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마지맥 3구간(백봉산구간) ▶
다시 찾은 천마지맥!
<<9정맥동우회의 아홉번째 지맥산행>>
▲ 천마지맥 제2구간 마루금인 능선길
【 산행코스 】46번국도/'경성큰마을APT'버스정류장-(접근)→마치터널→백봉산기도원/쉼터→(구)스키장뒤/쉼터→511봉→ 백봉산(590m) →쉼터→┠자 안부삼거리/쉼터→묘적사갈림길→녹촌리갈림길/안부사거리→339봉/운동시설&쉼터→#67번송전탑→수리넘어고개/86번지방도→339봉→헤비치CC입구/동물이동통로→고래산갈림길/헬기장→먹치(머치)고개/10번군도
▲ 백봉산 등산안내도
【 도상거리 】약 9.80km(접근거리 미포함)
*이정표 상 산행거리
마치고개-(2.3km)-백봉산-(1.13km)-묘적사갈림길-(0.97km)-녹촌리갈림길-(1.6km)-수리넘어고개-(0.76km)-339봉-(2.04km)-고래산갈림길-(1km)-먹치고개
【 산행일자 】2015년 3월 28일(토)
【 날 씨 】맑 음
【 산행시간 】총 5시간 04분 소요(식사 및 휴식 : 1시간 26분 포함)/실제 산행시간 : 3시간 38분 소요(접근시간 포함)
【 참 가 자 】9정맥동우회(8명) : 김영길, 류주열, 신무순, 이용하, 이창신, 천영면, 최상태
【 교 통 편 】대중교통 이용
<< 갈 때 >> 부천역(05:32)→용산역(05:58~06:04)→상봉역(06:34~06:58)→평내호평역(07:24~07:37)-(#30번 시내버스)→'경성큰마을APT'버스정류장(07:45)
<< 올 때 >> '머치고개'버스정류장(12:49~13:36)-(#88-3 시내버스)→덕소역/사우나&뒤풀이(14:01~17:02)→용산역(17:54~18:03)→부천역(18:31)
【 산 행 기 】
2월 실시된 천마지맥 제2구간은 발등 통증으로 참석치 못하였다가, 제3구간 산행(마치고개~먹치고개~갑산~미덕고개)에 참석을 하여 마치고개~먹치고개 구간을 산행하였다. 이미 한 차례 종주를 하였었고, 지난 달부터 찾아온 발등 통증 등으로 무리를 하지 않기 위해 일행과 함께 하지 못하고 먹치고개에서 산행을 접고 덕소역에서 다시 일행과 합류하여 뒤풀이시간을 갖고 일정을 마무리하였었다.
나머지 회원들은 감산을 넘어 적갑산 직전 미덕고개까지 산행하고, 오늘 산행을 마지막으로 천마지맥 종주산행을 마무리하였다.
나머지 잔여 예봉산 구간은 개별적으로 산행하여 천마지맥 산행을 마무리하기로 하고, 다음 산행부터는 새로운 지맥(백운지맥 예정)에 도전하기로 하였다.
이번 코스는 남양주시에서 조성한 백봉산과 고래산 등산로를 따르는 코스라 곳곳에 이정표와 쉼터 등이 설치되어 있어 길 찾기에 별 어려움없이 진행이 가능한 구간이고, 해비치CC입구 동물이동통로에서 고래산갈림길인 헬기장봉까지 약 25분간의 긴 오르막길을 오르는 코스를 제외하면 힘드는 곳이 별로 없는 구간이다.
▲ 천마지맥 제3구간 마루금 출발지인 마치고개로 접근하는 마치터널입구
07:45=>46번국도/'경성큰마을APT'버스정류장
버스정류장에서 길 건너 마치터널 방향으로 인도따라 진행하여, 마치터널 입구(07:54)에서 우측의 산길을 따라 오른다.
성령교회 앞 포장도로(0757)에서 좌측으로 포장도로를 따라 오르면 구 46번지방도 2차선 포장도로와 만나게 되는데, 마치고개이다.
