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한라산과 제주오름

제주오름<7> 제주섬의 꼬리(땅끝)! 지미봉(地尾峰)

왕마구리 2015. 3. 26. 20:24

◀ 지미봉(땅끝, 地尾峰) ▶    

제주섬의 꼬리!!!

 

  ▲ 지미봉 정상에서 내려다본 우도 쇠머리오름, 종달리포구 그리고 성산일출봉

 

 지미봉(地尾峰) 소개 】

*소재지: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산 3-1번지

*표고:165.8m/비고:160m/둘레:2,636m/면적:423,814㎡/저경:907m

*분화구 형태:말굽형(북향)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종달마을 입구 동북방향에 위치한 오름이다.

산위 등성이는 원뿔 모양의 동쪽 봉우리가 주봉(정상)이다. 북쪽에서 바라보면 2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졌고, 서북쪽 기슭에는 하도리 창흥동 양어장이 있으며, 이 지역은 철새도래지(둘레 약 3,700m, 면적 약 369,000㎡)로서, 겨울이 되면 겨울 철새인 저어새, 도요새, 청둥오리, 등이 날아와 겨울을 지낸다.

꼭대기에 봉수대의 흔적이 남아 있는데, 북서로 왕가봉수, 남동으로 성산봉수와 교신하였다고 한다.

'지미'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이곳이 제주섬의 꼬리 부분에 해당되기 떄문이고, 한자 표기는 뜻을 빌어 地尾峰이라 표기하며, 속칭으로는 '땅끝'이라고 부른다. 예전에 한경면 두모리를 섬의 '머리' 또는 '제주목의 머리'라 하고, 동쪽 끝의 이 오름을 '땅끝'이라 하였다고 한다.

 

 

『 지미봉 탐방』

【 탐방일자 】 2015년 3월 12일(목)

 탐방코스 】 '하도어촌계'펜션-(하도리해안도로)-하도리해수욕장/하도철새도래지-밭길-지미봉 북쪽 탐방로 입구/지미봉둘레길 갈림길-지미봉 서쪽 ┣자 탐방로갈림길-지미봉(165.8m) 정상-지미봉 동쪽 탐방로 입구/지미봉둘레길 갈림길-(지미봉둘레길)-지미봉 북쪽 탐방로 입구-하도해수욕장-펜션

【 탐방거리 】 약 5.4km

【 소요시간 】총 2시간 17분 소요(휴식 및 탐방시간 포함)

【 날     씨 】 맑 음

 

  ▲ 하도해수욕장과 지미봉

 

  ▲ 하도해수욕장 해안 나무데크길 입구에서 바라본 지미봉(사진 上) 

     하도해수욕장 해안따라 이어지는 나무데크 산책로(사진 下)

 

【 탐 방 기 】            

지미봉 탐방은 두 번째이다.

펜션(하도어촌계펜션< http://www.hadobada.co.kr >,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30번지/T064-783-1994) 앞을 지나는 제주올레 제21코스(해녀박물관~종달마당, 약 10.70km)상에 위치한 오름으로, 펜션에서 남쪽으로 약 2.1km 떨어져 있다.

2013년 9월 12일(목) 펜션을 운영하기 시작한지 열 흘만에 제주올레 제21코스 트레킹 때 처음 올랐던 오름이다.

 

 

 

   ▲ 우도와 지미봉이 조망되고 성산일출봉에 인접한 운영중인 하도어촌계펜션

 

펜션에서 약 1.5km 떨어진 지미봉 북쪽 탐방로 입구까지 진행한 후, 지난 번 올레길 탐방 때 처럼 약 0.6km의 탐방로를 따라 정상에 오르고, 정상에서 동쪽 방향의 하산로를 따라 약 0.5km를 내려가면 지미봉 동쪽 탐방로 입구에 내려서게 되는데, 이곳(펜션 앞 해안도로~지미봉 동쪽 탐방로입구)까지 약 2.6km의 올레길을 따르게 된다.

