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가 휘감아 돌아 흐르는 곳! 안동을 찾아서 ▶
경상북도 북단에 위치한 안동시는 시대별로 다양한 문화재를 고르게 보유한 한국의 대표적 전통문화의 고장으로 문화적 편향성을 가지지 않고, 시대적으로 종교적으로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지 않는 고장이다.
삶의 생생한 모습을 간직한 목조문화재가 많아 옛 선인들의 생활문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고시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한 관계로 다양한 민속문화가 삶 속에서 계승되어 오고 있다. 불교와 유교, 기독교 등 한국 문화사의 정신철학도 안동의 문화를 꽃 피워 안동문화의 이해는 곡 한국문화 전체를 이해하는 것이며, 동양의 정신세계를 체험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안동시는 아시아태평양회원도시간 상호협의를 통한 관광진흥발전과 도시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하여 2000년 설립된 아시아태평양도시관광진흥기구(TPO)에 가입하여 안동의 전통유교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으며, 2004년 10월 27일 '세계역사도시연맹' 회원도시(전세계 59개국 95개 도시)로 가입하므로서 안동의 우수한 역사와 전통 문화적 가치를 세계인들에게 보다 폭 넓게 알리고 계승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유네스코지정 세계문화유산이 위치한 회원 도시(세계유산도시기구 OWHC 전세계 86개국 239개)로 구성된 유네스코 협력기구에 2006년 10월 2일 가입하였고, 하회마을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2007년 7월 31일 등재됨으로 정회원 도시로 아시아에서 7번째로 승격, 가입되었다.
세계보편문화이며 각 문화의 특징을 드러내는 문화도구인 '탈' 관련 기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여 안동의 화회탈,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라는 기반을 통해 안동이 세계 탈문화를 선점, 선도하는 이미지를 확보하고 국제문화교류의 거점으로 인지시켜 나가기 위해 세계탈문화예술연맹을 안동시는 2006년 9월 29일 창립하였고,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부터 10일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국가지정문화재인 국보 5개, 보물 39개, 중요무형문화재 2개, 사적 2곳, 천연기념물 7개, 명승 2곳, 중요민속문화재 28개, 등록문화재 1개 등 총 86점과 경상북도 도지정문화재인 유형문화재 69개, 무형문화재 5개, 기념물 20개, 민속문화재 53개, 문화재자료 70개 등 총 216점이 폭 넓게 산재해 있어 1박2일이라는 짧은 기간내에 둘러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여, 이번 여행에서는 아래에 서술한 문화재만을 둘러보고 다음에 기회를 보아 다시 재 방문하여 한국의 미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하회마을', 사적 제260호로 지정된 '병산서원', 명승 제 28호 '백운정 및 개호송숲 일원' 그리고 명승 제82호인 '만휴정 원림' 등을 주로 하여 인근 문화재들을 탐방해 볼 생각이다.
이번 탐방에서는 총 7편으로 나누어 간략하게 문화재 위주로 기재를 하기로 한다.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을 찾아서... Ⅰ편 : 학문과 예의를 숭상했던 뿌리 깊은 유교문화의 산실! 도산사원(陶山書院)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을 찾아서... Ⅱ편 : 퇴계 이황의 뿌리를 찾아서... 퇴계태실(退溪胎室)과 퇴계종택(退溪宗宅)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을 찾아서... Ⅲ편 : 5천년 역사의 뿌리를 간직한 불교문화의 성지! 봉정사(鳳停寺)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을 찾아서... Ⅳ편 : 불교문화의 산물! 안동의 탑과 불교 문화재들(법흥사지 칠층전텁, 운흥동 오층전탑, 조탑리 오층전탑 外)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을 찾아서... Ⅴ편 : 우리나라 현존의 가장 큰 규모의 살림집! 임청각(臨淸閣)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을 찾아서... Ⅵ편 : 월영교 주변의 문화재들! (월영교, 월영대, 석빙고, 선성현객사)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을 찾아서... Ⅶ편 : 안동의 고택들! (법흥동고성이씨탑동파종택, 의성김씨종택, 천전리 추파고택, 구봉종택)
【 일 정 표 】2013년 7월 9일(화)-10일(수) 1박2일
◈ 첫째날(7/9) 오후 : 도산서원-퇴계종택-퇴계태실-봉정사
◈ 둘째날(7/10) : 안기동 석조여래좌상-평화동 삼층석탑-운흥동 오층전탑/운흥동 당간지주-법흥사지 칠층전탑/법흥동 고성이씨탑동파종택-임청각-월영교 주변의 문화재들(월영교,석빙고,선성현객사)-의성김씨종택/구봉종택-조탑동 오층전탑
◀ 전통문화가 살아숨쉬는 곳! 안동(安東)을 찾아서(Ⅵ편) : 월령교 주변의 문화재들 ▶
월령교, 월영대, 석빙고, 선성현객사
♧♧ 월영교(月映橋)
▲ 강변에서 바라본 월영교
다리의 바닥과 난간을 목재로 만든 인도교로 폭 3.6m, 길이 387m에 이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나무다리이다.
