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분류/관악산(冠岳山)

관악산 둘레길 '안양시구간(석수역~간촌약수터)'

왕마구리 2013. 3. 15. 13:20

◀ 관악산 둘레길 '안양시구간(석수역~간촌약수터)' ▶

이야기가 있는 길, 관악산 둘레길!!!

 

                  ▲ 망해암가는 길목의 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수리산과 수암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와 그 앞으로 펼쳐진 안양 시가지 전경

 

【  걷기일자 】 2013년 3월 2일(토)

【  걷기코스 】석수역/1호선-(접근)→서울둘레길 '관악산구간'  입구→관악산둘레길 '안양시구간' 들머리/호암산등산로 입구-(1구간)→사당능선 사거리→약수터&석수배드민턴장/┫자갈림길→┳자능선삼거리→도로굴다리→정심정보산업학교→금강사-(2구간)→학우봉능선→석수동석실분갈림길→삼성산산림욕장 제1쉼터→안양사입구→안양예술공원-(3구간)→마당바위→지능선사거리/바위전망대→참샘약수터→관악천샘터→암릉지대→망해암-(4구간)→망해암진입도로→비봉산 보덕사→비봉산책길-(5구간)→청암회약수터→비산중학교→수도군단사령부 정문→관악산산림욕장입구→관악산산림욕장-(6구간)-(산림욕장산책로)→매천2쉼터/구매천약수터→관악산자연학습장→간촌4샘터→간촌3샘터→간촌2샘터→간촌약수터-(탈출)→관악산산림욕장 끝→'동편마을1단지' 버스정류장

 

 

 

                  ▲ 관악산 둘레길 전체 안내도

 

【 코스거리 】약 10.00km

【 소요시간 】총  6시간 47분 소요(휴식 및 중식 : 2시간 39분 포함)/실제 걷기 시간 : 4시간 8분 소요

【 날     씨 】맑 음

【 코스탐방 】

2010년 관악산 기슭을 따라 사당역에서 신림근린공원까지 3개 구간 총 14km(제1구간에서 관악구청코스를 택할 경우 총 15km)의 관악산 둘레길이 처음 개장되었는데 제1구간 '애국의 숲길(까치산생태육교/사당역~서울대입구)', 제2구간 '체험의 숲길(서울대입구~국제산장아파트)' 그리고 제3구간 '사색의 숲길(국제산장아파트~신림근린공원)'이다.

이후 관악산과 삼성산을 경계로 하는 서울시 관악구, 금천구, 안양시, 과천시 등 4개 지자체에서 각 지차체별로 둘레길을 완성, 연결함으로써 관악산 둘레길이 완성되게 되었는데 총 길이는 31.20km로 서울시(남태령~석수역) 관악구청구간 12km, 금천구천구간 3km, 안양시구간(석수역~간촌약수터) 10km, 과천시구간(간촌약수터~남태령) 6.2km이다.

지난 번 서울둘레길 탐방(2012년08월18일) 때에는 날머리였던 석수역을 빠져 나오며 관악산둘레길의 안양시와 금천구 구간의 안내판이나 이정표를 발견하지 못하였는데, 2013년02월16일(토) 관악산&삼성산 탐방 기획시리즈로 실시한 돌산능선 & 석수능선 탐방의 날머리로 석수역을 정하고 하산하다 산길 끝에 설치해 둔 관악산둘레길 이정표를 발견하고 관악산둘레길 전체 구간의 존재를 알게 되어 이번에 안양시구간 탐방을 나서게 되었다.