지미봉 동쪽 탐방로 입구에서는 올레길 우회로인 지미봉둘레길을 따라 시계 방향으로 약 1.3km를 진행하여 지미봉 북쪽 등산로 입구를 다시 거쳐 펜션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 좌측 바다에 우도가 조망되는 제주올레 제21코스인 펜션 앞 해안도로(사진 上)

       펜션 앞 해수욕장과 우도(사진 中)

       펜션 앞 해수욕장 전경(사진 下)

 

12:45=>하도어천계펜션

       펜션 앞 좌측 바다에 우도의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지는 2차선 해안도로의 산책로&자전거도로를 따라 이어지는 제주올레 마지막 코스인 제21코스(해녀박물관~종달마당, 약 10.70km)를 따라 남쪽으로 방향을 잡고 진행을 하며 지미봉 탐방에 나선다.

 

 

    ▲ 도로 정면으로 지미봉이 조망되는 제주올레 제21코스인 펜션 앞 해안도로(사진 上)

       하도해수욕장 산책로 입구(사진 下)

 

2분여를 가면 하도해수욕장 산책로 입구.

 

    ▲ 하도해수욕장 해안 나무데크 산책로

 

좌측의 나무데크길을 따라 내려가면 하도해수욕장(12:48~13:02).해안 나무데크길을 따라 진행하여 다시 해안도로 산책로에 이르면 나무데크 끝에 설치된 '←제주올레 남은거리 4.5km' 표지판이 보인다. 펜션이 제주올레 제21코스 중간지점에 위치한 셈이다.

 

 

 

   ▲ 하도해수욕장(사진 上) 

      하도해수욕장 앞 도로삼거리(사진 中)

      하도해수욕장 옆 철새도래지(사진 下)

 

좌측으로 하도해수욕장 샤워장&화장실 건물이 있는 해수욕장이 펼쳐지는 '하도 창흥동' 도로삼거리로, 길 건너에는 하도철새도래지 소공원이 위치해 있다.

 

    ▲ 정면으로 지미봉이 조망되고 하도해수욕장과 철새도래지의 경계를 이루는 2차선 방파제 해안도로

 

좌측으로 하도해수욕장, 우측으로 철새도래지의 경계를 이루는 방파제 해안도로 2차선도로를 따는다. 방파제 해안도로를 건너면 ┱자 도로삼거리(13:06).

 

   ▲ 밭길이 시작되는 입구인 ┢자 갈림길

 

좌측 해안도로를 따라 50여m를 진행하면 도로 건너 시멘트 포장길이 갈라지는 ┢자 갈림길. 지나가는 차량들을 피해 도로를 건너 우측의 시멘트 포장길로 들어서면 정면으로 지미봉이 한층 가까워 보인다.

 

   ▲ 제주올레 제21코스 '남은거리 3.5km' 지점

   ▲ 밭 사이의 시멘트 포장길로 이어지는 제주올레 지미봉가는 길

 

돌담의 밭길인 시멘트 포장길을 따르면 '제주올레 남은거리 3.5km' 표지판(13:11).계속되는 포장길을 따르다 정면에 '김해김씨 김녕군파 입도 8세 통정대부 치택공가족묘원'이 자리한 ┪자 삼거리(13:14). 직진 방향으로 이어지는 시멘트 포장길을 버리고 좌측의 비포장 수레길을 따른다.

 

 

 

    ▲ 김해김씨 가족묘역있는 ┪자 갈림길(사진 上)

       수레길(사진 中)

       수레길에서 시멘트 포장길과 만나는 ┨자 갈림길(사진 下)

 

약 4분 후 좌측에서 올라오는 시멘트 포장길과 만나는 ┨자 삼거리(13:18).다시 시멘트 포장의 직진 길을 이어가면 지미봉 북쪽 탐방로 입구에 이르게 되는데, 지미봉둘레길 갈림길이다.

 

 

    ▲ 지미봉 북쪽 탐방로 입구(사진 上)

       탐방로 입구의 제주올레 표지판들(사진 下)

 

13:22~13:24=>지미봉 북쪽 탐방로입구/지미봉둘레길 갈림길

       지미봉 등산로인 정면으로 나무데크 계단길이 있고, 좌,우로 지미봉둘레길이 갈라지는 사거리갈림길이다. 좌측의 비포장은 비포장의 수레길이고, 우측은 시멘트 포장길이다.지미봉 정상을 넘어 동쪽 지미봉 탐방로입구까지 제주올레길과 함께 하고, 지미봉 둘레길을 따라 우측의 시멘트 포장길로 이곳으로 되돌아와 펜션으로 왔던 길을 역방향으로 진행하여 펜션으로 되돌아 갈 것이다.