다리 이름은 많은 주민이 참여하여 출품한 응모작 322점 중에서 '월영교'를 선정하였으며, 유난히 달과 연관이 많은 이 지역의 유래에서 착안하였다.
▲ 월영교 중간에 세워진 월영정 정자 쉼터(사진 上)
월영정에서 바라본 강 건너 선성현객사와 석빙고가 있는 산기슭 전경(사진 中)
월영교에서 바라본 북쪽의 안동댐(사진 下)
이곳 안동댐 유역은 예로부터 전해오는 명칭이 '달골(月谷)'이었으며, 다리를 건너면 '엄달골' 마을과 연결되도, 강 건너 산 중턱에는 옛 선비들이 시를 읊었던 곳인 '월영대'가 옮겨져 있다.
또한 강 북쪽에는 '영남산(映南山)'이 시가지를 감싸안고 있으며, 남쪽 2km 지점에는 영남 3대루의 하나인 '영호루'가 강물을 내려다 보고 있다.
월영교 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넓은 강변길을 따라 가면 길이 끝나기 직전 좌측으로 석빙고와 선성현객사로 오르는 계단길이 보인다.
♧♧ 안동 석빙고(安東 石氷庫)
*보물 제305호(1963년01월21일 지정)
*소재지:경상북도 안동시 성곡동 산225-1
▲ 석빙고
조선 중기의 얼음 창고이다.
낙동강의 은어를 임금에게 진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영조13년(1737)에 이매신이라는 현감이 돌로 쌓아 만들었다. 예안현 읍지인 '선성지'에 따르면, 이매신이 현감으로 있는 동안 3년에 걸쳐 녹봉을 털어 만들고 지붕을 이었다고 한다. 형태는 동,서로 흐르는 낙동강 기슭의 넓은 땅에 강줄기를 향하여 남북으로 길게 누워 있으며, 입구는 특이하게 북쪽에 옆으로 내었다. 안으로 계단을 들어가면 강 쪽으로 경사진 내부는 중앙에 배수로가 있다.
▲ 석빙고 입구(사진 上)
석빙고 내부와 환기구(사진 下)
천장은 길고 크게 다듬은 돌들을 무지개 모양으로 틀어 올린 4개의 홍예를 세워 무게를 지탱하도록 하고, 각 홍예 사이는 긴 돌들을 가로로 세워 마무리하였다.
천장에 있는 3개의 환기구멍이 빙실 내부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였다.
전체적으로 규모는 큰 편은 아니나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특히 석빙고는 그 위치가 매우 중요한데, 안동댐 건설로 수몰될 위기에 처하여 지금은 본래 위치보다 높은 곳으로 옮겨왔다. 이전에는 바로 옆에 강이 흘러서 얼음을 운반하기가 매우쉬웠을 것으로 보인다.
석빙고 입구를 지나 약 50여m를 가면 좌측으로 월영대 표지석이 보이고 정면으로는 선성현객사가 눈에 들어온다.
석빙고에서 선성현객사로 가는 산사면 산책로에서는 좌측 아래로 안동호와 월영교가 시원하게 내려다 보인다.
♧♧ 월영대(月映臺)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2호(1973년08월31일 지정)
*소재지:경상북도 안동시 성곡동 산225-1
아름다운 경치 속에서 달빛을 감상하던 임원의 암벽에 새긴 이름으로, 달이 비치는 대(臺)라는 뜻이다. 원래는 안동시 월곡면 사월리의 소나무숲에 '금하재'라는 정자와 함께 있었으나, 1974년에 이곳으로 옮겨왔다.
♧♧ 선성현객사(宣城縣客舍)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9호(1973년08월31일 지정)
*소재지:경상북도 안동시 성곡동 산225-1
1976년 1월 안동댐 수몰로 안동시 도산면 서부동에서 현재의 자리로 옮겨온 이 건물은 조선 숙종38년(1712) 현감 김성유가 다시 지은 것으로 전해 온다. 一자형 구조를 지닌 이 건물은 중앙에 정면 5칸, 측면 3칸의 주사를 두고, 양쪽 좌,우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익사를 달아 지었는데, 주사의 맞배지붕은 양 익사의 지붕보다 한층 높게 되어 있다.
건물의 구조는 주사가 이익공양식이고, 익사는 초익공양식으로 되어 있다. 현재의 건물은 이건 때 고로의 고증에 따라 중앙 주사의 바닥은 전을 깔았으며, 양 익사는 안쪽으로 2칸의 온돌방을 두고 6칸 대청과 1칸의 툇마루를 두었다.
객사의 주사에는 본래 궐패를 모시고, 초하루,보름에 향궐망배하였으며 양 익사는 사신이나 귀한 손님의 숙소로 제공되어 왔다.
조선시대 객사의 전형적인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건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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