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간9정맥 산줄기/(完走)낙동정맥

[스크랩] 낙동정맥 제18구간(한티재~광비령) 산행기(07년08월18일 산행)

왕마구리 2007. 10. 17. 01:09

◀ 낙동정맥 18구간(칠보산구간)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일출직전 운해에 쌓여 있는 주변 전경

【 산행코스 】한티재(해발430m)/88번국도→길등재/포장도로→안부사거리/옛 길등재→삼각점봉→△612.2봉/훼손된 삼각점봉→방화선→'등산로'이정표→810봉/약간의공터봉→△884.7봉/헬기장→깃재/안부사거리→850봉/헬기장→세신고개→ 칠보산(△974.2m) →광비령(해발690m)/917번지방도

【 도상거리 】약 18.50km 《 낙동정맥 거리누계 : 311.60km/77.42% 달성 》

【 산행일자 】2007년 8월 17일(금)~18일(토) 무박산행

【 날     씨 】맑 음

【 산행시간 】총 7시간 40분 소요( 휴식 : 1시간39분 포함)/실제 산행시간 : 6시간 1분 소요

【 참 가 자 】천 영면 외 가고파산우회 정맥종주팀

【 교 통 편 】25인승 전세버스 이용

<< 갈 때 >> 부천시청앞(21:45)→송내역/1호선(22:05~22:10)→논현역/7호선(23:10~23:20)→양재I/C-(경부고속도로)→신갈분기점-(영동고속도로)→여주휴게소(00:50~01:05)→만종분기점-(중앙고속도로)→단양휴게소(02:00~02:30)→풍기I/C(02:50)-(931번지방도/풍기,봉화방향)-(36번국도/봉화방향)-(88번국도)→한티재(04:25)

<< 올 때 >> 광비령/917번지방도(12:15)-(36번국도/봉화,영주방향)→'고향산천식당'/중식(12:57~14:15)→풍기I/C(15:07)-(중앙고속도로)→제천I/C(15:40)-(38번국도/충주방향)→감곡I/C(16:20)-(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분기점-(영동고속도로)→덕평휴게소(16:39~17:00)→서초I/C/양제역(17:55~18:00)-(#9300광역버스)→부천(19:20)

【 산 행 기 】

여름철 낮시간대 더위를 피해 서둘러 산행들머리인 한티재에 도착하여 산행을 시작하지만, 잔뜩 낀 운무로 지척도 분간이 가지 않는다. 헤드렌턴을 밝혔지만 운해때문에 바로 발 아래도 잘 보이지 않아 조심조심 산행을 시작하였다. 다행스럽게도 이번 구간은 등로가 확연하고 비교적 잘 나있을 뿐만 아니라 위험한 구간이 없어 진행에는 별 어려움이 없었지만 많은 봉우리를 오르내려야 하고, 체력이 떨어진 상태에 산신고개에서 칠보산을 오르는 고도 약 250m를 극복해야 하는 급경사가 있어 다소 부담스러웠다.

또한 최근에 포장공사를 마친 광비령이 지나는 917번지방도의 엄청난 절개지를 내려서는 급비탈길에 낙석의 위험과 미끄러움으로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운해에 쌓여 있는 산행들머리 옆의 표지판

04:25~04:35=>한티재(해발430m)/88번국도

잔뜩 운무가 끼여 있어 주위의 지형지물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도로 건너 '눈,비 올때 미끄럼 주의/영양군' 표지판 우측의 들머리로 절개지를 오르면 편안한 숲길이 펼쳐지고 안부사거리(04:45)를 지나 오름길에 위치한 묘 1기를 지나 봉우리(04:50)에 오른다.

봉우리를 내려서면 평탄한 등로를 이어가다 다시 내려서니 경사도가 거의 없는 능선길이 나타난다. 편안한 등로가 끝(05:00)나고 짧고 경사도 있는 오르막과 길고 완만한 오르막을 연이어 오른 후(05:03) 우측으로 꺾어 내려서면 2분 후 다시 오르막이 나타나고 봉우리(05ㅣ07)를 넘으니 1시방향으로 일출의 붉은 기운이 산 위로 퍼져 올라오는 것이 조망된다.