 

    ▲ 지미봉 탐방로 입구의 이정표

 

'지미봉'과 '지미봉우회로' 제주올레 안내판과 이정표(↑탐방로/↔둘레길)가 지미봉 탐방로 나무데크길 입구에 설치가 되어 있다.

 

 

    ▲ 지미봉 정상으로 오르는 가파른 오르막길

 

지미봉 정상을 향해 정면의 계단길로 들어 고정밧줄 난간이 설치된 가파른 오르막길을 오른다. 가파른 오르막길이 끝나면 좌측 아래로 ⊃자 형태의 말발굽(북향) 협곡이 형성되어 있는 것이 보이고, 잠시 후 고정밧줄 난간이 설치된 우측(서쪽) 방향 나무계단 하산로가 있는 ┠자 갈림길에 이르게 된다. 

 

    ▲ 지미봉 서쪽 탐방로 갈림길(사진 上)

       서쪽 탐방로 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13:22~13:24=>지미봉 서쪽 하산로 갈림길/┠자 갈림길

       이정표(↑↓→탐방로)와 나무벤치 1개가 있는 갈림길이다. 우측 글로 내려가면 지미봉 둘레길 시멘트 포장길에 내려서게 된다.

 

 

   ▲ 지미봉 서쪽 등산로 갈림길 지나 대하게 되는 제주올레 푯말(남은 거리 2.5km)이 붙어있는 나무난간(사진 上)

      절벽 위 나무난간에서 바라본 하도리 일대 전경(사진 下)

 

갈림길을 뒤로 하고 약 50여m를 가면 좌측 절벽쪽으로 안전을 위해 설치한 나무난간이 있고, 난간에는 '제주올레 남은거리 2.5km' 표지판이 붙어 있다. 나무난간에서 바라보면 좌측 아래로 지나온 하도해수욕장 일대와 펜션이 시원하게 내려다 보인다.중간 중간에 나무계단길이 있는 완만해진 오르막길을 따라 오르면 산불감시초소와 2곳의 데크전망대가 설치된 지미봉 정상이다.

 

    ▲ 지미봉 정상

 

   ▲ 지미봉 정상에 설치된 동쪽과 남쪽의 전망데크

 

13:40~13:59=>지미봉(165.8m)

       펜션이 있는 해안도로에서는 2년전까지 신년 해맞이 행사를 했을 정도로 해맞이 명소 해안도로(도로명:해맞이해안도로)였지만, 지미봉 정상의 전망데크도 신년 해맞이 명소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산불감시초소 앞 넓은 나무데크 전망대와 정상 뒤편 동쪽으로 약간 작은 나무데크 전망대 등 2개의 전망데크가 설치된 지미봉 정상에는 나무벤치와 삼각점(성산11/1993재설)이 있다. 옛 봉수대로 왕가봉수와 성산봉수를 연결하는 곳이었다고 한다.

 

 

   ▲ 지미봉 정상 남쪽 전망데크에서 바라본 성산일대 전경

 

제주에서 다녀온 어느 관광명소들 보다 풍광이 뛰어난 곳으로 주변의 풍경이 말로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빼어나다.

 

 

 

   ▲ 지미봉 정상에서 조망된 전경들

       하도리 일대(사진 上)

      우도와 종달리 일대(사진 中)

      성산일출봉(사진 下)

 

동쪽으로는 제주 동해 바다에 우도 와 성산일출봉, 그리고 그 중간에 종달리포구, 제주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하도리에서 이어지는 종달리해안 등이 시원하게 내려다 보인다.

 

 

  ▲ 지미봉 정상에서 조망된 전경들

      두산봉(사진 上)

      두산봉과 다랑쉬오름, 용눈이오름 등 병풍처럼 펼쳐진 오름들(사진 下)

 

남쪽으로는 두산봉(말미오름)이 웅장한 자태를 뽐내고 있으며, 서쪽 방향으로는 지난 번 탐방하였던 다랑쉬오름, 아끈다랑쉬오름, 용눈이오름이 펼쳐지며, 그 뒷편으로 높은오름, 거미오름 등이 병풍처럼 펼쳐진다.