 

                  ▲ 관악산 둘레길 안양시구간 안내도

 

관악산둘레길 안양시구간은 총 6개의 소구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길이는 10km이며, 소구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제1구간(1.9km) : 석수역~금강사

- 제2구간(1.6km) : 금강사~안양예술공원(옛 안양유원지)

- 제3구간(1.5km) : 안양예술공원~망해암

- 제4구간(0.9km) : 망해암~비봉산책길

- 제5구간(2.8km) : 비봉산산책길~관악산산림욕장입구

- 제6구간(1.3km) : 관악산산림욕장입구~간촌약수터(관악산산림욕장 끝)

 

  

 

총 6개의 소구간 중 산 중턱에 자리한 망해암을 올라야 하는 제3구간이 가장 난 코스이고, 그 외의 구간은 별 어려움이 없는 숲길과 산길이 주를 이루는 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2구간과 제5구간의 종착지인 안양예술공원과 관악산산림욕장 입구에는 다양한 식당가가 자리를 하고 있어 식사를 하며 쉬어갈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둘레길 곳곳에 쉼터와 약수터 등이 자리를 하고 있어 쉬엄쉬엄 여유를 가지고 걸을 수 있는 코스이기도 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접근이 용이하기도 한 곳이기도 하다.

 

 

                  ▲ 석수역과 연결되는 육교와 서울둘레길 관악산구간 날머리

 

10:57~11:00=>석수역

     석수역과 연결되는 육교를 건너 '삼성산길' 마을길을 따라 정면으로 보이는 '덕수아파트'를 향하면 마을이 끝나는 곳에 이정표(↑서울둘레길<관악산구간> 호암산 4km/↓서울둘레길<안양천구간> 석수역 0.3km)가 있는 서울둘레길 '관악산구간(사당역~석수역)'의 날머리 지나 산길이 시작되는 관악산둘레길 '안양시구간' 들머리로 들어서면 Y자 갈림길(11:07).

 

 

 

                  ▲ 서울둘레길 관악산구간 날머리의 이정표(사진 上)

                     관악산둘레길 금천구구간과 안양시구간의 갈림길인 Y자 삼거리(사진 中)

                     Y자 갈림길의 관악산둘레길 이정표(사진 下)

 

이정표(관악산둘레길 ↖서울금천구구간 총3km/→안양시구간 총 10km)가 있는 서울시 금천구와 안양시 관악산둘레길의 갈림길로 우측으로 약 100여m를 들어가면 ┫자 갈림길인 안양시 구간이 시작되는 들머리이다.

 

 [ 제1구간(석수역~금강사) ] 

 

 

 

                  ▲ 관악산둘레길 안양시구간 들머리(사진 上)

                     관악산둘레길 안양시구간 들머리의 호암산 등산로 안내도(사진 下)

 

11:07~11:10=>관악산둘레길 안양시구간 시작점/호암산 등산로 입구

     호암산 등산로 안내도와 관악산둘레길 안양시 구간 안내도가 있다. 호암산 등산로는 이곳을 들머리로 하여 석수능선-호암산-호압사-독산고등학교 코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약 7.5km의 거리이다.

좌측 계단길을 따라 산길로 들어서며 둘레길 탐방을 시작한다.

산길로 들어 완만하게 약 5~6분간 오르면 사당능선의 끝자락 능선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 사당능선 사거리(사진 上)

                     사당능선 사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11:17=>사당능선 사거리

     관악산둘레길 이정표(↖금강사 1.69km/→석수역 0.76km)가 있는 사거리의 좌측은 호암산으로 향하는 사당능선으로 호암산 등산로이다.

 

                  ▲ 석수배드민턴장 입구로 가는 둘레길

 

10시 방향의 사면길을 따라 안양시 구간 제1구간의 종착지인 금강사로 편안하게 진행하다 잠시 완만하게 오르면 약수터가 있는 석수배드민턴장 입구 ┫자 갈림길(11:22)에 이르게 되고,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임도처럼 넓은 수레길을 따라 오르면 Y자 삼거리(11:26~11:29)가 나타난다.

 

 

 

                  ▲ 임도처럼 넓은 수레길(사진 上)

                     ┳자 능선사거리 전경과 이정표(사진 下)

 

수레길을 버리고 우측의 산길로 100여m를 오르면 ┳자 능선삼거리(11:31). 관악산둘레길 이정표(←서울금천구구간/↓석수역 1.08km/→금강사 1.35km)가 있다.