약 15분간의 접근 산행을 마치고 마치고개부터 마루금 산행이 시작된다.
▲ 천마지맥 제3구간 마루금 출발지인 마치고개(사진 上)
마루금 들머리인 마치고개의 산길 입구(사진 中)
마치고개 산길 입구의 이정표(사진 下)
07:59~08:00=>마치고개/구46번국도
마치고개 고갯마루에는 '화도읍' 도로이정표가 보이고, 백봉산 일반등산로인 산길 입구에는 이정표(↑백봉산 2.3km/↓천마산 3.4km)와 '백봉산등산안내도'가 설치되어 있다. 등산안내도상 백봉산 정상까지 55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정표나 안내도에 백봉을 백봉산이라 표기를 해 두었는데 모든 지형도의 공식 산명인 백봉(柏峰)에다 왜 산(山)을 덧 붙였는지 모르겠다.
▲ 첫번째 쉼터
마치고개를 뒤로 하고 백봉산 오름길을 따라 오르면 나무벤치 3개가 설치된 쉼터(08:08~08:17). 쉼터에서 산행준비를 마치고 오르막길을 계속 이어가면 나무의자 2개와 이정표(↑정상<백봉산> 1.68km/↓마치고개 0.70km)가 있는 밋밋한 봉우리.
▲ 이정표가 설치된 두번째 쉼터
▲ 고정밧줄 난간이 설치된 가파른 오르막길(사진 上)
고정밧줄 난간이 설치된 오르막길 중간의 쉼터(사진 下)
잠시 내려서면 다시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가파르게 5분여를 오르면 좌측으로 고정밧줄난간이 설치된 가파른 오르막길을 두 차례 대하게 되는데 중간에 나무벤치 2개가 있는 쉼터가 있다.
두번째 고정밧줄난간 오르막이 끝나는 곳에 위치표시목 '현위치:2-2, 백봉산기도원'과 나무의자 5개 설치된 쉼터가 자리를 하고 있다.
▲ '백봉산기도원' 위치표시목 설치 쉼터봉(사진 上)
쉼터봉 지나 설치된 이정표(사진 下)
쉼터 지난 10여m 전방에 이정표가 설치된 갈림길이 있는데 경성큰마을아파트 갈림길이다.
08:30~08:31=>백봉산기도원/경성큰마을아파트 갈림길
백봉산기도원은 마치터널 직전 호평동 방향에 위치해 있고, 이정표(↑정상 1.5km/↓마치터널 0.88km)가 설치된 갈림길 좌측으로 하산로가 있는데 이 산길은 마치터널 지난 천마산입구쪽 경성큰마을아파트 방향에서 올라오는 등산로인 것 같다.
▲ 능선길 좌측 산 아래로 조망된 비전힐스골프장 전경
완만해진 능선길을 3분여 따르고 계속되는 오름길을 이어가면 좌측 산 아래로 '비전힐스C.C.'가 시원하게 조망되는 쉼터(08:38), 나무벤치 2개가 설치된 공터이다.
계속되는 오름길을 따라 위치표시목 '현위치:2-3, (구)스키장뒤'과 나무벤치 3개가 설치된 쉼터(08:46)를 지나 오르막길을 극복하면 돌탑과 안테나 시설물이 설치된 옛 서울리조트 스키장 상단부에 이르게 된다.
▲ 위치표시목 '(구)스키장뒤'가 설치된 공터봉(사진 上)
옛 서울리조트스키장 뒤 공터봉의 위치표시목(사진 下)
08:48~08:50=>돌탑과 안테나 설치봉/서울리조트 스키장 상단부
아래로는 옛 서울리조트 스키장 최상단부에 공터가 있고, 정면으로는 안테나 등 통신시설물들이 설치된 암봉인 511봉이 조망이 된다.
