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분류/관악산(冠岳山)

관악산 & 삼성산 계곡산행

왕마구리 2019. 6. 7. 20:11

관악산(冠岳山)·삼성산(三聖山) 계곡산행

높    이 

관악산(629.4m) 관악산계곡, 삼성산(455m) 수목원계곡

소 재 지 

서울시 관악구, 경기도 안양시 



               ▲ 관악산 계곡인 칠성당골

 

【 개     관 】

한강변에서 우람하게 솟아 서울 남방을 감싸고 있는 관악산은 예로부터 경기 5악에 포함되어 있는 명산으로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맞아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의 하나이다. 능선에는 기암괴석이 도처에 산재해 있고 8봉과 6봉 암능 및 정상 동편의 용마암 주변 등 스릴있는 절벽지대가 있다.

서울시 관악구와 과천시, 안양시에 걸쳐 있으며 그 줄기(관악지맥)는 청계산을 거쳐 한남정맥(칠장산~문수산) 상의 수원 광교산으로 닿아 있다. 서쪽으로는 고려말 지공, 나옹, 무학의 세 고승이 수도했다는 곳이라 하여 이름 붙여진 삼성산(481m)이 마주 보고 있다.

▷ 경기 5악 : 화악산(1,468.3m)/경기 가평, 운악산(945m)/경기 포천, 감악산(675m)/경기 파주, 송악산/경기 개성, 관악산

【 산행일자 】 2019년 5월 18일(토)

【 산행코스 】 서울대입구역(2호선) 3번출구→관악구청→청룡초교/정능(청룡)산 등산로입구→정능산(청룡산 159m) 정상/헬기장→서울대 정문→관악산입구→관악산 계곡 나들길(칠성당골)→호수공원→제4야영장→약수터갈림길→무너미고개→8봉능선갈림길-(수목원계곡:넙적골&염두대골)→망월암갈림길→서울대 관악수목원 후문/우회등산로 갈림길→서울대 관악수목원 정문/안양예술공원→관악산둘레길 입구→'은행나무집' 식당/뒤풀이


               ▲ 관악산·삼성산 안내도


【 산행거리 】약 10km

【 산행시간 】 총 3시간 42분 소요(휴식 및 대기:41분 포함)/실제 산행시간 : 3시간 01분

【 날     씨 】 맑 음

【 참 가 자 】 총 28명

【 산 행 기 】


이번 산행은 서울둘레길 157km의 완주를 마치고, 冠岳山·三聖山 집중 탐방시리즈 관악산둘레길 '과천구간'(4월21일 실시)에 이어 두번째로 달구산악회(대구고 재경동창회) 5월 정기산행으로 관악산과 삼성산의 경계를 이루는 계곡(관악산계곡:칠성당골 및 수목원계곡:넙적골&염두대골)을 따라 실시가 되었다.

산행들머리를 통상적으로 서울대 정문 옆 관악산 등산로 입구로 정하는 것이 통상적이나, 이번 산행이 관악산 계곡과 수목원계곡을 산행코스이므로 관악산 등산로 입구에서 시작할 경우 코스의 난이도가 下이고, 산행거리가 약 8km 정도로 너무 짧아 서울대입구역(2호선)에서 산행을 시작하는 청룡산 순환길을 추가하여 실시를 하였다. 

청룡산 순환길 입구인 청룡초등학교 옆 들머리를 시작하여, 청룡산 정상인 헬기장을 거쳐 관악산 등산로 입구까지 진행하여 관악산 계곡으로 진입하게 되는 코스이다.

참고로 청룡산 순환길은 총 1.7km이며, 코스는 청룡초등학교-(250m)-청룡산텃밭공원-(550m)-헬기장(정상)-(550m)-청룡약수터-(350m)-청룡약수터로 원점회귀하는 코스이다.

또한 관악산 계곡(관악산유원지) 칠성당골도 관악산계곡 나들길로 새롭게 개설되어 있는데, 그 코스는 '관악산입구-호수공원/1광장-장미원-제4야영장-삼거리약수터'까지 총 3.2km의 탐방 거리이다.