 

 

                  ▲ 편안한 산길(사진 上)

                     편안한 산길의 통나무 간이의자(사진 下)

 

우측 길로 편안하게 2~3분여를 가면  이정표(←금강사 1.21km/↑관악역 1.9km/↓석수역 1.22km)가 있는 ┫자 갈림길. 직진의 지능선 등산로를 버리고 좌측의 내리막길을 내려간다.

 

 

                  ▲ 긴 내리막길(사진 上)

                     도로 굴다리 전의 짧은 데크 계단길(사진 下)

 

긴 내리막을 따르고 짧은 데크길을 내려가서 수레길을 잠시 따라 도로변에 이르면 도로 굴다리가 있다.

 

 

                  ▲ 도로 굴다리와 차량 통제 차단기

 

11:43=>도로굴다리

     굴다리를 통과하고 우측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내려가면  도로차단기(11:46)를 지나 마을길을 이어간다.

정면으로 '무한왕국'과 '사랑채정식' 식당 건물이 있는 4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자 도로삼거리(11:49). 좌측으로 도로 따라 100여m를 가면 횡단보도가 있고, 횡단보도를 건너면 '삼막천' 푯말과 이정표(↓석수역 1.99km/→금강사 0.44km)가 있으며 삼막천 하천이 정면으로 흐르고 있다.

 

 

                  ▲ 성심정보산업학교 직전 삼막천의 표지판과 이정표

 

삼막천을 가로지르는 '석수교'를 건너면 '성심정보산업학교' 앞 ┳자 삼거리.

 

                  ▲ '삼막로96번길'인 골목길

 

우측으로 50여m 내려가 길 건너 ┫자 갈림길에서 '삼막로98번길'인 좌측 골목길로 진행한다. 골목 끝 ┳자 삼거리에서 다시 좌측으로 틀어 계속 마을길을 따라 올라가면 안양교회 교육관 앞 지나 오르면 산길이 시작(11:58)된다.

약 100여m를 가면 금강사 입구 ┣자 갈림길. 안양시 구간 제1구간이 끝나고 제2구간이 시작되는 지점이다.

 

 [ 제2구간(금강사~안양예술공원) ]

 

 

 

                  ▲ 관악산둘레길 안양시구간 제1구간과 제2구간 경계의

                     ┣자 갈림길인 산길 입구(사진 上)

                     관악산둘레길 안내도(사진 中)

                     금강사(사진 下)

 

12:00~12:05=>금강사

     금강사 경내를 둘러보고 관악산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갈림길에서 1구간 1.9km의 탐방을 마치고, 2구간 1.6km의 탐방을 위해 우측 산길을 따라 학우봉능선을 향해 오른다.

 

 

                  ▲ 학우봉능선 사거리와 이정표

 

학우봉능선(12:12)에 오르면 이정표(←안양예술공원 1.58km/→관악역 1.74km/↓금강사 0.22km)가 있는 사거리.

좌측 학우봉능선을 따라 약 2~3분간 올라가면 다시 이정표(←삼막사 2.45km/↑안양예술공원 1.49km/↓금강사 0.3km)가 있는 ╋자 사거리. 우측 약 30여m 떨어진 곳에 바위전망대 쉼터가 자리하고 있다.

 

 

 

 

                  ▲ 능선사거리와 이정표(사진 上)

                     능선사거리 우측의 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주변의 암봉(사진 中)

                     공터 쉼터(사진 下)

 

능선을 넘어 직진의 내리막 산길을 따라 실개천을 건너면 좌측으로 약간의 공터에 쉼터(12:18~12:39)가 있어 자리를 잡고 커피 한 잔을 마시며 휴식을 취한다.