▲ 돌탑과 안테나 설치봉(사진 上)
돌탑과 안테나 설치봉에서 바라본 511암봉(사진 中)
돌탑과 안테나 설치봉 아래 옛 서울리조트 상부 공터(사진 下)
숲속으로 들어서면 이정표(↑정상 0.5km/↓마치고개 1.8km)가 있고, 511봉 암봉을 좌측으로 돌아 나가면 골프장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08:53)지나 511봉을 오르지 않고 직접 백봉 정상으로 향하는 사면길이 이어지지만 우측으로 치고 올라 511봉에 오른다.
▲ 511봉으로 오르는 길에 설치된 이정표와 전망대
▲ 511봉 정상의 시설물
▲ 511봉 정상 끝 남양주시 시가지가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와 정상의 국가지점번호판(위치표시판)
08:57~08:59=>511봉/통신시설물
무인감시카메라, 소규모 풍력발전시설 그리고 통신안테나 등 여러개의 시설물들이 정상을 빼곡히 메우고 있는 511봉 우측에는 남양주시 평내와 호평동 일대가 시원하게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 있고, 의자 2개가 있다. 2009년 5월 24일 천마지맥 종주 때는 보지 못하였던 전국적으로 새롭게 설치되고 있는 통일된 위치표시판인 '국가지점번호 다사 7884 6031'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다.
▲ 511봉에서 조망된 남양주시 일대 전경
정면으로 백봉 정상이 지척에서 조망이 되는 511봉을 내려서면 511봉 우회 산길과 만나고 편안하게 능선길을 약 3분간 이어가다, 약 2분간 오름길을 극복하면 백봉산 정상에 오르게 된다.
▲ 헬기장에서 바라보 백봉산 정상 전경
▲ 백봉산 정상에서 기념촬영
▲ 백봉산 정상의 표지석과 위치표시목
09:05~09:12=>백봉산(590m)
정상에는 정자 쉼터가 있고, 백봉산이라 표기된 정상표지석, 그 옆으로 삼각점(양수316/1988재설), 위치표시목 '현위치:1-4 백봉산정상/↓마치고개 2.3km' 그리고 백봉산 등산로 안내도가 있다. 2009년 당시에는 이정표(↑진곡사<남양주시청> 4.53km/←마석<청구아파트> 5.20km/↓마치고개 2.51km)가 있었는데 표말이 떨어져 사라진 채 기둥만이 남아 있다.
2009년 당시 이정표의 마치고개 거리표시는 2.5km였는데, 새로 세워진 위치표시목에는 2.3km로 표시되어 있다. 마치고개를 출발할 때 이정표에 표기된 백봉산까지의 거리표시가 2.3km였으니, 2.3km가 정확한 표시인 것 같다.
표지석 뒤로는 태극기가 게양된 깃대가 있으며, 정상 좌측 바로 아래에는 헬기장이 있다.
직진의 진곡사 방향의 등산로는 남양주시청 건너편 산길 입구에서 올라오는 길이고, 마루금은 좌측 헬기장을 지나 이어지는 마석 방향의 산길이다.
▲ 백봉산 정상을 지나 능선길의 쉼터
기념촬영 등을 하며 잠시 휴식을 취하고, 헬기장을 지나 좌측으로 꺾이어 진행되는 마루금을 따라 내려간다. 나무벤치가 설치된 공터 쉼터(09:16)를 지나 다시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편안하고 긴 내리막길을 따라 이정표(↑하산길<청구아파트> 4.58km, 묘적사 1.90km/↓정상<백봉산> 0.6km)가 설치된 안부09:23)에 내려서게 된다.
▲ 이정표가 설치된 안부(사진 上)
안부의 이정표(사진 下)
안부를 뒤로 하고 2분여를 오르면 좌측으로 10여m 떨어진 곳에 공터가 있는 봉우리.
▲ 이정표가 설치된 ┠자 안부삼거리(사진 上)
안부삼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다시 내리막길을 따르면 나무의자 2개와 이정표(↑하산길<청구아파트> 3.98km/↓정상<백봉산> 1km)가 있는 ┠자 안부삼거리 쉼터(09:30).