오늘 실시된 산행코스는 '청룡산 순환길-관악산계곡 나들길-무너미고개-수목원계곡(넙적골&염두대골)-서울대 관악수목원-안양예술공원'으로 약 9km 정도이고, 안양에술공원에서 경수산업도로(1번국도)에 위치한 버스정류장까지 도보로 이동하여야 하므로 전체 총 10km 정도의 코스이다.

 

09:35=>서울대입구역 3번출구

     서울대 방향 인도따라 200여m를 이동하면 관악구청 삼거리.

횡단보도 건너 관악구청 건물(관악구의회)을 우측에 끼고 들어가면 ┫자 갈림길.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관악로5길'로 진행하면 관악구민회관을 지나 청룡초등학교가 있는 ┣자 갈림길에서 구민회관과 초등학교 사이 우측 길로 들어가면 청룡산 순환길 숲길 입구가 우측에 보인다.


               ▲ 청룡산 순환길 입구로 들어가는 ┣자갈림길


숲길 입구에는 청룡산 순환길 안내도와 이정표(↑청룡산유아숲체험장/↓관악구청/→청룡산순환등산로)가 설치되어 있다.



               ▲ 청룡산 순환길 입구


09:46=>청룡산순환길 입구

     산길을 오르면서 관악산 둘레길(관악구청 조성길) 1구간과 함께 하는 청룡산순환길이 시작된다.



               ▲ 완만한 오르막의 청룡산 순환길


               ▲ 청룡산 텃밭공원 입구 사거리(사진 上)

                  청룡산 텃밭공원 입구 사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첫번째 이정표(↑청룡산순환길<헬기장> 0.6km)를 지나면 2분 후 두번째 이정표(←청룡산유아숲체험장/↑헬기장/↓관악구민회관/→청룡산텃밭공원)가 설치된 청룡산텃밭공원 입구 사거리(09:50)를 지나게 된다.



               ▲ 영락고등학교 갈림길 사거리(사진 上)

                  영락고등학교 갈림길 사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계속되는 완만한 오르막길을 따라 오르면 다시 이정표(←청룡산유아숲체험장/↑헬기장, 청룡산생태숲길/↓관악구민회관/→영락고등학교)가 설치된 사거리(09:52).

이곳에서 좌측 유아숲 체험장 방향 길을 따라 진행하여도 청룡산산림욕장을 거쳐 서울대 정문으로 향할 수 있지만 , 직진 길을 따라 청룡산 정상을 거쳐 정룡산 산림욕장으로 향하기로 한다.



               ▲ 헬기장으로 이어지는 청룡산순환길 오르막에 위치한 마지막 사거리(사진 上)

                  사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 사거리 지나 가파라지는 헬기장으로 향하는 나무계단길 오르막


               ▲ 헬기장으로 향하는 편안한 청룡산순환길


오르막의 직진 길을 따라 이정표(←청룡산유아숲체험장 0.2km/↑ 청룡산순환길<헬기장>, 청룡산생태숲길/↓청룡산순환길<관악구민회관> 0.5km/→영락고등학교)가 설치된 사거리에 이르면, 가파라지는 계단길을 지나 완만해진 오르막의 산책길을 따라 청룡산 정상인 헬기장에 도착을 하게 된다.


               ▲ 헬기장인 청룡산 정상

               ▲ 청룡산 정상의 이정표


09:59~10:04=>청룡산(159m)/헬기장&쉼터

     넓은 헬기장과 별도의 넓은 공터 쉼터가 자리하고 있으며, 헬기장 우측으로 이정표(←청룡산생태숲길/↓청룡산순환등산로<관악구민회관>/→배수지)가 위치하는데 '청능산(해발 160m)'란 코팅지가 붙어 있다.

청룡산의 명칭은 여러 자료마다 정능산, 청능산 등 약간 상이하게 표기하고 있는데, 관악구청에서 지정한 청룡산으로 통일하여 표기하기로 한다.



               ▲ 아카시아숲길의 청룡산 능선길


정상에서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좌측 아카시아 숲길의 내리막인 청룡산 능선을 따라 청룡산 산림욕장으로 향한다.