우측으로 벌목지대가 보이고 벌목지대와 숲 경계선을 따라 내려섰다 오르면 숲길 내리막이 시작(05:10)되고 내려섰다 봉우리(05:17)에 올라 우측으로 돌아 나가면 묘 1기를 지나 완만하고 편안한 등로를 이어가게 된다.

편안한 내리막을 따르다 밧줄이 설치된 나무계단을 내려서면 포장도로에 이르게 되는데 길등재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길등재 도로건너 옹벽위 밧줄이 설치된 나무계단길
▲ 어둠이 깔린 길등재 포장도로

05:20~05:28=>길등재/포장도로

최근까지 비포장 임도였었는데 아스팔트 포장이 말끔히 되어 있다. 그러나 중앙선이 없는 포장도로이다. 정면 약 1m정도의 옹벽위로 나무계단과 밧줄이 설치된 등로가 보이는데 이를 따라 오르면 펑퍼짐한 봉분의 흙무덤 1기를 지나 밋밋한 봉우리(05:29)를 넘어 내려서게 되는데 안부사거리이다.

05:30=>안부사거리/옛 길등재

등로 양쪽으로 확연한 하산로가 보이는데 옛 길등재이다. 안부를 뒤로 하고 2분 후 봉우리를 넘어 내려서니 편안한 등로가 이어지고 약 3분간 완만한 오르막을 극복하니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이다.

▲ 삼각점

05:37~05:40=>삼각점봉

등로 우측으로 삼각점(소천463/2004재설)이 최근에 설치된 곳으로 621.1봉의 삼각점을 이곳으로 위치를 변경하여 옮겨다 놓은 것 같다. 이 같은 추측은 약 8분 후 오르게 되는 612.1봉의 삼각점을 인위적으로 훼손시켜 놓은 것으로 보아 알 수가 있다.

편안한 등로를 잠시 따르다 완만한 오르막을 이어가면 오를수록 경사도가 급해지고, 급해지는 오르막을 극복하고 오르면 우측으로 지능선이 분기하는 분기점(05:47)을 지나 약간의 공터가 있는 봉우리에 오르게 되는데 612.1봉이다.

▲ 612.1봉의 인위적으로 훼손된 삼각점

05:48~05:50=>△621.1봉/훼손된 삼각점

등로 좌측으로 훼손된 삼각점이 있다. 봉우리를 뒤로 하면 능선길이 넓은 방화선으로 변한 시원한 등로를 따라 완만하게 내려섰다 오르면 능선마루 같은 봉우리(05:53)에 '등산로'란 이정표가 2개 보인다. 이정표를 지나 내려서면 방화선은 끝이 나고 좁은 숲길 오르막이 이어지느데 이를 따라 넓은 공터봉(05:57)에 오른다.

▲ 방화선 등로
▲ 방화선 끝나는 지점에 설치된 '등산로'란 이정표

넓은 공터봉을 지나면 편안한 등로와 완만한 오르막이 이어지고 약간의 경사도를 느끼는 오르막을 극복(06:05)하니 마루금이 좌측/북쪽방향으로 꺾이어 진행을 한다. 약 2분 후 우측/동쪽으로 다시 틀어 봉우리까지 잠시 진행하니 마루금이 다시 좌측/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나간다. 굴곡이 심하지 않은 오르내림길이 포함된 능선길을 따르다 오르막이 시작(06:12)되면 약 9분간 중간에 일부 평탄한 등로가 있지만 완만한 오르막과 가파른 오르막을 따르다 잠시 휴식(06:25~06:28)을 취하고 오르막을 극복하고 능선분기봉인 810봉에 오른다. 총 13분간 오르막을 진행하여 오른 셈이다.