직진 길을 따라 올라가면 2분 후 정면으로 송전탑이 위치한 ┪자 갈림길에 이르게 되는데 이정표(←하산길<청구아파트> 3.85km/↑하산길<묘적사> 1.30km/↓정상<백봉산> 1.13km)가 설치된 묘적사갈림길이다.
▲ 묘적사갈림길(사진 上)
묘적사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09:32=>묘적사갈림길/┪자 갈림길
묘적사 갈림길에서 묘적사 방향 전방으로 10여m 떨어진 곳에 송전탑이 보이는데, 이 길로 들어서 송전탑을 지나 오르면 406봉이다.
그러나 좌측 사면의 확연한 산길을 따라 능선분기봉인 406봉 정상을 우회하고, 좌측으로 꺾이는 마루금을 사면길을 따르며 자연스럽게 방향을 바꾸며 진행을 한다.
406봉을 우회하고 길게 이어지는 내리막길을 따라 약 9분간 내려섰다 약 3분간 완만하게 오르면 편안한 능선길이 녹촌리갈림길인 안부사거리까지 이어진다.
▲ 녹촌리갈림길인 안부사거리(사진 上)
녹촌리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09:46=>녹촌리갈림길/안부사거리
이정표(←하산길<녹촌리> 0.80km/↑하산길<청구아파트> 2.90km/↓정상<백봉산> 2.10km)가 설치되어 있고, 좌,우로 확연한 하산로가 있는 사거리이다. 정면의 오르막길을 따르면 경사가 급해지고 약 7분 후 넓고 잘 다져진 공터에 통나무원두막이 있는 쉼터에 오르게 된다.
▲ 339봉 원두막 쉼터 전경
09:53~09:58=>339봉/통나무원두막 쉼터
나무를 이용한 철봉, 줄넘기와 훌라후프, 그리고 아령 등 운동시설이 있는 쉼터로 좌측 산 아래 위치한 마석기도원에서 조성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주변 정리상태를 보아 녹촌리나 차산리 주변의 주민들이 산책로로 자주 이용을 하는 곳인 모양이다.
▲ 청구아파트갈림길인 ┢자갈림길(사진 上)
┢자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넓고 확연한 산길을 3분쯤 따르면 이정표(↑하산길<청구아파트> 2.40km/↓정상<백봉산> 2.58km/→하산길<수리넘어고개> 1.15km)가 ┢자 갈림길인 청구아파트갈림길이 나타나고, 이곳에서 차산리 방향으로 이어지는 직진의 넓고 확연한 산길을 버리고 우측으로 꺾이어 내려가는 산길로 내려간다.
▲ 봉분이 훼손된 묘1기
약 1분 후 정면으로 등로를 막고 있는 바위가 나타나고, 이를 우측으로 돌아나가 편하게 내려가면 다 허물어진 봉분의 커다란 흙무덤 1기 지나 안부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10:06=>안부사거리
양쪽으로 희미한 하산로가 있는 사거리이다. 약 4분간의 오르막 후 우측으로 꺾어 잠시 능선길을 따르면 #67번 송전탑이 나타난다.
▲ #67번 송전탑
10:11~10:13=>#67번송전탑
송전탑 밑을 통과하고 다시 좌측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굴곡없는 능선길을 이어가면 '등산로' 작은 푯말(16:22)을 지나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86번 지방도인 2치선 포장도로에 내려서게 된다.
▲ 편안한 마루금(사진 上)
'등산로' 푯말이 있는 능선길(사진 下)
도로 절개지 철망팬스가 끝나는 곳에서 도로에 내려서게 되는데, 좌측으로 도로 따라 고갯마루로 잠시 오르면 수리넘어고개에 이르게 된다.
▲ 86번지방도가 지나는 수리넘어고개
10:20~10:22=>수리넘어고개/86번지방도
도로 건너 좌측으로 '화도읍', 우측으로는 '와부읍' 도로표지판이 보이는 수리넘어고개에는 도로절개지에 철망팬스가 있어 접근이 불가능하여 우측으로 보이는 임도를 따라 능선에 접근하기로 한다.