편안하게 내려가면 이정표(←청룡산유아숲체험장/↑ 청룡산순환등산로<서울여상>/↓청룡산순환등산로<헬기장>/→서울대학교)가 설치된 안부사거리에 이르게 된다.



               ▲ 산림욕장 입구인 안부사거리(사진 上)

                   안부사거리의 이정표(사진 下)


10:09=>안부사거리/청룡산 산림욕장 입구

     우측 계단길을 내려가면 청룡산 산림욕장 입구 ┫자갈림길.

직진의 길 따라 내려가도 서울대학교로 빠른 진행이 가능하지만, 좌측 산림욕장을 지나는 코스를 택하기로 한다.


               ▲ 청룡산 산림욕장 지나 만나게되는 약수터

               ▲ 서울대 앞 도로로 향하는 편안한 숲길


               ▲ 서울대 앞 도로로 내려가는 사거리 갈림길(사진 上)

                  사거리 갈림길의 이정표(사진 下)

                                  ▲ 생태숲길 안내도


산림욕장을 통과하고 약수터(10:14)를 지나면 '청룡산 생태숲길' 안내도와 이정표(←청룡산생태숲길, 청룡산 동네뒷산공원/↓청룡산생태숲길, 헬기장)가 설치된 ╋자 사거리.

직진의 내리막 계단길을 따라 횡단보도가 있는 6차선 포장도로에 내려선다.




               ▲ 사거리 갈림길에서 서울대 앞을 지나는 6차선 포장도로로 내려가는 탐방로(사진 上, 中)

                  6차선 포장도로와 만나는 청룡산 숲길(사진 下)


10:18=>6차선 포장도로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학교로 연결되는 도로이다.

횡단보도 건너편에는 서울대 치과병원이 자리를 하고 있다.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 인도를 따라 서울대 동물병원 앞을 지나 서울대 정문으로 향한다. 서울대입구역을 출발하여 약 50분 걸려 서울대 정문(10:25~10:30)에 도착하였다.


               ▲ 서울대 정문(사진 左)과 관악산 입구(사진 右)


10:34=>관악산입구

     이곳 '관악산공원' 현판이 있는 일주문을 통과하며 본격적인 관악산 계곡 산행이 시작되었다.

약 200여m를 진행하면 좌측에 화장실이 설치된 ┫자갈림길. 관악산 계곡나들길이 시작되는 입구이다.


               ▲ 관악산계곡길 입구


♧ 관악산계곡길

관악산 계곡길은 사시사철 언제라도 시원한 물줄기를 따라 길을 잇는다. 관악산 등산로는 본래 어려움이 많은 길이지만 이곳에 소개하는 길은 가파른 경사로가 시작되기 직전인 무너미고개 앞 삼거리약수터에서 다시 돌아오도록 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라도 편안한 걷기를 즐길 수 있다.







관악산 계곡 나들길은 외사산의 남쪽에 솟은 관악산과 삼성산이 엇물리는 골짜기 사이로 흐르는 계곡을 따르는 길이다. 수많은 등산객과 유산객들이 매일 찾는 곳답게 노약자도 쉽게 걸을 수 있게 노면 정비가 잘 되어 있다. 여름철에는 계곡 하류에 천연 물놀이장을 만들어서 일반에 무료 개방할 만큼 수질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올해 극심한 가뭄으로 계곡에 물이 많지 않고, 수질도 평년에 미치지 못하지만 큰 비 한번이면 다시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 계곡에서 올라서서 진행한 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관악산 등산로인 포장도로


좌측 계곡으로 내려가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나들길을 진행한다. 약 15분여를 계곡길을 진행하고 우측 계곡을 건너 등산로로 올라서면 장미원(10:50)이고, 2차선의 포장도로 관악산 탐방로를 따라 제1광장인 호수공원에 도착을 한다.


               ▲ 관악산 호수공원


10:52~10:59=>관악산 호수공원

     호수공원 내 쉼터에서 휴식을 취하고 계곡을 좌측에 두고 이어지는 관악산 탐방로를 따른게 된다.