06:37~06:45=>810봉/약간의 공터봉

좌측/직진방향으로 지능선으로 향하는 등로가 선명하다. 우측으로 꺾이어 진행되는 마루금인 굴곡이 심하지 않은 능선길을 따르다 완만하게 오르면 약간의 공터가 있는 850.5봉 옆봉에 이르게 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마루금 곳곳에 매달려 있는 '영양군'의 표식기

06:57=>850.5봉 옆봉/약간의 공터

편안한 능선길을 약 3분간 진행하고 편안하게 내리막을 따르면 편안한 등로가 나타나고, 다시 내리막을 내려서면 편안한 등로가 반복하여 나타나는 계단식 등로를 따라 안부(07:12)에 내려선다. 안부를 지나 오르내림을 몇 차례 반복하고 우측으로 낙엽이 덮여 희미하게 보이는 하산로가 있는 갈림길 안부(07:23)를 지나 짧은 완만한 오르막을 넘어 내려서면(07:27) 경사도가 있는 오르막이 나타난다.

약 4분간 이를 극복하고 우측으로 지능선이 분기하는 능선분기점을 지나 편안한 능선길을 약 3분간 이어가면 다시 오르막이 나타난다. 가파르게 약 6분간 오르막을 극복하고 봉우리(07:40)를 넘어 내려섰다 오르니 평탄한 등로와 오르막이 반복되는데 마지막 긴 오르막을 극복하니 공터와 헬기장이 위치한 884.7봉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884.7봉에 표식기들과 함께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코팅지 표지판
▲ 884.7봉의 삼각점

07:50~08:05=>884.5봉/헬기장

헬기장 직전 나무 그늘이 있는 공터가 있어 쉬어가기에 최적이고, 잡풀이 덮여 있는 헬기장을 지나자마자 삼각점(소천25/2004재설)이 설치되어 있다. 헬기장 직전 공터 나무에는 '884.7M'란 표지판이 표식기들과 함께 매달려 있다.

능선길을 따르다 잠시 편안하게 내려섰다 나지막한 봉우리를 넘는 오르내림이 있지만 대체로 편안한 등로를 따르면 3~4명이 쉴 수 있는 봉우리(08:20)에 이르고 이를 지나 안부(08:22)에 내려선다. 오르내림의 완만한 등로를 지나 다시 완만한 오르막을 극복하고 조그만한 공터봉인 850봉(08:25)에 올랐다 완만한 내리막과 산허리 사면길을 따른다.

능선길에 재 진입(08:31)하여 편안한 등로를 잠시 이어가다 완만한 오르막을 극복하고 봉우리(08:33)에 오르니 마루금은 우측으로 꺾이어 완만한 오르막을 형성한다. 그러나 오르막길의 경사도가 거의 없어 별 어려움 없이 842봉(08:37)에 오를 수 있다.

842봉에서 좌측으로 꺾이어 내려가는 등로를 따라 안부사거리에 내려서면 깃재이다.

▲ 깃재의 코팅지 표지판
▲ 안부사거리인 깃재 전경

08:43~08:45=>깃재/안부사거리

깃재 코팅지 표지판이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다. 안부를 뒤로하고 약 2분간 오르면 주위로 장송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밋밋한 봉우리에 이르고, 내려서면 완만한 오르내림의 능선길이 한 차례 이어지고 길고 편한 내리막이 연결된다. 안부(08:52~08:58)를 지나 급경사 오르막을 극복하고 봉우리(09:04)에 올라 우측으로 꺾어 봉우리를 우회하는 좌, 우 번갈아 나타나는 S자 형태의 산허리 사면길을 따라 편하게 진행을 한다. 능선에 다시 붙으면(09:08) 약 100여m 정도의 내리막 후 오르막을 이어가게 되는데 기송 1그루(09:13~09:15)가 잠시 발길을 멈추게 한다. 기송을 지나 약 3분간 편안한 능선길을 따르다 약 5분간의 경사도 있는 오르막을 이어가 봉우리에 오르니 810봉(09:23)이다.