절개지 우측으로 보이는 임도에 들어 송전탑 개설 임도로 보이는 길을 따라 약 3분간 진행하면 마루금을 일부 우회하여 능선길에 오르게 되는데, 도로 절개지 상단부에 위치한 #66번 송전탑은 지나치게 된다.
#66번 송전탑을 확인하려면 임도로 들어 약 20m 정도를 진행하다 좌측 사면을 치고 절개지 상단부로 오르면 송전탑을 만나게 되고, 송전탑부터 마루금인 능선에는 뚜렷한 산길이 이어진다.
▲ 능선길에 올라 만나게 되는 Y자 갈림길(사진 上)
방화선처럼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송전탑 개설용 임도(사진 下)
마루금에 진입하면 Y자 갈림길(10:25). 우측 길을 따라 완만하게 오른 후 안부에 내려선다.(10:29) 우측에 원형 참호 하나가 보인다.
가파르게 오르다 좌측 묘지로 들어가는 길과 갈라지는 Y자 갈림길(10:31)에서 직진/우측의 산길로 오르막길을 이어가면 좌측 사면에는 묘들이 나타나고 '해주최씨 대령군파 선조지상' 상석이 있는 공터(10:33)에 이르게 된다. 좌측으로 조성된 묘들이 '해주최씨' 묘지인 모양이다.
▲ '해주최씨'상석이 있는 공터
공터를 지나 오르막길을 계속 따르면, 가파른 오르막을 극복하고 삼각점(양수449/1988재설)과 안내문, 그리고 이정표(↑정상<고래산> 2.40km/↓정상<백봉산> 4.46km, 하산길<수리넘어고개> 0.76km)가 있는 339봉 정상에 오르게 된다.
▲ 339봉 전경(사진 上)
339봉의 삼각점과 이정표(사진 下)
10:38~10:40=>△339봉
능선분기봉인 339봉을 뒤로 하고 내려가면 '사격장 출입금지' 경고판과 붉은 깃발(10:44), 이정표(←정상<고래산> 2.20km/↓정상<백봉산> 4.70km, 하산길<수리넘어고개> 1km)가 이 있는 ┪자 갈림길(10:45).
▲ 군사격장 경고판과 붉은 깃발(사진 上)
┪자 갈림길(사진 中)
┪자 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갈림길 좌측으로 가파르게 내려서면 사격장 붉은 깃발이 설치된 안부(10:48).
▲ 송전탑이 이어지는 마루금(사진 上)
뒤돌아본 지나온 산줄기(사진 下)
전체적으로 송전탑 3개가 근거리에 인접하여 줄지어 서있는 오르막길로 들어 뒤돌아보면 지나온 산줄기가 시원하게 조망이 된다. 좌측 산 아래로 또 다른 골프장인 해비치C.C.가 조망되기 시작하는 오르막길을 따라 약간의 공터봉(10:58)에 올라 편안한 능선길을 내려가면 이정표(11:01, ↑정상<고래산> 1.40km/↓정상<백봉산> 5.50km )를 지나
▲ 해비치C.C. 진입도로 전 이정표
좌측 산 아래로 해비치C.C. 클럽하우스와 골프장 전경이 시원하게 조망되는 절개지에서 배수로를 따라 내리막길로 접어든다. 내리막길을 내려서면 해비치골프장 입구 진입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동물이동통로에 이르게 된다.
▲ 해비치골프장 전경
▲ 해비치골프장 입구의 동물이동통로
11:08=>해비치C.C.입구/동물이동통로
동물이동통로를 건너 가파른 절개지와 오르막을 약 4분간 극복하고, 완만해진 오르막길을 이어가면 다시 마루금은 가파르게 오르막길로 변하다. 오늘 산행 구간 중 가장 난코스이다.
