늘/↑자유로문산/↓자유로일산/→헤이리이주단지)가 보인다. 좌측으로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완만하게 오르면 Y자 갈림길(16:35)이 나타나고, 좌측으로 길을 잡아 내려가면 자유로가 지척에 보이고 자유로의 GS주유소 뒷편을 지나 방음벽이 설치된 자유로 옆 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 새터골가는 길에서 조망된 자유로와 안개속에 오두산 통일전망대
▲ 자유로변 주유소 뒷편에서 바라본 자유로와 한강변 군철책
▲ 새터골로 내려가는 도로
16:40~16:42=>'새터골'마을 입구
'소라지로327번길'인 우측의 길을 따라 '새터골' 마을을 벗어나면 곡릉천(공릉천)과 철책선이 정면을 가로 막는 ┬자 갈림길(16:49)에 이르게 되는데, 2차선 포장도로가 곡릉천을 따라 지나고 있다.
▲ 마을을 지나 곡릉천으로 이어지는 도로
▲ 곡릉천가는 길에서 바라본 곡릉천을 지나는 자유로의 송촌대교
▲ 곡릉천변의 군철책과 ┬자 갈림길
▲ ┬자 갈림길에서 우측 곡릉천을 따라 이어지는 2차선 포장도로와 군철책
'재두루미길'인 2차선 포장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나가면 좌측으로 곡릉천을 가로지르는 '송촌교' 입구 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 반대편에서 바라본 송촌교 입구 사거리
▲ 송촌교 입구 사거리에서 바라본 곡릉천을 가로 지르는 송촌교
▲ 송촌교 입구 사거리의 표지판들
▲ 송촌교 위에서 바라본 자유로의 송촌대교와 곡릉천
16:52~16:55=>송촌교 입구 사거리
사거리에 도로 이정표(←자유로, 77번국도/→교하읍)와 표지판(↔소라지로/↓재두루미로), 국토해양부에서 설치한 푯말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곡릉천'이라고 부르고 지형도에도 그렇게 표기들이 되어 있는데 이곳 푯말에는 '공릉천'이라 표기되어 있다.
좌측의 송촌교 다리를 건너면 ┬자 갈림길. 다리를 건너며 좌측으로 눈을 돌리면 곡릉천이 한강과 합류하는 두물머리에 자유로 '송촌대교'가 눈에 들어 온다.
▲ 송촌교 건너의 ┬자 갈림길
▲ 자유로 방향으로 이어지는 포장도로와 군철책
▲ ┌자로 꺾이는 도로변에 위치한 파주시 분뇨&하수처리장 공사장 직전의 건물들
▲ 자유로 옆의 포장길
좌측의 도로를 따르면 자유로가 앞을 막고 있는 ┌자로 꺾이는 도로에 이르게 되는데 우측 코너에 '파주시 분뇨&하수처리장' 시설 공사장과 건물(17:07)이 있다.
우측으로 꺾어 직진의 길을 따라 가면 도로가 우측으로 꺾이는 지점에 이르면 좌측으로 자유로에서 분기하는 도로 밑을 지나는 굴다리가 있다.
▲ 굴다리 입구
17:20~17:30=>굴다리
다시 비를 피할 수 있는 곳이라 굴다리 안에서 자리를 잡고 10분간 휴식을 취한다.
굴다리를 통과하면 짧은 비포장이 나타나고 우측에는 수문이, 좌측에는 '약상골초소'란 푯말이 있는 군 초소가 있다.
▲ 굴다리를 통과하면 나타나는 수문
▲ 정면으로 조망되는 자유로와 오두산 통일전망대
▲ 자유로를 따라 통일동산으로 이어지는 길
자유로 위로 오두산 통일전망대가 정면으로 올려다 보이는 도로를 잠시 따라 가 자유로를 좌측에 바짝 끼고 이어지는 시멘트 포장도로를 진행하니 우측에는 4차선 포장도로가 가까이 서 통일동상 방향으로 함께 한다.
양쪽으로 포장도로를 두고 이어지는 시멘트길이다.
우측의 4차선 포장도로와 만나는 지점에 이르면 횡단보도가 있는 ├자 갈림길이다.
▲ 통일동산내의 4차선 포장도로와 횡단보도
17:45~17:50=>통일동산내 4차선포장도로와 만나는 지점/파주NFC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의 2차선 포장길을 따라 산위로 보이는 고려역사관 방향으로 가게 되는데 좌측에는 파주NFC 철망 팬스가 이어진다. 축구 국가대표 훈련장인 파주NFC를 좌측에 두고 철망 팬스를 따라 가는 길이다.
▲ 파주NFC를 좌측에 두고 이어지는 도로와 파주NFC 후문
파주 NFC 후문(19:59)을 지나면 좌측 아래로 넓은 주차장과 자동차 극장 등이 보이고, 사거리에 이르면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으로 50여m 내려가니 우측으로 공원이 시작된다. 공원을 따라 끝까지 가면 6차선 포장도로가 앞을 가로 막는다.
▲ 공원내 전경
▲ 공원 끝 사각기둥 조형물과 경기DMZ트레킹 '통일동산' 이정표
18:16~18:18=>공원 끝/파주 제1코스와 2코스 교차점
공원 끝 우측으로 길다란 사각 기둥 조형물이 있는 곳에 경기DMZ트레킹 이정표(통일동산, ←파주 둘째길 17km/↓파주 첫째길 12.4km)가 세워져 있다.
도로 우측으로 진행하면 파주영어마을 방향이고, 좌측은 성동사거리와 자유로 성동I.C.로 가는 방향이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성동사거리 버스정류장으로 내려가며 파주 제1코스 탐방을 마무리한다.
최근에 폐쇄하였던 제2코스의 트레킹길이 성동사거리로 향하는 이 길이다.
기존의 제2코스 트레킹길은 우측의 영어마을 방향으로 영어마을과 헤이리마을을 돌아 성동사거리로 나오게 되어 있는데 이 길을 없애고 직접 성동사거리로 향하게 만들었으며, 프로방스 입구에서 기존의 프로방스 카페촌과 성동리, 금산리, 대동리, 만우리 등 마을 안쪽으로 지나가던 길을 자유로를 따라 가게 변경하였다는데 그 차이가 어떨지는 변경된 제2코스를 탐방해 보면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제1코스가 자유로를 따라 진행하였지만 전체가 포장도로이며, 걷는 동안 자동차 소음에 시달려야 했는데 변경된 제2코스는 어떤 분위기일지 궁금하다.
만약 제1코스와 별반 다르지 않다면 더욱 더 실망과 분노가 커지리라 생각이 든다.
'도보 여행 > 평화누리길(경기DMZ트레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DMZ트레킹 연천 제1코스 (0) | 2010.08.03 |
---|---|
경기DMZ트레킹 파주 제2코스 (0) | 2010.07.27 |
경기DMZ트레킹 고양 제2코스 (0) | 2010.07.13 |
경기DMZ트레킹 고양 제1코스 (0) | 2010.06.24 |
평화누리길(경기DMZ트레킹) 김포 제3코스 (0) | 2010.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