▲ 몸통이 여러갈래로 뻗은 기송 1그루

810봉에 오르면 평탄한 능선길이 이어지고 조그만한 공터(09:25~09:32)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우측으로 살짝 꺾어 약 5분간 내려가면 안부를 지나 오르막을 다시 대하게 된다. 계단식 오르막을 극복하고 가파르게 오르면 헬기장에 이르게 되는데 850봉이다.

▲ 850봉 헬기장 전경

09:48~09:55=>850봉/헬기장

완만한 내리막을 따르다 흙무덤 1기를 지나면 평탄한 등로와 완만한 오르막이 이어지고 펑퍼짐한 봉우리(10:04)를 넘으면 완만한 내리막, 평탄한 능선길, 긴 내리막 순으로 마루금이 이어지고 내려서면 안부사거리인 세신고개이다.

▲ 세신고개 전경

10:14~10:18=>세신고개

좌측의 세신마을 방향 보다는 우측 영양군 수비면 신암리 방향 하산로가 선명한데 양쪽 하산로에는 전신주가 있고 굵은 전선이 지나고 있다. 세신고개를 뒤로 하고 한차례 짧은 오르내림을 겪으면 안부를 지나 고도 약 250m를 극복하게 되는 칠보산 오름길이 시작된다.

나지막한 언덕같은 봉우리(10:25~10:30)를 넘어 안부에 내려서면 잠시 편안한 등로가 이어지다가 다시 오르막으로 변하는데 가파른 경사도의 오르막이다. 이를 극복하고 우측으로 지능선이 분기하는 능선분기봉(10:37)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내려서면 평탄한 등로가 약 3~4분간 이어진다. 가파른 오르막이 나타나고 칠보산이 가까워질수록 코가 닿을 듯이 더욱 더 급해지는 오르막을 극복하고 칠보산 정상에 도착을 한다.

▲ 칠보산 정상 전경

▲ 광비령으로 향하다 능선길에서 뒤돌아본 칠보산

10:52~11:10=>칠보산(△974.2m)

시멘트 말뚝 옛 삼각점(ROKA MA)과 새롭게 설치한 삼각점(소천306/2004재설)이 있는 정상에는 잡목들이 우거져 있는 밋밋한 봉우리이지만 오늘 산행에서 최고봉이다.

급경사가 포함된 내리막을 약 12분간 따르다 Y자 갈림길(11:22)에서 직진의 능선길을 버리고 우측 사면길로 봉우리를 우회하여 능선길에 다시 붙어 계속되는 가파른 내리막을 내려간다.

안부(11:33)를 뒤로 하고 완만하게 오르면 봉분이 훼손된 묘 1기(11:35)를 지나 약간의 오르내림이 있지만 대체로 평탄한 등로를 약 4분간 이어간다. 오르막을 대하고 봉우리(11:48~11:57)에 오르니 약간의 공터가 있다. 우측으로 꺾어 가파른 내리막 흙길을 따르면 양쪽 등로가 확연하고 표식기들이 매달려 있는 ㅏ자 갈림길(13:05)에서 직진의 등로를 따라 내려가니 917번지방도가 지나는 광비령 절개지위(12:10)에 이르게 된다.

엄청난 규모의 절개지에서 좌측으로 가파른 경사도 때문에 미끄러운 흙과 자갈길 내리막을 내려서 2차선 포장도로에 이른다.

▲ 광비령이 지나는 917번지방도의 엄청난 절개지

12:15=>광비령(해발690m)/917번지방도

일명 '애매랑재'라고도 불리는 광비령은 최근에 포장된 도로로 엄청난 절개지를 이루고 있고, 절개지 경사도가 너무 가파라서 장마철에 토사가 흘러내리거나 산사태가 나지나 않을까 걱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