편안한 둘레길을 따라 '←석수동 석실분 0.3km' 푯말이 있는 ┫자 갈림길을 지나 이정표(←안양예술공원 1.24km/↓금강사 0.56km)가 있는 ┫자 갈림길(12:42).

 

 

                  ▲ 제1쉼터 직전의 ┳자 삼거리

                  ▲ 제1쉼터로 내려가는 길

 

좌측 등산로를 따라 100여m를 가면 Y자 갈림길. 우측의 사면길을 따르다 이정표(↓금강사 0.77km/→안양예술공원 1.03km)가 있는 ┳자 삼거리(12:47)에서 우측의 편안한 길을 따라 내려가면 삼성산산림욕장 제1쉼터이다.

 

 

 

                  ▲ 삼성산산림욕장 제1쉼터 전경과 이정표, 그리고 푯말

 

12:52=>삼성산산림욕장 제1쉼터

     삼성산 등산로 이정표시목(삼성산<제1쉼터> 삼1-1, ↑안양예술공원 0.84km, 안양예술공원주차장 0.45km/↓제1전망대 0.68km)과 '제1쉼터' 표지판, 그리고 관악산둘레길 이정표(←안양예술공원 0.82km/↓금강사 0.98km), 여러 개의 나무의자와 체육시설이 있는 쉼터로 ┳자 삼거리이다.

좌측 길로 들어서면 좌측 아래로 '안양사' 절이 보이고, 내려서면 안양시 입구 시멘트 포장도로인데 '삼성산산림욕장' 입구이다.

 

 

 

                  ▲ 안양사입구(사진 上)

                     뒤돌아본 삼성산산림욕장 입구(사진 中)

                     삼성산산림욕장 안내도(사진 下)

 

12:52=>삼성산산림욕장 입구/안양사 입구

     삼성산산림욕장 안내도가 있다.

우측으로 포장길 따라 약 50m를 내려가면 좌측에 주차장이 있고, 주차장으로 들어 주차장을 가로 질러 편안한 사면길을 따르면 우측 아래로 안양예술공원 건물들이 보인다.

 

 

                  ▲ 안양사입구에서 안양예술공원가는 산사면길(사진 上)

                     안양예술공원 직전 ┫자 갈림길(사진 下)

 

이정표(삼성산 삼5-1, ←명상의숲 0.60km/↑안양예술공원 0.35km/↓안양사 0.15km)가 있는 ┫자 갈림길에서 정면의 계곡을 건너 우측으로 내려가면 주변에 야외에 전시된 조각작품들이 있다.

 

 

 

                  ▲ 안양예술공원의 야외 조각작품들(사진 上)

                     안양예술공원 수목원계곡의 아치교(사진 下)

 

삼성산둘레길 이정표(↑망해암 1.89km/↓금강사 1.61km)를 지나 수목원계곡을 우측에 두고 잠시 진행하다 계곡을 가로지르는 아치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도로 따라 내려가면 길 건너 도로 변에 'REBIRTH' 조각작품이 있고 그 옆으로 관악산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산길이 보이는데 이곳이 소구간 제2구간이 끝나고, 망해암까지 이어지는 제3구간 1.5km가 시작된다.

 

 [ 제3구간(안양예술공원~망해암) ]

 

 

 

                  ▲ 안양시구간 제2구간과 제3구간의 경계인 안양예술공원의 제3구간 들머리의 'REBIRTH' 조각작품(사진 上)

                     제3구간이 시작되는 산길 입구(사진 中)

                     제3구간 관악산둘레길 안내도(사진 下)

 

13:10~14:10=>안양예술공원(옛 안양유원지)

     근처의 '은행나무' 식당에서 막걸리 한 통을 반주 삼아 동태탕으로 점심식사를 마치고, 계곡을 좌측에 끼고 돌 축대와 통나무 계단길을 따라 지능선에 접근하여 완만하게 오른다.