 

 

 

   ▲ 지미봉 정상에서 동쪽 탐방로 입구로 내려가는 하산로

 

  ▲ 지미봉 정상에서 동쪽 등산로 입구로 내려가는 하산로에서 조망된 성산일출봉(사진 上)과 우도(사진 下)

 

약 20분 가까이 주변의 풍경을 감상하며 정상에 머물고, 직진의 가파른 나무계단길을 따라 동쪽 지미봉 탐방로 입구로 내려간다.약 500여m의 내리막을 내려서면 주차장이 구비되어있고, 지미봉 표지석과 안내판 등이 설치된 지미봉 입구에 이르게 된다. 

 

 

   ▲ 지미봉 동쪽 탐방로와 둘레길 입구(사진 上)

      지미봉 동쪽 탐방로 입구 전경(사진 中) 

      탐방로 입구의 표지석(사진 下)

 

14:12~14:17=>지미봉 동쪽 탐방로입구

       이정표(↔둘레길/↓탐방로)가 있는 둘레길 갈림길이다. 이곳에서 제주올레 우회로인 우측의 둘레길을 따라 펜션으로 되돌아 가기로 한다.

 

 

   ▲ 지미봉 둘레길

 

지미봉을 끼고 돌아가는 둘레길은 좌,우 어느 방향으로 진행을 하던 반대편 등산로입구로 되돌아 가게 되는데, 지미봉을 우측에 끼고 시계방향으로 진행을 하는 약 1.3km의 둘레길을 따르기로 한다.

 

   ▲ 시멘트 포장길과 만나는 둘레길

 

비포장길인 둘레길을 진행하면 약 10분 후 시멘트 포장길과 만나게 되는 둘레길(14:27).우측으로 시멘트 포장길을 따른다.

 

    ▲ 지미봉 서쪽 탐방로 입구

 

지미봉 서쪽 탐방로 입구인 ┠자 갈림길(14:29). 탐방로 나무데크 계단길 입구에 이정표(↑↓둘레길/→탐방로)가 설치되어 있다. 지미봉 탐방로를 따라 오르면 지미봉 서쪽 하산로 갈림길과 만나 정상으로 향하게 된다.

 

   ▲ 지미봉 둘레길인 Y자갈림길 시멘트 포장길

 

완만하게 시멘트 포장길을 오르면 Y자 갈림길(14:31).우측 길을 따라 완만하게 계속 포장길을 이어가면 지미봉 북쪽 등산로 입구로 원점회귀를 하게 된다.

 

   ▲ 다시 되돌아온 지미봉 북쪽 탐방로 입구

 

14:35=>지미봉 북쪽 등산로입구

       이곳부터는 펜션에서 지미봉으로 향할 때 걸어 왔던 제주올레 제21코스 올레길을 역방향으로 진행하게 된다.

 

     ▲ 수레길 입구(사진 左)와 수레길과 시멘트 포장길이 다시 만나는 ┲자 갈림길(사진 右) 

 

┠자 갈림길(14:38). 비포장 수레길인 밭길입구이다. 직진의 수레길을 따르면 가족묘원이 있는 시멘트포장길과 만나는 ┲자 갈림길(14:41). 우측의 포장길을 따르면 하도리~종달리간 해안도로와 만나게 된다.

 

   ▲ 하도리 해안도로로 이어지는 시멘트 밭길

      2차선포장도로와 만나는 삼거리(사진 左)와 철새도래지 해안 제방도로(사진 右)

 

2차선 해안도로(14:46)를 건너 자전거길과 함께 하는 산책로를 따라 하도리 철새도래지 해안 제방도로를 건너면 하도리해수욕장(14:51)/하도창흥동 도로삼거리.

 

     ▲ 다시 되돌아온 하도해수욕장과 하도창흥동 입구 도로삼거리

 

   ▲ 하도해수욕장 데크 산책로 입구

 

 

   ▲ 하도해수욕장 데크 산책로

 

   ▲ 하도해수욕장 데크 산책로에서 뒤돌아본 지미봉 

 

하도해수욕장 전망좋은 데크길을 지나 하도어촌계펜션으로 되돌아오며 지미봉 탐방을 마무리하였다.

 

   ▲ 하도어촌계 앞을 지나는 해안도로

 

15:02=>하도어촌계펜션 

      2시간이 조금 넘는 산책을 겸한 지미봉 탐방은 끝이 났고, 다음은 제주올레 제1코스(시흥~광치기/약 15km)에 포함된 말미오름(두산봉) 탐방을 올레길을 걸으며 실시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