♧ 관악산 호수공원

1997년 조성된 관악산 호수공원은 기존에 있던 콘크리트 수영장을 없애고 그 자리에 연못 테마공원을 조성한 것이다. 한국의 전통적인 조경방식을 채택해 연못 중앙에는 자그마한 섬들을 띄우고, 그중 한 곳에 나무교각을 연결해 건너다닐 수 있도록 만들었다.



어느 쪽에서 보아도 주변 풍치와 잘 어울리는 조경은 쉬어가는 이들의 마음까지 차분하게 만든다.


               ▲ 계곡을 끼고 이어지는 탐방로


'현위치 K27(아카시아숲)' 위치표시판(11:06),


               ▲ 아카시아숲 위치표시판


               ▲ 계곡나들길인 탐방로

               ▲ 아카시아동산 위치표시판


               ▲ 관악산 칠성당골 계곡


'현위치 K28(아카시아동산)' 위치표시판(11:14)을 차례로 지나


               ▲ 관악산 칠성당골 계곡의 옥류샘

               ▲ 관악산 칠성당골 계곡


입구에 정자 쉼터가 설치된 관악산 계곡을 가로지르는 다리를 건너면 좌측 계곡 아래 '옥류샘'이 자리를 하고 있다.

완만한 오르막의 돌탑길을 따라 진행을 하면 ┫자 갈림길인 제4야영장에 이르게 된다.


               ▲ 관악산 제4야영장 입구

               ▲ 관악산 제4야영장


11:23~11:33=>제4야영장

     제4야영장 입구 다리를 건너면 넓은 공터가 나타나고, 좌측 연주암 깔딱고개로 오르는 등산로 입구 우측으로 정자 등 쉼터가 마련되어 있다.

다리 건너 공터 입구에는 이정표(←연주대 1.8km/↑무너미고개 1.05km/↓호수공원 1.25km)가 있고, 가야 할 무너미고개 방향 직진 길 입구에는 '현위치 K29(제4야영장)' 위치표시판, 또 다른 이정표와 서울대 관악수목원 안내판이 보인다.


               ▲ 관악산 제4야영장의 이정표

               ▲ 관악산 제4야영장 우측의 연주대가는 등산로 입구

               ▲ 관악산 제4야영장 무너미고개가는 길 입구에 설치된 위치표시판


좌측의 등산로를 따라 오르면 학바위능선의 깃대봉, 연주대로 이어지는 자운암능선으로 오르거나  깔딱고개로 이어지는 계곡길을 이어가게 된다.

관악산 사당능선, 자운암능선 등을 산행 할 때 주로 하산로로 이용하였던 코스이다.




               ▲ 관악산 제4야영장에서 삼거리약수터가는 길


휴식을 취하고 제4야영장을 뒤로하고 무너미고개로 향하면 다리를 건너 관악산 탐방로를 따르면 '현위치 K51(용천주)' 위치표시판(11:37)을 지나 흙길이 나타나는 완만한 오르막길을 대하게 되고 약수터(11:41)를 지나 삼성산갈림길인 삼거리약수터에 이르게 된다.


               ▲ 약수터

               ▲ 삼성산갈림길인 삼거리약수터

               ▲ 삼성산갈림길인 삼거리약수터의 이정표

               ▲ 삼성산갈림길인 삼거리약수터의 위치표시판


11:43~11:45=>삼거리약수터/삼성산갈림길

     '현위치 K41(삼거리약수터)' 위치표시판과 이정표(↑무너미고개 0.4km/↓호수공원 2.1km, 제4야영장 0.7km/→삼성산 1.8km, 삼막사 1.5km)가 있는 삼거리 갈림길이다. 우측 길을 따라 오르면 장군능선의 거북바위를 거쳐 삼성산 정상이나 삼막사로 향할 수 있고, 장군능선의 장군봉을 거쳐 돌산능선이나 석수능선으로 산행을 이어갈 수 있다.



               ▲ 삼성산갈림길인 삼거리약수터에서 무너미고개 오르는 길


또한 삼성산 정상을 거쳐 무너미고개로 내려와 다시 이곳으로 원점회귀를 할 수도 있다.