 

 

                  ▲ 완만한 지능선 오르막길과 마당바위

 

우측으로 넓은 마당바위(14:15)가 보이고, 마당바위를 지나 100여m를 오르면 편안한 사면길의 둘레길이 이어진다.

약 2~3분 후 다시 완만한 오르막길이 나타나지만 길지가 않아 별 부담이 없다.

 

 

                  ▲ 바위전망대 전 지능선사거리

 

완만한 오르내림과 편안한 둘레길을 반복하고 이정표(↑망해암 0.81km/↓안양예술공원 0.9km)가 설치된 지능선사거리(14:29)를 지나 100여m를 가면 우측에 바위전망대가 보인다.

14:30~14:38=>바위전망대

     우측으로 시야가 확보되는 전망대로 전망대 바위에 오르면 수리산과 수암봉, 두 봉우리를 연결하는 한남정맥의 산줄기와 그 아래로 넓게 자리잡은 안양 시가지가 펼쳐진다.

편안하게 진행하다 내려가면 참샘(眞泉)약수터(14:41)와 관악천샘터/약수터가 차례로 나타난다.

 

                  ▲ 관악천샘터

 

14:42=>관악천샘터/약수터

     둘레길 이정표(↑망해암 0.57km/↓안양예술공원 1.14km)가 설치된 ┣자 갈림길인 관악천샘터에서 직진의 사면길을 따르면 망해암을 향한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돌밭의 오르막을 따라 올라가면 암릉길(14:49~14:52).

 

 

 

                  ▲ 망해암가는 암릉길 오르막(사진 上)

                     밧줄이 매달려 있는 암반지대(사진 中)

                     암반지대에서 조망된 수리산, 수암봉과 안양시가지 전경(사진 下)

 

경사도 있는 오르막길을 따라 오르면 밧줄이 매달려 있는 암반지대(14:55). 이곳에서도 수리산과 수암봉, 그리고 안양시가지가 조망이 된다.

암반지대를 통과하고 약 4~5분 후 안양시구간 제3구간의 종착지인 망해암에 이르게 된다.

 

 [ 제4구간(망해암~비봉산책길) ]

 

15:00~15:20=>망해암

 

♧ 망해암(望海庵)

*전통사찰 제78호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산19

 

 

 

봉은사말사지에 신라때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기록이 있고, 조선 영조때 신경준이 지은 '가람고'에도 기록되어 있는 유서 깊은 사찰이다.

조선 순조3년(1803)에 정조의 모친인 홍대비께서 중건했다는 기록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조선 세종 때 삼남지방에서 한성으로 여러 척의 곡물선이 인천 팔미도 부근에서 풍랑을 만나 뒤집힐 지경에 돌연 뱃머리에 한 스님이 나타나 배를 안정시키고 홀연히 사라졌는데 선원 일행이 스님의 거처를 물으니 관악산 망해암이라고 답변하였다.

그후 망해암을 찾은 선원이 법당에 모셔진 불상이 스님의 용모가 닮음을 알고 놀랐으며, 이를 아신 세종께서 매년 한 섬씩 공양미를 불전에 올리도록 하였다고 전해진다.

현재 망해암의 중심 건물인 용화전에는 조선 성종10년(1479)에 조성된 석조미륵불이 모셔져 있다.

보개를 쓰고 도톰한 코와 입, 길게 늘어진 귓볼에, 법의는 양 어깨에 걸쳐 길게 흘러내린 통견이며 굵은 U자형의 옷자락선이 조밀하게 표현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안정된 상호등은 당시의 불교 신앙과 대불 조성에 의한 시대적 유형을 살피는 자료로 평가된다.

 

     망해암 경내 마당을 지나 해우소 옆 오솔길을 빠져 나가면 망해암 진입도로(15:22).