이정표(11:31, ←정상<고래산> 0.50km/↓정상<백봉산> 6.40km)를 지나 약 2분간 더 가파르게 오르면 잡풀이 무성한 헬기장인 고래산갈림길에 이르게 된다.
▲ 고래산갈림길인 잡풀이 무성한 헬기장(사진 上)
고래산갈림길사진 中)
고래산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11:33~12:30=>고래산갈림길/헬기장
헬기장을 가로 지르면 능선이 분기하는 ㅏ자 갈림길에 이르게 되는데, 직진의 산길은 고래산으로 향하는 지능선길이고, 우측의 내리막길이 먹치고개로 이어지는 마루금이다.
((참고:고래산가는 길))
마루금에서 동쪽으로 벗어나 왕복 약 0.9km 거리에 위치해 있는 고래산은 직진의 능선길로 들어서면 완만한 능선길이 약 3분간 이어지고, 밋밋한 봉우리에 오르면 약 1분간 내리막길이 이어졌다가 경사도 있는 오름길이 약 2분간 이어지는데 이를 극복하면 고래산 정상이다.
고래산 정상에는 표식을 알 수 없는 삼각점과 빛 바랜 정상 표시 비닐코팅지가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정상은 약간의 공터를 이루고 있는 평범한 봉우리이다.
고래산을 다녀오는데 약 15분 정도가 소요된다.
헬기장 공터에 자리를 잡고 점심식사를 하고 가기로 한다.
고래산을 다녀올 회원들은 베낭을 풀어 놓고 다녀온 후 식사를 하며 약 1시간 가까이 머물며 휴식을 취한다.
식사를 마치고 이정표(↑정상<고래산> 0.44km/↓정상<백봉산> 6.50km/→하산길<먹치고개> 1km)가 있는 고래산갈림길에서 우측의 가파른 마루금 내리막길을 내려서면 송전탑이 설치된 공터(12:36)를 지나 긴 내리막길을 11분 정도 내려가면 '고래산로' 시멘트 포장도로(12:47)에 이르게 된다.
▲ 먹치고개로 이어지는 시멘트 포장길
소규모 공장 건물과 전원주택들 사이의 도로를 따라 내려서면 와부읍 월문리와 조안면 송촌리를 잇는 10번 군도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먹치고개에 이르게 된다.
▲ 먹치고개
12:47~13:36=>먹치고개/10번군도
'고래산로' 시멘트 포장도로와 길 건너 또 다른 시멘트 포장도로가 교차하는 사거리로 좌측에는 '머치고개(포스이레앞)' 버스정류장이 있다. 시우리와 덕소역간을 운행하는 #88-3번 마을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배차시간은 약 1시간 간격이다.
다른 일행들은 갑산을 넘어 적갑산 직전 미덕고개까지 진행하고 천마지맥 종주 산행을 마무리하기로 하여 도로 건너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계속 산행을 이어간다. 그러나 본인은 이곳에서 산행을 마무리하고 일행보다 먼저 덕소역 인근으로 이동, 약 2~3시간 후 일행과 만나기로 하였다.
혼자 남아 버스시간을 정확히 알지못해 버스정류장에서 무작정 버스를 기다렸다가 약 50여분만에 도착한 버스를 타고 먹치고개를 뒤로 하였다.
사우나에서 목욕을 하고 일행과 덕소역에서 합류하여, 인근의 '함흥냉면' 식당으로 이동, 뒤풀이시간을 갖고 오늘의 일정을 마무리하였다.
(( 9정맥동우회 51번째 산행 회비 정산내역-2015년03월28일- ))
항 목 | 수 입 | 지 출 | 비 고 |
전기이월금액(14년11월)
2/28 천마지맥2구간 잔액 |
\560,080 \13,000 |
||
당일회비(\15,000 x 6명 최상태회원 찬조 및 회비 |
\90,000 \50,000 |
| |
당일경비 뒤풀이('함흥냉면' 주.식대) |
|
\105,500 |
|
차기이월금액 |
|
\607,580 |
|
합 계 |
\713,080 |
\713,0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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