직진의 산길을 따라 잠시 오르면 서울시 관악구와 경기도 안양시의 경계인 학바위능선 무너미고개에 이르게 된다.


               ▲ 무너미고개


11:49=>무너미고개

     '현위치 K42(무너미고개)' 위치표시판이 있는 고개를 넘어 U자형 등산로를 따라 안양시로 넘어가면 이정표(관33, ↑안양시 예술공원 3km/↓무너미고개 0.2km/→삼성산 1.2km)를 만나고, 마른 계곡을 건너면 8봉능선 갈림길인 넓은 공터를 만나게 된다.


               ▲ 무너미고개 넘어 첫 이정표

               ▲ 8봉능선 입구의 넓은 공터


11:53~12:09=>8봉능선갈림길/계곡 옆 공터

     넓은 공터에 자리를 잠고 정상주 한 잔을 나누며 다시 휴식을 취하고, 서울대 관악수목원을 향해 내려간다.



               ▲ 관악산과 삼성산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넙적골 마른 계곡

               ▲ 망월암갈림길의 이정표


               ▲ 망월암갈림길에서 서울대수목원가는 편안한 탐방로들


마른 계곡인 넙적골을 끼고 내려가는 탐방로를 따르면 감시초소(12:20)와 이정표(관35, ↓팔봉입구 410m/→망월암삼거리 860km)가 설치된 망월암갈림길을 차례로 지나 편안하게 서울대 관악수목원 ┠자갈림길에 도착을 한다.


               ▲ 서울대 수목원 후문 앞 갈림길


               ▲ 서울대 수목원 후문 앞 우회 등산로 입구의 이정표(사진 上)

                  우회 등산로 입구(사진 下)


12:31~12:34=>서울대 관악수목원 후문

     ┣자 갈림길이다.

얼마 전까지는 서울대 관악수목원이 개방되지 않아 우측의 우회등산로를 이용하여 수목원 정문이 있는 안양예술공원으로 향하였는데, 현재는 후문 안에 관리실(콘테이너 사무실)을 설치하고 후문을 개방하여 자유롭고 편안하게 수목원내 도로를 따라 안양예술공원으로 갈 수가 있다.

우회 등산로 입구에 이정표(삼성산 관-38, ←불성사 1.5km/↑화장실 880m, 서울대수목원/↓무너미고개 1.49km/→예술공원<수목원정문>)와 '수목원 우회 등산로 입구'란 푯말이 있다.



               ▲ 서울대 수목원 내 탐방로


예전에는 우측의 우회 등산로를 주로 이용하였고, 그렇지 않으면 수목원 철문을 넘거나 좌측 불성사 방향으로 수목원 철조망을 따라 잠시 올라가서 터진 철조망 사이로 수목원에 진입하여 수목원 도로를 따라 진행하였는데 이제부터는 그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 서울대 수목원 내를 흐르는 수목원게곡인 염두대골


정면의 개방된 서울대 수목원 후문을 통해 수목원 내 넓은 도로를 따라 편안하게 내려가면 길 옆으로 수목원계곡인 염두대골이 함께 한다.


               ▲ 서울대 수목원 내 염두대골에 축조된 저수지

               ▲ 서울대 수목원 내 편안한 탐방로


수목원 내 설치된 화장실과 이정표(12:46)를 지나 서울데 농업생명과학대학 관악수목원 정문에 도착을 한다.


               ▲ 서울대 수목원 정문

               ▲ 서울대 수목원 정문 앞 우회 등산로 입구


12:55=>서울대 관악수목원 정문/안양예술공원

     옛 안양유원지를 새롭게 단장한 안양예술공원이 시작되는 곳으로 입구에는 이정표(↑관악역 2.9km)가 있다.





               ▲ 안양예술공원

               ▲ 안양예술공원 내 관악산둘레길 입구


안양예술공원 2차선 포장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인공폭포 공원과 관악산둘레길 안양구간 갈림길(13:15)을 차례로 지나 점심식사와 뒤풀이 장소인 '은행나무집'(13:17)에 도착을 하면서 오늘의 산행을 마무리하였다.