 

 

 

                  ▲ 망해암 진입도로(사진 上)

                     망해암 진입도로와 만나는 오솔길 끝의 푯말과 이정표(사진 下)

관악산둘레길 이정표(↑비봉산책길 0.84km/↓망해암 0.16km)가 있는 포장도로에서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편안하게 내려가면 비봉산 보덕사(15:19)를 지나 이정표(↑비봉산책길 0.24km)가 있는 곳에서 도로는 원을 그리며 우측으로 돌아 내려가는데, 도로가 꺾이는 곳에서 도로를 버리고 좌측으로 꺾어 내려가면 이정표(↓망해암 0.84km/→비봉산책길 0.16km)가 설치된 ┳자 갈림길(15:32).

 

 

                  ▲ 비봉산책길로 내려가는 포장도로

 

우측으로 내려가면 넓은 임도인 비봉산 하늘산책로에 내려서게 된다.

 

 [ 제5구간(비봉산책길~관악산산림욕장입구 ]

 

 

                   ▲ 비봉산책길과 비봉산책길에서 뒤돌아본 숲길

 

                  ▲ 비봉산책길의 이정표와 푯말

 

15:34~15:46=>비봉산책길

     관악산둘레길 안내도와 이정표(←관악산산림욕장입구 2.95km/↓안양예술공원 1100m/→망해암 1200m, 임곡마을 150m), 비봉산 하늘산책로 푯말이 있는 비포장의 넓은 산책로에서 좌측의 길 따라 완만하게 오르면 넓은 산책로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지점에 이정표(←안양예술공원 방향/↑삼성래미안 방향)와 쉼터가 있다.

 

 

                  ▲ 비봉산책길(사진 上)

                     비봉산책길이 끝나는 ┳자 갈림길(사진 下)

 

좌측으로 휘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100여m를 올라가면 다시 넓은 산책로는 좌측으로 꺾이어 올라가는 지점에 이르게 되는데 이정표(↓비봉산책길 0.79km/→관악산산림욕장입구 2.09km)가 설치된 ┳자 갈림길 쉼터(16:01)로 둘레길은 좌측으로 꺾이어 올라가는 산책로를 버리고 우측의 내리막 산길이다.

 

 

                  ▲ 비봉산책길에서 내려선 ┳자 삼거리(사진 上)

                     청암회약수터가는 둘레길(사진 下)

 

내려가면 긴 나무의자 1개와 이정표(←관악산산림욕장입구 2.09km/↓비봉산책길 0.86km)가 있는 ┳자 삼거리. 좌측 길을 따른다.

중간에 고정 밧줄난간이 있는 산 허리를 끼고 돌아가는 둘레길을 따르면 배드민턴장과 체육시설이 마련된 약수터인 청암회약수터에 이르게 된다.

 

                  ▲ 청암회약수터

16:10~16:17=>청암회약수터

     쉼터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우측으로 꺾어 고정 밧줄이 설치된 내리막일 내려가면 좌측으로 묘지가 있는 쉼터(14:23)를 지나 텃밭 사이의 길을 따라 '평촌대로427번길' 마을 포장길(16:33)과 만나게 된다.

 

 

                  ▲ 청암회약수터에서 내려가는 산길(사진 上)

                     마을 직전의 묘지에서 뒤돌아본 밭 사이의 길(사진 下)

 

마을길에서 우측으로 20여m를 내려가면 2차선 포장도로아 만나는 ┳자 삼거리.

삼거리에서는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올라간다..

비산중학교(16:36)를 지나 100여m 앞 2차선 포장도로가 끝나는 사거리에서 직진하여 좌측의 군부대 담장 옆을 흐르는 개천을 끼고 시멘트 포장길을 진행하면 수도군단사령부 정문 앞(16:46)이다.

우측 군부대 진입도로를 따라 나가면 좌측으로 커다란 '관악산산림욕장' 표지석이 있는 산림욕장 진입로 입구(16:50~16:56)에 이르게 된다.

표지석 우측 길을 따라 올라가면 아치형 문이 있는 관악산산림욕장 입구에 도착을 하게 된다.

 

 [ 제6구간(관악산산림욕장입구~간촌약수터 ]

 

 

 

 

                  ▲ 관악산산림욕장 진입로 입구와 산림욕장 입구(사진 上)

                     관악산산림욕장 시설안내판(사진 中)

                     산림욕장의 관악산둘레길 안내도(사진 下)

 

17:00=>관악산산림욕장입구

     산림욕장 아치문을 통과하면 좌측에 관악산둘레길 안내도와 관악산 등산로 안내도가 있다.

 

 

 

                  ▲ 산림욕장 입구의 관악산 등산로 안내도(사진 上)

                     구매천약수터와 매천2쉼터의 이정표(사진 下)

 

산림욕장 산책로를 따라 100여m를 들어가면 ┣자 갈림길. 우측으로 들어가면 매천2쉼터인 구매천약수터(17:06~17:08).

 

 

 

 

                  ▲ 관악산산림욕장내 산책로(사진 上)

                     자연학습장 끝 사거리(사진 中)

                     자연학습장 끝 사거리의 관악산둘레길 이정표와 자연학습안내도(사진 下)

 

┫자 삼거리의 이정표(←설천약수터 377m/↑가산약수터 180m/↓내비산입구 280m) 앞에서 직진 길따라 오르면 좌측에는 관악산자연학습장이 있고, 관악산자연학습장 끝의 사거리에 이르면 이정표(↑간촌약수터입구 0.82km/↓관악산산림욕장입구 0.37km)와 자연학습장 안내도, 그리고 정자 쉼터가 있다.

 

                  ▲ 관악산산림욕장내 고갯마루 사거리 우측의 소나무숲 쉼터

 

직진하여 산길로 잠시 오르면 이정표(↑간촌약수터입구 0.67km/↓관악산산림욕장입구 0.53km)가 있는 고갯마루 사거리(17:16). 우측으로 소나무숲 공터 쉼터가 보인다.

편안하게 내려가다 이정표(←간촌약수터입구 0.57km)가 있는 ┫자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을 하면 된다.

 

                  ▲ 간촌약수터가는 편안한 둘레길

 

계곡을 건너 이정표(→간촌약수터입구 0.43km/↓관악산산림욕장입구 0.76km)가 있는 ┳자 갈림길에서 우측의 편안한 둘레길. ┫자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자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30여m 올라가면 간촌4샘터 입구의 ┣자 갈림길(17:28).

우측으로 진행하여 간촌3샘터, 간촌2샘터가 있는 간촌 약수터에 도착을 한다.

 

 

17:30~17:36=>간촌약수터

     관악산 관양능선 등산로가 좌측으로 이어지는 삼거리로 나오면 우측에는 습지원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관악산둘레길 안내도와 과천시구간의 시작점임을 알리는 둘레길 이정표(←과천시시작점 0.45km, 과천시구간<총6.2km>/↓관악산산림욕장입구 1.2km/→인덕원역 1.82km), 그리고 간촌약수터 안내도가 있다.

 

 

                  ▲ 간촌약수터 안내도(사진 上)

                     안양시구간과 과천시구간의 경계를 알리는 둘레길 이정표(사진 下)

 

 [ 탈 출 ]

 

 

 

                  ▲ 간촌약수터에서 산림욕장 입구로 내려가는 길(사진 上)

                     관악산산림욕장 입구(사진 下)

 

우측의 넓은 길을 따라 관악산산림욕장 끝을 알리는 아치형 문을 지나 약 2~3분간 내려가면 관악산산림욕장 표지석이 있는 산림욕장 입구 앞 도로사거리(17:40)에 이르게 되고, 도로 건너 직진 길을 따라 200여m를 내려가면 동편마을 4단지 앞 4차선 포장도로이다.

좌측의 도로 따라 가면 '동편마을1단지' 버스정류장(17:47)이 있다.

길 건너 버스정류장에서 '인덕원역/4호선' 가는 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60-1번, #8번, #80번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